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팥의 효능

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팥의 성분은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섬유질 등과 비타민B1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팥을 삶아서 먹으면 신장염을 낫게 하고 당뇨병에는 팥, 다시마, 호박을 삶아 약간 매운 듯하게 먹으면 좋다. 얼굴에 주근깨가 있는 사람은 팥꽃의 즙을 내어 바르면 주근깨를 퇴치해주는데 그뿐만 아니라 설사를 멈추게도 하고 비만증과 고혈압의 예방치료제이기도 하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옛사람들은 매달 초하루와 보름날을 팥밥 날로 정하였다. 40대 이후 성인병 예방에 좋다.


<팥을 이용한 요리>


*팥죽


재료
 
팥2컵, 물10컵, 쌀1컵, 소금소량


만드는 법

1. 팥은 깨끗이 씻어서 냄비에 넣고 물은 팥의2배를 부은 후 끓기 시작하면 물을 따라버리고 떫은 맛을 없앤다.
2. 1의 팥에 물10컵을 부어 무를 때까지 삶아준다.
3. 2의 팥이 삶아지면 체에 받치고 팥물은 받아둔다.
4. 쌀은 깨끗이 씻어서 물에 불려준다.
5. 냄비에 팥물을 넣고 불려놓은 쌀을 넣어서 푹 끓이면서 주걱으로 저어준다.
6. 어느 정도 걸중해지면 삶아놓은 팥을 넣고 푹 끓여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하여 그릇에 담는다.


*팥양갱


재료

한천50g, 팥1컵, 설탕1/2컵, 물

만드는 법

1. 한천은 물에 불려 물기를 짜고 냄비에 넣고 물2컵을 넣어 끓이다가 녹으면 설탕을 넣어 녹을 때까지 끓여준다.
2. 1을 체에 걸러준다.
3. 팥은 깨끗이 씻어 삶아 믹서기에 갈아서 체에 걸러준다.
4. 2에 3을 넣고 저어가면서 은근하게 끓여준다.
5. 4를 네모난 틀에 붓고 굳으면 쏟아서 썰어준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  향   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5개대학 객원교수
전)농림부 한식세계화 포럼위원
현)러시아 국립식품기술대학교외 2개대학 한식초빙교수
현)2012 세계조리사대회 홍보대사
현)2012대한민국 여성 대표멘토12인 선정(문화예술분야대표)
현)연세대학교 외래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SPC 배스킨라빈스, ‘아빠왔다팩 & 옹기종기팩’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일상의 행복한 순간을 더욱 완성시켜 줄 새로운 핸드팩 세트 ‘아빠왔다팩 & 옹기종기팩’을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은 다양한 상황에서 가족 및 지인, 동료들과 함께 행복을 나누는 그 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패키지로 구성되었다. △퇴근길 깜짝 선물로 가족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은 부모님의 사랑을 듬뿍 담은 ‘아빠왔다팩(싱글레귤러 4개입)’ △길어지는 회의로 피로한 직장인과 장시간 공부로 지친 학생들의 에너지 충전을 위한 ‘옹기종기팩(싱글레귤러 8개입)’ 2종으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됐다. 현재 판매 중인 버라이어티팩(싱글레귤러 6개입)을 제외하고, 새롭게 패키징 된 2종은 7월 1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아빠왔다팩’ & ‘옹기종기팩’ 출시를 기념해 “배라와 함께! 행복을 함께!”를 테마로 사연 응모 이벤트를 진행한다. 7월 11일까지 친구, 가족, 회사 동료 등 소중한 사람들과 배스킨라빈스를 함께 나누고 싶은 순간을 이벤트 홈페이지에 댓글로 남기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3명에게는 핸드팩 세트 3종 중 각 사연과 어울리는 1종을 증정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