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09 (수)

생존력이 강한 연근. 연근은 연꽃의 뿌리를 뜻한다. 연근의 제철시기는 10월~3월이며 이시기에 영양소가 뿌리로 내려오기 때문에 식감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다. 연근을 잘라보면 실처럼 보이는 끈적이는 진액이 나오는걸 볼수있는데 이는 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이다. 뮤신은 소화작용을 도와주고 니코틴과 같은 독성물질이나 나쁜 콜레스테롤 등 유해성분을 흡착하여 해독작용을 해준다.


또한 위산의 분비를 조절해주어 여러 위장장애에 많은 도움을 준다. 연근에는 비타민C와 철분이 많다. 연근 100g에 57mg 정도의 비티민C가 들어 있다. 비타민C는 피로를 풀어 주고 감기를 예방하는 데 좋으며, 지나친 흡연이나 과음, 스트레스에도 효과적이고 칼슘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예방해준다. 또한 연근은 코피가 자주 나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알려져있다.


그이유는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탄닌은 소화와 지혈 작용이 뛰어나 출혈이 발생했을 때 피가 빨리 멈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에도 좋다. 장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감자와 고구마보다 혈당지수와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연근은 진정효과가 있어 신경의 피로도를 없애주고 불면증을 해소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바쁜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식재료이다. 좋은 연근을 고르는 방법으로는 우선 쥐어 보았을 때 꽉 찬 듯이 딱딱한 것이 좋다. 자른면을 보았을 때는 구멍의 크기가 고르고 검은색 또는 갈색빛이 띄지 않는 것이 좋은 연근이다.


연근을 보관할 때에는 신문지에 물을 조금 적신다음 잘 감싸서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장소에 두거나 냉장고 채소실에 보관하면 좋다. 손질이된 연근은 식초물에 담구어 보관하면 갈변을 막고 살균효과도 있다.


-연근을 이용한 요리-


연근 들깨 소스 냉채


재료


연근200g, 맛살4줄, 셀러리1/2줄기, 치커리5잎, 식초.설탕 각 1큰술, 생수1/2컵, 소금 1작은술,
     

들깨소스: 들깨가루4큰술, 생수1/2컵, 식초2큰술, 간장1작은술, 설탕1.5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소금약간


만드는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3cm 두께로 썬 뒤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삶아 건진다. 셀러리는 겉의 얇은 막을 벗긴 뒤 어슷하게 저며 얼음물에 담갔다가 싱싱해지면 건진다. 치커리는 작게 뜯어 놓는다.
2. 볼에 식초, 설탕, 생수를 넣고 섞은 다음 1의 데친 연근을 넣어 맛이 잘배도록 재워 둔다.
3. 맛살은 어슷하게 썰고 셀러리와 치커리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4. 들깨가루에 생수를 부어 저은 다음 나머지 소스재료를 넣고 섞어 냉장고에 넣어 둔다.
5. 그릇에 연근, 맛살, 셀러리, 치커리를 담고 먹기 직전에 차게 두었다가 들깨소스를 뿌려 낸다.


연근 오징어 까나페


재료


연근1/2개씩, 새싹채소50g, 오징어1/2마리(몸통), 방울토마토3개, 레몬1/2개, 녹말가루2큰술, 비스킷10개
     

허브 드레싱: 허브오일.식초1/3컵씩, 레몬즙1큰술, 설탕1큰술, 소금, 후추, 파슬리약간


만드는법


1. 연근을 슬라이스하여 레몬 물에 담갔다가 건져 놓는다.
2. 오징어 몸통은 2cm 정도 크기로 잘라 녹말가루를 약간 묻혀 튀긴다.
3. 방울토마토는 슬라이스한다.
4. 분량의 재료를 넣고 드레싱을 만든다.
5. 연근 위에 비스킷>새싹>토마토>오징어 순으로 올리고 허브 드레싱을 뿌려 먹는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