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 당근

뿌리채소 당근.잘알려져 있는 당근의 대표적인 효능은 시력개선 효과이다. 당근에는 시각기능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A와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비타민A가 체내에 흡수되면 레티놀로 전환되어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진다.


베타카로틴은 눈의 피로함을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책을 자주보는 수험생들에게 참 좋은 식재료이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시력뿐만아니라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고 위와 장 등에 약해진 내장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다.


당근에 대한 새로운 사실하나 더! 바로 항암효가 있다는 것이다. 당근 속에는 팰캐리놀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암세포를 파괴시켜 항암효과를 낸다고 한다. 당근을 익혀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거나 즙을내서 주스로 먹었을 때 효과가 더좋으므로 참고 바란다.


이 외에도 당근은 치아와 입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당근이 잇몸을 자극하고 알칼리 성분인 타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산성 박테리아와 밸런스를 조절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당근에 포함되어 있는 미네랄성분은 입에 유해한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여 충치예방에 효과적이다.


당근을 고르는 방법은 색이 선명하고 표면이 매끈한 것이 좋다. 수염뿌리가 많은 것은 좋은편에 속하지 않으며 한손에 쥐어 보았을 때 단단한 느낌의 당근이 신선한 당근이다.


당근을 보관할 때는 흙이 묻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가장좋고 여러개를 겹쳐 보관하는 것 보다 하나씩 신문으로 싸서 서늘한 곳보다는 햇볕이 곧바로 내리쬐지 않는 곳에 두는 곳이 오래도록 보관할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당근을 이용한 요리>


*당근케이크*


재료

밀가루2컵, 설탕1컵, 시나몬가루5작은술, 베이킹 파우더5작은술, 베이킹소다 5작은술, 달걀3개, 당근1개, 호두1컵, 올리브오일2큰술, 소금약간


만드는법

1. 밀가루,설탕,시나몬가루,베이킹파우더,베이킹소다는 한데 섞어 체에 내려 준비한다.
2. 당근은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믹서에 곱게 갈아 즙을 내 따로 준비한다. 호두는 칼로 굵직하게 다진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흰자는 되직하게 거품이 날 때까지 휘핑한다.
4. 2의 당근즙에 달걀노른자, 소금, 올리브 오일을 넣어 젓는다.
5. 1에 2와4를 넣고 휘핑한다.
6. 밥솥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5를 넣은 후 취사 버튼을 누른다. 완성되면 3의 휘핑크림을 발라 낸다.


*치즈당근전*


재료

당근2개, 옥수수(통조림)1/2컵, 대파2대, 피자치즈1/2컵, 부침가루1컵, 올리브오일1/4컵, 물1컵


만드는법

1. 당근은 얇게 채 썰고, 대파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2. 볼에 채 썬 당근과 대파, 통조림, 옥수수, 피자치즈, 부침가루, 물을 넣고 반죽이 엉길 정도로 잘 섞는다.
3. 팬에 올리브 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숟가락으로 반죽을 떠서 모양을 잡아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