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22)

다양한 풍미의 맛 즐길 수 있는 '헝가리'

헝가리의 음식 문화 개요
 
헝가리의 식사 전통은 오랜 역사를 거쳐 이루어졌다.


침략의 시대에 헝가리 인들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통해 와인, 맥주, 식초 만드는 법 등 여러 가지를 배웠고 그 후 정주와 기독교를 공인하면서 마을이 형성되고 도시가 세워지고 레스토랑이 생기면서 요리사는 곧 독립적인 장인으로 인정되었고 세금공제 혜택을 얻었으며 일할 수 있는 장소를 얻는 등 삶의 새로운 방법을 찾아나갔다.


17세기에는 왕족과 귀족들의 식습관 변화로 새로운 결혼 기념행사를 위해 프랑스와 독일로부터 더 많은 외국 요리사들이 영입되어 다른 나라의 식습관이나 음식이 점차 대중화되었다. 그러나 이런 영향을 헝가리 인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요리법으로 변화시켰다.


19세기에는 헝가리가 좋은 음식과 훌륭한 와인, 서비스로 유명해져 전 유럽으로부터 많은 사람들의 방문이 이어졌고, 이에 따라 호텔들이 강을 따라 지어졌고 우아한 레스토랑과 커피숍들도 문을 열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특히 헝가리 제과산업이 발달하였고, 한때는 합스부르크 황실에 방과 과자, 쵸콜렛류를 공급하기도 했다.


헝가리는 유럽에 비해 이질적이고 다양한 문화적 전통을 갖고 있으면서, 그 문화 속에 녹아있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개발하여 훌륭하게 발전시켜 유럽의 음식문화를 풍성하게 하는데 일조했다.


헝가리의 음식 문화 특징

헝가리의 경우 음식문화가 매우 발달되어 있어 다양한 풍미의 맛을 즐길 수 있고 많은 외국인들이 헝가리를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전통 농업국가인 까닭에 일반 시민들은 대부분 대식가이다.


헝가리의 많은 음식들이 파프리카(paprik )로 맛을 내는데 파프리카는 우리나라의 고추와 비슷한 조미료로 식당마다 소금, 후추와 함께 놓여 있다. 파프리카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18세기 초 세게드의 한 농부가 재배하기 시작하여 이제는 헝가리 요리에 없어서는 안 될 만큼 중요한 조미료로 자리 잡았다.


헝가리 요리법의 전통은 아시아 대평원에서 방목을 하던 유목민 조상들에 의해서 형성되었고 이들의 식습관은 오늘날에도 그 흔적이 남아 있다. 헝가리 수프는 고기, 양배추, 국수를 넣어 만드는데 진하고 걸쭉한 것이 특징이다.


스튜는 아시아 유목민들과 마찬가지로 고기와 양념을 기본으로 만든다. 헝가리의 대표적인 요리인 굴라쉬는 쇠고기, 야채, 파프리카를 넣어 푹 끓인 스튜로 헝가리인들은 굴라쉬와 빵만 가지고도 식사하는 경우가 많다.


헝가리 음식 즐기기

 

식사예절


*음식을 먹을 때

식사예절은 엄격한 편이여서 Soup 등 음식을 먹을 때 후루룩 한다든지 음식을 입안에 넣고 쩝쩝하는 소리를 절대 내지 않는 것이 좋다.


포크와 나이프질을 할 때에도 가능하면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야하며 식사 도중 음료수를 마실때에도 입에 묻은 음식이 컵에 묻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리이동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자리를 이석하면 실례가 되기 때문에 부득이한 일로 자리를 이석하기전에는 양해를 구하고 이석해야한다.


*음식종류

1) Langos

삶은 감자를 부수어 가루로 만든 뒤 기름에 튀겨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의 호떡이나 전과 비슷한 헝가리 전통 음식으로 일반 가정에서 어린이들의 간식용으로 많이 애용되고 있으며 관광지 길거리에서 사먹을 수 있으며 1개당 400원 정도에 판매되며 매우 맛이 있다.


2) Soup

Guly s Leves : 소고기, 야채, 고추를 넣고 만든 음식으로 우리 나라 육개장 맛과 비슷한 헝가리 전통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고급 전통음식점이나 지방농장 등에서 먹는 맛은 육개장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맛이 매우 좋다.


Marhah s Leves : 양배추, 고추, 당근, 무 등 야채와 소고기를 덩어리로 넣고 푹 끓인 시원한 맛으로 이 국물에 국수를 보통 곁들여서 먹는다.


3) Main Course

Paprika Csirke : 닭고기를 고추와 기름을 넣고 볶은 것으로 닭도리탕과 비슷한 맛이 난다.


Paprika s lami : 고추와 햄 등을 조리하여 압축한 것으로 새로 요리하지 않고 겉 껍데기만 벗겨내고 그냥 빵과 함께 먹으며 맛은 짭짤하고 약간 맵다. 맛있는 소세지 종류에 속하며 껍데기는 곰팡이 쓴것처럼 보이며 모양은 양쪽끝을 묶은 형편이다.


Sajttal t rt t Borda : 연한 돼지고기에 치즈를 발라서 튀긴 것으로 돈까스와 비슷하며 감자튀김과 함께 나온다.


헝가리의 대표적인 음식


굴라쉬 스프

재료 
쇠고기 300g, 감자 1개, 당근 2/3개, 양파 1개, 셀러리 1대 토마토페이스트 5큰술, 물3.5컵, 버터 1작은술, 파프리카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후추, 월계수 잎, 붉은 포도주, 타임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어깨살 부위로 준비해 2cm 크기로 깍뚝썬다.
2. 감자, 당근, 양파, 셀러리는 사방 0.5cm 크기로 반듯하고 네모지게 썬다.
3. 냄비에 버터를 녹여 쇠고기를 볶다가 사각형으로 썰은 야채를 넣고 익힌다.
4. 야채가 익으면 파프리카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다음 토마토페이스트와 월계수잎, 붉은 포도주, 통후추, 타임을 넣고 물을 붓는다.
6. 야채가 무르게 익을 때까지 뭉근한 불에 푹 끓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