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식사대용 달콤 영양가득 '단호박'

단호박은 회복기 환자나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그리고 마른 사람이 꾸준히 먹으면 살찌는 효과를 준다.


반대로 비만증인 사람의 다이어트(팩틴 성분) 효과도 있다. 또 당뇨나 산후 부기를 빼는 데에도 효과를 주며 숙취 해소에도 좋다.


단호박은 성인병, 변비, 설사, 기침, 감기, 냉증, 피부보호, 야맹증에도 도움이 된다.



단호박의 노란색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동짓날 호박죽을 먹으면 중풍에 걸리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을 만큼 중풍 예방에도 좋다.


베타카로틴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로 노화 촉진이나 성인병 등을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한, 사람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이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체의 발육을 돕는 것으로 잘 알려졌다.


추운 겨울철 감기에 잘 걸리게 되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단호박은 비타민도 풍부하고 해독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열을 내려주고 천식, 목감기 등에 효능이 있어 기관지에도 좋다.


또한,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되는데 평소 눈이 침침하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좋으며 단호박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질, 펙틴이라는 성분은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몸에 붓기를 가라앉히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단호박을 이용한 요리>


단호박 크로켓



재료

미니 단호박 1개, 양파 1/2개, 당근 50g, 베이컨 90g, 옥수수통조림 3큰술, 모짜렐라 치즈 200g,
밀가루 5큰술, 빵가루 10큰술, 달걀 2개, 소금. 후춧가루 각 조금씩, 튀김기름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해4등분으로 나누어 찜기에 쪄 으깨서 준비한다.
2. 당근, 양파, 베이컨, 통조림 옥수수는 다져서 준비한다.
3. 당근, 양파, 베이컨은 팬에 기름 약간 두르고 볶는다.
4. 볼에 익힌 단호박과 볶아 낸 재료, 다져놓은 옥수수, 모짜렐라 치즈, 소금,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준다.
5. 섞은 재료를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 밀가루, 달걍,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준다.
6. 기름을 달궈 동그랗게 만든 크로켓을 바삭하게 튀겨준다.



단호박 해물찜


재료

단호박 1통, 새우 3마리, 홍합 2개, 오징어 1/3마리, 피망 1/3개, 양파 1/3개,
캔옥수수 1큰술, 브로컬리 1/4개, 새송이버섯 1/2개, 피자치즈 2큰술
양념: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케첩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2큰술, 진간장 1/2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속을 파내고 찜기에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8분정도 쪄 낸다.
2. 해물과 떡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양념과 함께 볶는다.
3. 속을 파낸 호박에 볶은 해물을 넣고 치즈를 뿌린다.
4. 200‘C 오븐에서 15분 치즈를 녹인 다음 꺼내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