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09 (목)

바닷가에 가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로 조개, 바지락을 들 수 있다. 

바지락은 주로 뻘 속에 서식하는데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식재료이다. 바지락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혈관 관련 진행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하고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좋다.

그 뿐만 아니라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는 역학을 하여 근육량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바지락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코발트 그리고 철분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상처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철분은 조혈작용을 도와주고 빈혈을 없애주는 역할 또한 해 준다. 

좋은 바지락은 껍질 부분이 거칠고 검은 빛이 나며 모양은 예쁜 것이 좋다. 입이 벌어지지 않고, 재빠르게 입을 닫는 것이 살아있는 좋은 바지락이다. 

바지락은 4월에서 6월 초순에 속살이 꽉 차는 시기로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간다. 6월 하순에서 7월에는 바지락 살이 빠지는 시기로 크기도 적어지고 무게가 적게 나간다.

바지락을 손질할 때는 소금물에 3시간정도 담그고 검은 봉지에 싸서 보관하면 해감이 된다. 바지락은 어두운 곳에서 활동이 활발해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바지락은 찜, 죽, 젓갈, 칼국수, 회무침, 수제비, 맑은국, 볶음 등 여러 가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바지락가루를 헝겊주머니에 넣고 달여서 차 마시듯 하면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등 인체에 칼슘을 보충해 준다. 작고 흔한 조개이지만 살 뿐 아니라 껍데기까지 사람에게 많은 이로움을 준다.

<바지락을 이용한 요리>

*바지락 스파게티*

재료 : 바지락100g, 스파게티면150g, 올리브오일100ml, 마늘3톨, 소금, 후추
 
만드는법
1. 냄비에 물을 충분히 담고 끓으면 약간의 소금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면을 넣어 삶아준다.
2. 바지락은 연한 소금물에 해감을 하여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3. 마늘은 납작하게 썰어준다.
4. 프라이팬에 올리브유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다가 해감한 바지락을 넣고 볶아준다.
5. 4에 스파게티면을 넣고 볶다가 소금 후추로 간을 하여준다.
6. 그릇에 예쁘게 담아준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