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홍성욱기자] 물가 상승 등 영향으로 식품소비 지출액이 전년 보다 증가했다는 소비자가 늘었다. 20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1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전년 대비 가구의 식품소비 지출액 변화를 설문한 결과, 전년도와 비슷한 지출액을 보인 가구의 비중은 60.1%로 조사됐으며 지출액이 증가한 가구 비중은 37.9%로 감소한 비중 2.0%에 비해 35.9%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지출액이 증가했다는 응답 가구의 비중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식품소비 지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한 가구의 비중이 47.9%로 다른 권역에 비해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1인 가구 중 전년 대비 식품소비 지출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가구의 비중은 30.6%로 가장 낮은 반면, 4인 가구의 경우 해당 비중은 46.2%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였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커피 원두의 가격이 인상되면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1000원 커피도 찾아볼 수 없게 됐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지난주부터 자체브랜드 ‘세븐카페’의 커피 가격을 100~300원 인상했다. CU의 PB상품 커피는 한해 누적 판매량이 약 8500만잔에 달하는 히트상품이다. 인상금액은 품목별로 아이스커피 레귤러는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아이스커피 라지는 1800원에서 2000원으로 각각 200원 인상된다. 가장 큰 그란데 사이즈는 2000원에서 2300원으로, 아이스라떼와 아이스 카라멜라떼는 2400원에서 2500원으로 100원 올랐다. 그란데 사이즈 얼음컵도 900원에서 1000원이 됐다. 최근 원두가격이 급등해 인상을 결정했으며, 기타 원자재비의 압박도 커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것이 사측의 의견이다. 이마트24도 11일부터 원두커피 ‘이프레쏘’의 핫 아메리카노 가격을 1000원에서 1200원으로 200원 인상했다. 이마트24 기존 1500원을 유지하고 있는 아이스커피도 추후 가격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인상폭은 100~200원이 될 예정이다. 이마트24의 이프레쏘는 5000만잔이 판매되고 있다. CU는 지난 8일부터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도미노피자는 다음 주 월요일부터 일주일 동안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 25%, 포장 35%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은 프로모션 종료 시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이드디시 반값과 중복할 수 있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도미노피자는 신규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선착순 1만 5,000명까지 프리미엄 피자 L 사이즈 온라인 주문 시 New 치즈 볼로네즈 스파게티와 코카-콜라(500ml)를 100원에 판매한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도미노피자를 사랑해주시는 회원분들께 특별한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또한 신규 가입 회원이시라면 이번 할인 쿠폰 증정 외에 100원 쇼킹딜도 함께 누려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육즙 가득한 소시지를 품은 핫도그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부드럽고 담백한 핫도그 번에 육즙 가득한 소시지, 감칠맛을 더해주는 토핑을 풍성하게 넣어 든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은 △부드러운 핫도그번에 육즙 가득한 소시지, 매콤한 미트칠리소스가 어우러진 ‘스파이시미트칠리핫도그’ △부드러운 핫도그번에 짭조름한 소시지와 톡톡 터지는 옥수수&치즈를 듬뿍 올려 단짠의 매력을 더한 ‘톡톡콘치즈핫도그’ 2종으로 구성돼 취향껏 즐길 수 있다. 이번 핫도그 신제품 2종은 우유나 커피와 함께 든든한 간식으로는 물론, 맥주와 함께 간편한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또는 샐러드와 함께 곁들이면 간편하게 즐기는 브런치 메뉴로도 손색이 없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누구나 호불호 없이 좋아하는 메뉴인 핫도그를 파리바게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선보였다”며, “토핑에 따라 각각 다른 매력을 가진 신제품을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빙그레가 네이버제트에서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입점한다. 빙그레는 제페토와 최초의 게임형 콜라보레이션 ‘빙그레X슬라임 파티’를 선보인다. 제페토의 인기 미니게임 맵 중 하나인 ‘슬라임 파티’에 빙그레가 3개월간 단독으로 입점하여 이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도 빙그레의 대표 브랜드 및 제품들을 다양한 형태로 만나볼 수 있다. 맵 내에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슈퍼콘, 꽃게랑 등 3D 디자인이 적용된 빙그레의 여러 제품들이 배치되어 있고 이용자들은 제품을 수집하여 슬라임의 크기를 키우고 게임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또한 캐릭터를 치장할 수 있는 빙그레 코디 아이템을 게임 참여 리워드 형태로 제공하여 이용자들은 특색있는 캐릭터 코디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다. 빙그레 코디 아이템은 빙그레우스 캐릭터 코스튬 5종, 바나나맛우유 모자, 메로나 광선검, 붕어싸만코 모자 등 총 20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빙그레X슬라임 파티’ 기간에만 제공되는 빙그레 코인을 획득하여 슬라임을 빠르게 키울 수 있는 한정판 빙그레 펫을 만나볼 수 있다. 빙그레 펫은 빙그레우스, 따옴, 붕어싸만코, 바나나맛우유를 캐릭터화한 총 4종이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그룹(회장 허영인)에서 운영하는 쉐이크쉑이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22호점 ‘수유점’을 오픈했다. 