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이다.


회복 및 정진, 노화방지 및 치매예방, 항산화작용, 해독효소, 생성촉진 호르몬 작용 정진, 향균, 항바이러스, 항암작용 혈소판 응고의 억제, 결합조직의 강화, 망막의 변성과 백내장의 방지, 요로감염증의 치료, 발암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산화작용을 막고, 암 예방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며,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 이 안토시아닌은 포도보다 3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요즘 같은 바이러스가 유행일 때는 면역력 체계를 단단히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 블루베리는 과일과 채소 중에서 가장 훌륭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이다.


체내 대사 작용의 부산물로 생겨나서 만성질환을 일으키고 암이나 노화를 진행시키는 활성산소를 중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블루베리는 잼이나, 시럽, 과실주, 주스 등으로 섭취 할 수 있는데, 식이섬유소가 매우 풍부해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섭취방법 중에서도, 블루베리는 치즈와 궁합이 잘 맞는데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치즈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다.


블루베리를 구매 할 때는 진한 청색이 선명하고, 과실의 잎이 팽팽하고, 고루하게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신선하게 블루베리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블루베리를 이용한 요리>



블루베리 피자


<재료>


피자도우 : 블루베리 150g, 강력분 220g, 드라이 이스트 1ts, 포도씨유 10g, 소금 1/2ts

토핑재료 : 양파 , 피망, 파프리카, 햄, 고기, 버섯 

피자블루베리 소스 :블루베리 200g, 오레가노 1/2ts, 바질 1/4ts, 마늘가루 ( 간 마늘 가능 ) 1/2ts, 소금 1/4ts,  후추 약간 , 월계수 잎 1 장 ( 허브 가루는 넣지 않아도 되지만 넣으면 훨씬 피자 고유의 맛이 난다.)


<만드는 방법>


** 소스 만들기 


1.  재료를 냄비에 넣고 물기 없이 졸여준다.


** 피자 만들기

1. 볼이나 반죽기에 피자 도우 재료를 모두 넣고 반죽이 잘 되도록 반죽한다.
2.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 2배정도 되도록 발효시킨다.
3. 오븐팬에 평평하게 펴서 모양을 잡아주면 준다. 포크로 구멍을 내준다. 
4. 소스를 펴 바른다.
5. 치즈를 약간 뿌려 토핑을 올리고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준다.
6. 220 도에서 치즈가 녹을 정도로 7 분정도 굽는다. 
7. 완성된 피자 위에 블루베리를 올린다.



블루베리 머핀



<재료>


버터 105g, 크림치즈 75g, 설탕 140g, 달걀 80g, 박력분 135g, 베이킹파우더 3g, 냉동블루베리 80g


<만드는 방법>


1.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와 크림치즈를 부드럽게 풀어준다.
2. 설탕을 넣어 주며 휘핑해 준다.
3. 달걀을 넣어 주며 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고속 휘핑해 준다. 달걀은 노른자를 먼저 넣어 휘핑 후 흰자를 나눠 넣어주면 분리가 안 생긴다.
4.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모두 넣어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 준다.
5.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였으면 냉동블루베리 중 50g을 반죽에 넣어 살짝 섞어준다.
6. 틀에 80%정도 팬닝 후 남은 블루베리 30g을 콕콕 박아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20-25분정도 구워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