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구연산 풍부한 '귤'

귤은 겨울철 대표 과일로 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따뜻한 방안에서 바구니 한가득 손이 노랗게 될 때 까지 넋을 놓고 까먹은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귤에는 구연산이 풍부해 식욕증진효과가 크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C를 비롯한 비타민류가 다량으로 고루 함유돼 있어 여성의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고 혈색을 좋게 하며 빈혈 예방과 치료에 좋아 임산부 체력증진에 도움이 된다.


감귤은 자칫 신맛 때문에 산성식품으로 오인하기 쉽지만 체내에서 알카리 작용을 하는 알카리 식품이다. 


과일 중 감귤에만 함유된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 

곡류 중심의 식생활은 산성 체질로 기울어지기 쉬우므로 산성화되는 체질 개선을 위해 감귤은 필요한 영양식품이다.


이처럼 이로운 감귤을 가지고 연초 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영양 만점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감귤 팬 케이크


준비재료


밀가루 2컵, 베이킹 파우더 1큰술, 달걀 2개, 우유1컵, 감귤 2개, 설탕1컵, 계피가루 1작은술, 버터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밀가루에 베이킹 파우더, 달걀노른자, 설탕, 우유를 넣고 잘 섞는다.


2. 달걀흰자를 거품내어 1에 넣고 조심스럽게 저어준다.


3. 감귤은 설탕과 계피가루를 넣어 졸인다.


4. 2를 팬에 버터를 두르고 부친다.



귤조림 크레이프


준비재료


귤 6개, 녹말 1큰술, 백포도주 2큰술, 설탕 1큰술, 밀가루 1컵, 우유 1컵, 달걀 1개,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만드는 방법


1. 밀가루에 우유와 달걀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분량의 크레이프 반죽을 만들어 놓는다.


2. 귤 2개는 즙을 내고 나머지는 통째로 썰어서 껍질을 벗긴다.


3. 냄비에 2의 귤즙과 귤을 넣고 끓이다가 백포도주, 설탕, 녹말풀을 넣는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크레이프 반죽을 떠서 둥글게 부친다.


5. 3의 크레이프 위에 얹어 접어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