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우리나라 국민이 하루에 마스크를 2000만개 소비하고, 연간 소비량은 73억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는 1215명이 참여한 ‘마스크 처리방안 관련 1차 정책제안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보다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정하기 위해 이날부터 오는 19일까지 마스크 관련 2차 국민공모를 진행한다. 1차 설문조사 결과, 매일 마스크를 1개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은 38%였다. 평균 2.3일당 한 개씩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1일 기준으로 환산하면 우리나라 전체에서 매일 2000만개 이상 소비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폐기방법으로 응답자의 89%는 폐마스크를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린다고 답했고 4%는 재활용 분류함에 넣는다고 밝혔다. 설문 결과에서 국민이 제시한 마스크 문제 관련 개선방안으로는 ▲친환경 소재 마스크의 제작이 활성화되도록 행정·재정지원 방안 마련 ▲마스크 착용 의무화 홍보 시 폐마스크 처리 방법 병행 안내 ▲학교 환경 수업에 ‘마스크 사용 및 폐기 방법’을 추가해 정례교육 시행 ▲공공장소 전용 수거함 설치 등이 제시됐다. 권익위는 1차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2차 설문에서는 향후 감염병이 사그라지
식품 산업 대표 전문지인 푸드투데이 창간 19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유용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국민의 알 권리와 식품 산업인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힘써주시는 푸드투데이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안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먹거리 안전 확보도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와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며 비대면 소비패턴이 증가하는 등 식품업계도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푸드투데이는 기사뿐만 아니라 영상뉴스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심층적인 정보를 발 빠르게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정부, 업계, 그리고 소비자간 소통 창구로서 시의적절하게 정보를 전달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식품업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식품안전정보원도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식품안전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제공하고, 식품안전 정책연구 사업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식품안전 데이터의 활용, 분석을 통해 식품안전정보 수요변화를 예측하고, 선제적 식품안전관리를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푸드투데이의 창간 19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대표 이강훈)가 오뚜기 열라면의 화끈한 맛을 만두로 구현한 ‘열라만두’를 출시했다. ‘열라만두’는 오뚜기의 인기 라면인 ‘열라면’의 맛을 만두로 출시한 제품이다. 열라면 베이스 분말에 돼지고기와 양파, 양배추, 대파, 무 등 다양한 채소로 조화로운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열라면의 맛있는 매운맛에 하늘초 고춧가루를 더해 깔끔하면서도 화끈한 맛을 살렸다. 진공 반죽을 이용해 부드럽고 쫄깃한 만두피가 일품이며, 군만두로 튀기면 바삭 하게 즐길 수 있고 찜기에 찌면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다. 간편하게 에어프라이어에 조리가 가능하여 더욱 편리한 제품으로, 맥주안주로도 좋고 전골요리에 넣어 조리하면 더욱 화끈하고 맛있는 만두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오뚜기 ‘열라만두’는 홈플러스에서 구매 가능하다. 오뚜기 관계자는 "열라면의 화끈한 매운맛을 만두로 만든 ‘열라만두’를 출시했다”며, “100% 국산 돼지고기를 사용하여 더욱 맛있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5일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최종점검위원회를 개최해 한국화이자제약이 수입품목 허가를 신청한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에 대해 임상시험 최종결과보고서 등을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 했다고 밝혔다. ‘코미나티주’는 미국 화이자社와 독일 바이오엔텍社가 공동으로 개발한 mRNA 백신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합성하고, 이 단백질이 중화항체의 생성을 유도함으로써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했을 때 바이러스를 중화해 제거하게 된다. mRNA 백신은 제조 기간이 짧아 단기간 내 대량생산이 가능하나, RNA 분해효소(RNase)에 의해 주성분인 mRNA가 쉽게 분해될 수 있으므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초저온 냉동의 콜드체인이 필요하다. 참고로 mRNA 백신 플랫폼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이 처음 제품화됐으며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이 이에 해당한다. 이 약의 효능‧효과는 16세 이상에서 코로나19의 예방이며 용법‧용량은 희석 후 0.3 mL을 1회 접종 후 3주 후에 추가 접종하고 보관조건은 영하 60~90℃에서 6개월이다. 이 백신은 mR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농심이 비빔면 신제품 '배홍동'에 유재석을 모델에 발탁한데 이어 팔도도 '팔도비빔면' 브랜드 모델로 배우 정우성을 발탁해 치열한 전쟁을 예고했다. TV광고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원조 비빔면' 이미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이번 광고는 영화배우 정우성이 '요리는 못해도 비빔면은 자신 있는 캐릭터'를 소화해냈다.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를 부르며 비빔면 댄스를 추는 정우성이 '누구나 아는 이 맛'을 소환한다. 또, 새 광고와 함께 '팔도비빔면 8g+'를 출시했다. 4번째 봄 시즌 한정판으로 총 1200만개를 준비했다. 이번 한정판은 가격인상 없이 액상비빔스프 8g을 추가한 것이 특징으로 기존 30g이던 액상스프가 25% 늘어난 셈이다. 무엇보다 국민 '존잘남' 정우성의 첫 라면광고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팔도 측은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다양한 장르에 도전해 온 정우성의 이미지가 꾸준한 품질혁신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비빔면의 아이덴티티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또, "배우 정우성씨의 첫 라면 광고를 팔도비빔면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며 "누구나 아는 맛인 35년 전통 액상소스의 오리지널리