쉐이크쉑 수유점은 지하철 4호선 수유역 인근 ‘에피소드 수유838’ 1층에 380㎡, 123석 규모로 자리잡았다. 인근에 위치한 북한산 국립공원에서 영감을 받아, 자연의 색채가 담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 국내와 해외에서 기하학적 패턴을 활용한 작품으로 인지도를 쌓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권도희’와 협업해 조선시대의 그림 ‘일월오봉도'를 모티브로한 작품으로 강북구의 정취를 그려냈다. 쉐이크쉑 수유점을 찾은 소비자들이 작품 앞에 앉으면 그림이 완성된다는 의미도 함께 담았다. 쉐이크쉑 수유점은 쉑버거와 쉑 스택, 스모크쉑 등 기존 대표 메뉴 외에도 쑥과 팥, 초콜릿 칩 쿠키가 조화를 이루는 콘크리트 ‘쑥쑥 수유’를 수유점만의 시그니처 메뉴로 선보인다. 쉐이크쉑은 수유점 오픈을 기념하여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개점 첫날부터 3일간 매일 선착순 100명의 고객에게 쉐이크쉑 선글라스와 양말로 구성된 ‘오픈 기프트 팩’을 증정한다. 또한 7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프린트 베이커리’와 협업하여 제작한 권도희 작가의 아트 포스터를 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The미식(더미식) 밥 11종 출시를 기념해 전국 대형마트에서 ‘눌러보세요’ 이벤트를 20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더미식 밥은 100% 쌀과 물로만 천천히 뜸들여지어 국내 시판되는 즉석밥들 중에 유일하게 겉뚜껑(실링)과 밥 사이에 공기층이 들어있어 밥알 한 알 한 알이 살아있는 게 강점이다. 하림은 소비자들이 ‘공기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마트에서 직접 손으로 더미식 밥을 눌러볼 수 있는 신개념 ‘촉각 마케팅’을 기획했다. 하림은 마트 매장에 다양한 매대와 테이블 스탠드를 설치해 ‘눌러보세요’ 이벤트를 개최하는 동시에 내부 방송을 통해 더미식 밥 브랜드 모델인 배우 이정재의 목소리로 “눌러보세요”를 안내하는 등 시각, 청각, 촉각, 미각을 모두 체험, 시식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하림 관계자는 “마트를 찾은 고객들이 더미식 즉석밥을 직접 눌러보고 시식해보면 밥알이 한 알 한 알 살아있는 갓 지은 밥과 차이가 없음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전하고 “백미밥, 현미밥, 고시히카리밥 등 11종의 즉석밥을 출시하면서 가격 경쟁이나 시장 나눠먹기가 아닌 즉석밥을 꺼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제품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서울‧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은 수도권 수입식품 등 수입‧판매 영업자를 대상으로 올해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 방향을 안내하기 위해 ‘2022년 상반기 수입 식품‧위생용품 정책설명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수입검사 관련 규정 개정사항 ▲수입검사 절차‧제출서류 등 주요 변경사항 ▲기타 수입검사 시 영업자가 알아야 할 사항 등이다. 특히 올해 2월부터 시행한 수입식품 대상 ‘5년 주기 정밀검사 제도’와 내년 1월부터 시행 예정인 ‘소비기한 표시제도’ 등 수입 검사 관련 규정의 주요 개정사항에 대해 상세히 안내한다. 이번 설명회는 20일부터 서울청과 경인청 누리집에 자료집을 게시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며,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전화로 안내할 예정이다. 서울‧경인지방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가 수입식품 등 수입‧판매 영업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입신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영업자와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기기 인허가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반의 차세대 의료기기 인허가시스템으로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인허가시스템 고도화는 의료기기 인허가 서비스의 품질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착수했고 이르면 2023년부터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의료기기 인허가시스템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인허가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➊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상시적이고 신속한 질의응답, ➋인공지능 기반 인허가 관련 자료 검색 기능이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챗봇을 도입해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하면 제품 개발 업체는 의료기기 해당 여부, 제품 인허가·심사 신청 시 처리부서 등을, 의료기기 사용 국민은 안전성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인허가 자료 검색 기능을 구현해 인허가·심사 관련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기계학습 기법을 적용해 반복적 자료 검색·확인 작업이 자동화돼 허가·심사업무를 심사 담당자가 신속·정확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동물실험시설과 실험동물 생산시설의 운영‧관리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동물실험시설 점검 안내서’와 ‘실험동물 생산시설 점검 안내서’를 발간‧배포했다고 20일 밝혔다. 안내서의 주요 내용은 ▲시설별로 갖춰야 하는 서류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설 현장에서 점검이 필요한 사항 등이다. 특히 이번에 발간한 안내서에는 관련 법령, 가이드라인을 함께 안내하여 업무 담당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처는 동물실험의 신뢰성과 윤리성을 높이기 위해 동물실험시설과 실험동물 생산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동물실험시설과 실험동물 생산시설을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