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35)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스시의 나라 '일본'

일본 음식 문화의 개요


일본 음식은 중국과 우리 나라 음식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점이 많이 있으나 그 속에서도 그들만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발전시켰다.


일본 사람들은 음식을 만들 때 조화를 중요시 하는데 이것은 그들의 다양한 조리법에도 잘 나타나 있다. 음식과 그 음식을 담는 그릇과의 조화 또한 중요시 여겨 요리 자체를 하나의 예술품으로 만들기도 한다.


일본 음식 문화의 특징


일본 음식은 중국과 우리나라 음식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점이 많이 있으나 그 속에서도 그들만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발전시켰다.


일본 사람들은 음식을 만들 때 조화를 중요시 하는데 이것은 그들의 다양한 조리법에도 잘 나타나 있다. 음식과 그 음식을 담는 그릇과의 조화 또한 중요시 여겨 요리 자체를 하나의 예술품으로 만들기도 한다.


일본도 한국과 같이 쌀을 주식으로 하고 야채와 해조를 많이 사용한다. 일본의 음식 문화가 우리나라나 중국의 것과 뚜렷하게 다른 점은 일본에서는 육식문화가 발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일본에서 공개적으로 동물의 고기를 먹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메이지(明治) 연대에 이르러서 이다. 그러나 일본은 육식문화가 발달하지 못한 대신 콩 소비 중심의 독특한 식생활 문화가 정착되었다.


일본 된장(미소), 낫도, 왜간장(소유), 두부 등이 그것이다. 일본 식탁의 메뉴는 재료와 조리법이 서로 다른 것들로 구성 되는데, 즉 맑은 국(스이모노), 날것(나마모노), 구이(야끼모노)에 이어 조림(니모노)이 덧붙여져 일즙삼채(一汁三菜)가 된다. 이는 메뉴를 짤 때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이다.

 
식기는 기본적으로 1인분 씩 따로 쓰며 도자기, 칠기, 죽제품, 유리 제품 등 변화가 많아 요리의 내용이나 계절에 따라 조화시킴으로써 요리의 시각적 아름다움을 살리고 있다.


현대 일본 요리는 예로부터 전해져 오는 전통 요리의 조리법과 외국 문화와의 교류로 들여온 여러 외국 음식의 조리법을 병용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조리법를 창조해 내고 있다.


일본의 음식 즐기기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


○스이모노(吸い物) - 국

스이모노를 크게 분류하면, 맑은 장국과, 된장을 풀어 끓인 탁한 국으로 나눌 수 있다. 일본의 국은 숟가락으로 떠먹는 대신 젓가락으로 가볍게 저어 그릇을 입에 대고 마시며 가끔 내용물을 젓가락으로 건져 먹는다. 대표적인 것으로 미소시루가 있다.


○오코노미야키 (お好み燒き)
 
우리나라의 빈대떡처럼 밀가루, 전분, 달걀 등을 반죽한 것의 위에 파, 양배추, 콩나물, 돼 지고기, 소바, 김 등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올려놓고 철판위에 구워 오코노미야키 소스(돈까스소스와 비슷함)를 발라먹는다.


○우메보시(梅干し): 매실장아찌


일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수 있다. 매화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우메보시는 매화 열매인 매실로 만들어진 대표적인음식이다. 새콤한 맛으로 한국사람들이 제일 싫어하는 일본음식이라고 한다. 옛날부터 보존식품으로 중요시되어 왔으며, 흰밥과 먹는 것이 보편적이고, 찜요리나 쓰케모노, 과자등의 맛을 내는데에 쓰인다.


○샤부샤부(しゃぶしゃぶ)

얇게 썬 소고기를 끓는 국물 속에 넣어 가볍게 익히는데 그때 나는 소리가 '샤브샤브'라고 들린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것이다. 고기를 끓는 물 속에서 익히므로 고기 속의 지방질도 빠져 아주 맛있게 먹을 수가 있다. 고기 외에 배추, 쑥갓, 버섯 등의 야채나 당면 같은 곤약 등도 같이 살짝 데쳐서 먹는 가격이 비싼 고급음식에 속한다.


○스시(壽司) - 초밥

생선과 야채를 넣은 스시는 식초, 소금, 그리고 미린(조미료로 쓰는 달콤한 쌀술)으로 맛있게 조미한 대중적인 일본음식이다. 초밥은 원형, 또는 여러 가지 다른 모양의 형태로 생선이나 조개류와 계란.야채 등의 날것이나 조리한 것을 섞어서 밥속에 넣거나 얹어서 만 것이다. 초밥은 보통 손으로 간장에 찍어 먹는다.