고령화 사회를 앞둔 지금 어린이들은 우리나라의 미래이다. 어린이들의 건강은 곧 우리나라 성장의 잠재력이라 생각한다. 맞벌이 가구 증가와 정부의 무상 보육정책으로 어린이들은 보육시설을 다니면서 그 곳에서 제공하는 각종 음식을 섭취하며 성장한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위생적이고 영양이 듬뿍 담긴 양질의 식사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경기도 어느 한 유치원에서 햄버거병으로 불리는‘용혈성요독증후군’식중독이 발생하였다. 보육시설에 어린이를 맡기는 부모님들은 내 아이가 먹는 급식에 대한 불안감이 높을 수밖에 없다. 식약처는 이러한 부모님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근거하여 2011년부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를 설치・운영해 오고 있다. 센터는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어린이 100인 미만의 보육시설 급식소 등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위생・영양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 성장발달 단계에 맞는 식단・조리법 제공 및 식습관 교육 등을 통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급식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전국에 228개 센터가 설치되어 있다. 이들 센터에는 100명 미만의 보육시설 급식소 4만 91개가 등록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대상(사장 임정배)과 정푸드코리아(회장 정보헌)가 삼포골뱅이, 삼포황도 등 삼포 브랜드 제품 16종에 대한 국내 독점공급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2021년 3월부터 3년간 대상이 삼포 브랜드 전 제품의 영업권을 갖게 됐다. 대상과 정푸드코리아는 5일, 서울 중랑구 상봉동 대상빌딩에서 대상 이강덕 영업본부장과 정푸드코리아 정보헌 회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갖고 향후 3년간 국내 영업권 독점과 신제품 공동 개발 등에 합의했다.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정푸드코리아는 지난 2018년, 30년의 통조림 제조기술 노하우를 축적한 삼포식품을 인수하고, 삼포골뱅이와 삼포황도 등 대표 제품을 비롯해 꽁치, 고등어, 번데기, 백도, 깐포도, 애플망고 등 다양한 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상은 삼포 브랜드 전 제품의 국내 영업을 책임지는 한편, 향후 캔류 신제품에 대한 공동 개발을 진행해 B2C 시장과 급식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대상 영업본부 이강덕 본부장은 “통조림 제조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차별화된 노하우를 보유한 정푸드코리아와 국내외 탄탄한 영업채널을 보유한 대상의 만남은 국내 통조림 제품 유통에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주식회사 에프엔씨코리아(부산 강서구 소재)가 유통기한이 경과한 원료를 사용해 ‘양념장 소스’ 등 4개 제품(유형: 소스)을 제조한 사실을 적발하고,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 조치한다고 5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인 고춧가루, 검은깨 페이스트, 게엑기스를 사용해 제조된 ‘양념장소스’ ‘매운양념소스’, ‘검은깨소스’, ‘해물맛쌀국수소스’ 등 4개 제품이다. 식약처는 관할 관청에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무엇보다도 예방접종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의 요인은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어떻게 확보하느냐는 것이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5일 충북 오성 식약처에서 갖은 한국화이자제약의 ‘코미나티주’에 대한 최종점검위원회에서 "국내에서 1주일 전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코박스 화이자 백신의 접종이 진행 돼 5일 0시를 기준으로 22만5000명이 넘는 국민들께서 접종을 하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처장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보고되는 것에 대해 "접종의 과정에서 상당수 이상반응이 보고 되고 있고, 일부 중증 사례에서는 역학조사가 질병청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식약처는 그동안 두차례에 걸친 자문을 통하고 오늘 최종점검을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고 있다"면서 "그 결과를 국민들과 신속하고 투명하게 소통함으로써 국민들께서 예방접종에 임하면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데 최우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원칙하에 최대한 사전심사를 통해서 충분한 검토기간을 확보하고자 식약처내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심사팀을 통해서 효율적
[푸드투데이 = 홍성욱기자] 2015년 이어 7년 만에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이하 유기농엑스포)가 2022년 9월 30일 열린다. 2022년 10월 16일까지 17일간 진행되는 유기농엑스포는 충북도와 괴산군, 국제유기농업운동연맹(IFOAM)이 공동 개최한다. 2022년 주제는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으로 72만명의 관람객 유치와 생산유발효과 1188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534억원, 고용유발효과 1027명 등의 경제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청정한 고장으로 이를 토대로 유기농업이 발달한 괴산군은 2012년 전국 최로로 유기농업군을 선포했다. 괴산군은 최근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는 등 엑스포 준비가 한창이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푸드투테이는 뉴시니어 구재숙과 조재권, 청이 가수와 함께 국내 유기농 산업의 중심지 괴산을 찾아 향긋한 봄소식을 전한다. '청풍연가' 가수 조재권 : 냉이를 봄에 먹으면 춘곤증을 예방한다"면서 "충북 제천 청풍에서 어릴때 엄마가 봄이면 냉이를 캐서 냉이국을 끓여 형제들이 맛있게 먹던 그맛이 그대로 느껴진다. '산막이 옛길' 가수 청이 : 충북괴산은 청정지역으로 친환경농산물 유기농 하면 떠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