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단백질 풍부한 '조기'

조기라는 이름은 사람에게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험이 있다고해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나라 서남해안 연평도에서 많이 잡힌다. 

특히 소금에 절여 말린 ‘영광 굴비’가 품질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영광굴비는 칼칼하면서 짭짤한 맛이 있어서 입맛을 돋아주는데 좋다. 황금색을 띤 참조기, 적황색을 띤 부세, 흰색을 띤 보구치, 노란색을 띤 수조기 및 황달, 흑조기가 있다. 

조기는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고 맛이 좋아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조기는 기를 북돋워 주는 효능이 있으며 한방에서는 배탈이나, 설사, 배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소화불량에 순채와 함께 넣어 끓여 먹었다고 한다. 

조기는 소금에 절여서 바닷바람에 적절하게 말린 굴비의 형태나 생어를 급속 동결시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보통 구이, 찜, 조림, 맑은국, 매운탕 및 젓갈에 많이 사용된다. 

살이 탄력이 있고 배가 선명한 황색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입술이 붉은 색이고 비늘이 은빛인 것을 고른다. 

조기탕수

준비재료 

조기 1마리, 달걀 1개, 밀가루 적당량, 녹말가루 2큰술, 식용유 적당량

조기밑간 : 간장, 맛술 1큰술, 생강즙 2큰술

소스 : 마른 표고버섯 3개, 목이버섯 10g, 당근 30g, 양파 1/2개, 대파 1/2개, 설탕, 식초 3큰술, 간장 2큰술, 녹말물 3큰술, 육수 11/2

만드는 방법

1. 목이버섯, 표고버섯을 물에 불린다.

2. 조기의 비늘을 긁어내고 아가미로 내장을 뺀다. 씻어서 2cm간격으로 칼집을 넣은 뒤 밑간해 잔다.

3. 표고버섯, 당근, 양파, 대파는 4~5cm길이로 채 썰고, 목이버섯은 손으로 찢는다.

4. 조기에 밀가루를 고루 묻힌 뒤 달걀, 녹말가루를 섞은 튀김옷을 충분히 묻혀 기름에 두 번 튀겨 낸다.

5. 팬을 뜨겁게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를 볶는다.

6. 파 향이 올라오면 당근, 표고버섯, 양파, 목이버섯을 넣어 함께 볶는다.

7. 6번에 설탕, 식초, 간장, 육수를 넣어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8. 접시에 튀긴 조기를 담고 소스를 끼얹는다. 

조기찜                                                          

준비재료 

조기 1마리, 소금(천일염) 2g, 마늘 16g, 설탕 4g, 고춧가루 6g, 청주 13g, 대파 40g, 깨 3g

만드는 방법

1. 조기는 지느러미와 비닐을 손질한다.

2. 중간에 칼집을 넣고 소금을 약간 뿌린 다음 재워둔다.

3. 찜솥에 조기를 넣고 조지 위에 다진 마늘, 어슷썬 파, 통깨, 고춧가루를 뿌린 후 찜솥에서 찐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