○낫토(納豆)

메주콩을 발효시켜 만든 끈적끈적한 식품으로 청국장과 비슷한 독특한 냄새를 풍긴다. 보존식품의 하나이며 요즘은 스치로폴용기에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다. 조리법은 다음과 같다. 포장을 뜯어 그릇에 옮긴 후, 파를 잘게 썰어놓고 간장과 겨자를 조금 넣어 섞는다. 끈적끈적하게 풀어지면 뜨거운 밥 위에 옮겨 먹는다.


○덴푸라(てんぷら) - 튀김

해산물과 야채튀김 등의 재료를 계란을 섞은 밀가루 반죽에 무쳐 식용유에 튀겨낸 것이다. 먹을때는 미린으로 맛을 낸 간장에 찍어 먹는다. 이 간장소스에는 채친 무와 생강을 넣기도 한다. 원래 새우, 오징어, 생선, 붕장어 등을 혼합한 재료에 찬물과 계란, 밀가루 등을 섞어 묽은 반죽처럼 만든 후 내용물을 넣었다가 빼서 참기름과 같은 기름에 튀겨낸 음식을 가리킨다.


○사시미(刺身) - 회

일본의 일품요리를 대표하는 것이 사시미이다. 일찍부터 생선 먹는 방법이 발달하여 계절, 생선의 맛이나 촉감에 따라 다양한 요리가 등장했다. 회에 쓰이는 재료는 무수히 많으나 재료에 따라 써는 방법도 여러가지여서, 사시미 문화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이다.


○야키니쿠(燒き肉) - 불고기 종류

일본사람에게 인기 있는 우리 나라의 음식으로 단연 야키니쿠를 들 수 있다. 불고기나 삼겹살 등의 육류를 구워 먹는 것으로, 특히 '야키니쿠 다베호다이(燒き肉食べ放題)' 라 해서 뷔페와 같이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이 있어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물론 가격도 저렴하다.


○오니기리(お握り) - 주먹밥

오니기리란 주먹밥을 가리키는데, 밥에 소금으로 간을 하거나 깨, 쇠고기 다진 것 등 다양한 재료를 섞어 넣고 삼각형으로 뭉친 후 그 주변을 김으로 감싼 것이다. 한국의 주먹밥과 비슷한 오니기리는 원래는 여행시의 보존식이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파는 오니기리는 김이 밥에 눌러붙지 않도록 김과 밥 사이에 비닐로 포장되어 있다.


○돈부리- 덮밥

덴돈(てんどん)

밥위에 새우튀김이 얹혀 있는 것.
새우 덴푸라 한두개를 얹은 밥에 소스와 미린으로 맛을 낸 독특한 양념 간장에 찍어 먹는다. 약간의 소스를 밥 위에 쳐서 먹기도 한다.


규동 (ぎゅうどん牛)

소고기를 양파와 파 그리고 간장, 미린를 넣어 조리한후 그 국물과 함께 밥에 넣어 먹는 요리.
그외)


가쓰돈 (カツどん)

커틀릿덥밥. 계란과 양파를 빵가루를 입혀 튀긴 얇은 돼지고기 커 틀릿을 덮은 밥을 말한다. ․
오야코돈 (親子井 おやこどん) - 밥 위에 닭고기와 계란이 놓인 것.


우나돈 (うな井 うなどん)

밥 위에 장어(うなぎ)가 얹힌 것


뎃카돈 (鐵火井 てっかどん)

밥 위에 다랑어(まぐろ)회가 얹힌 것 (한국의 회덮밥과는 다르다)


일본 대표적인 음식


오코노미야끼


준비재료

반죽(몬자야키와 동일), 부침재료(몬자야키와 동일), 토마토케첩 적당량, 마요네즈소스(몬자야키와 동일) , 가쓰오부시.파슬리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반죽은 몬자야키와 동일하게 만들되 좀더 되직하게 만든다.
2. 1의 반죽에 부침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3. 달궈진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다음 3의 반죽을 도톰하게 떠넣어 노릇하게 부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부침개를 꾹꾹 누르지 말고 부쳐야한다는 것.
4. 한쪽 면이 다 익었을 때 뒤집는다. 오코노미야키를 만들 때는 여러번 뒤집지 않는 것이 요령이다.
5. 4가 적당히 익으면 토마토케첩을 얇게 두른 다음 마요네즈소스를 뿌려 모양을 내고 더 익힌다.
6. 5에 가쓰오부시와 파슬리가루를 뿌린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어 먹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