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25)

가공식품공업 국가 '폴란드'

폴란드 음식 문화의 개요

 
폴란드의 요리는 가정 요리가 주를 이룬다. 따라서 각 가정마다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제각기 다르다.


폴란드 전통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폴란드 가정을 찾아 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다.

강한 신맛이 특징이라는 폴란드 요리는 한국인의 입맛에는 조금 짜다. 발트 해에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산물요리가 발달하지 않은 것 또한 아이러니 한 점이다. 연어를 많이 먹지만, 다른 해산물들은 통조림을 수입해서 먹는 것이 대부분이다.


오랜 세월 독일과 러시아의 지배를 받아 그들의 영향으로 소시지를 잘 만드는 폴란드인들의 음식은 그들의 문화를 잘 알려주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


여유와 나눔의 정이 있는 폴란드인들의 요리는 꽤 낯설지만, 서서히 변화하는 그들의 정세를 느낀다면 충분히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애주가들이 많은 곳, 그리고 고기와 양배추를 주로 사용하는 그들의 음식. 식탁 위의 보드카 한 병, 고기요리와 양배추 요리를 사이에 두고 건배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폴란드 음식 문화의 특징


폴란드의 요리는 독일, 러시아의 오랜 지배로 인해 그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또한 폴란드의 요리는 가정요리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각 가정마다 만드는 방법이 제각기 다른 특징이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육류는 돼지고기를 선호. 돼지고기를 햄, 소시지, 통조림 형태로 가공하는 폴란드는 가공식품공업 국가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폴란드 음식은 조미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기름진 음식이 많다. 지리적 특성상 숲과 호수가 많은 관계로, 나무열매와 버섯을 이용한 요리가 많은 것도 특징. 폴란드 전통음식은 돼지고기에 빵가루를 입혀 구운 Pork Chop이며, 양배추 절임과 Beet를 갈아 만든 Salad도 함께 나오는 요리라 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전통 요리로 비고스(Bigos)인데 이는 양배추, 고기가 주재료인 폴란드 가정의 요리로, 여기에는 사워 크라우트라 하여 식초에 절인 양배추가 들어간다. 전통요리는 레스토랑에서보다 가정에서 만든 요리가 맛이 있다. 음식의 가격은 그다지 비싸지 않은 편.


수프와 소세지, 돼지고기 커틀렛 등이 유명하다. 폴란드 음식은 고기로 된 만두나 감자 요리가 많고 진하고 걸쭉한 수프와 소스로 되어있어 기름지고 푸짐한 편이다. 한편, 발트해 연안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어류 음식은 발달하지 않았으며 어류로는 주로 연어를 즐겨 먹고 있다. 또한 폴란드인들은 차와 보드카를 매우 좋아한다.


폴란드의 음식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한 연어나 청어, 피클 속에 생선을 넣은 것과 젤리 속에 다양한 고기를 넣은 전채 요리를 제공한다.


수프는 barszcz라는 러시아식 스프의 일종이다. 붉은 사탕무가 들어간 이 수프는 저며서 양념한 고기나 버섯으로 속을 채워 넣어 밀반죽으로 싼 요리를 넣는다.


주 요리는 앞에서 언급한 가장 유명한 폴란드의 전통 음식인 비고스인데, 이 요리에 필요한 것은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흰 양배추, 다양한 종류의 고기, 소세지, 토마토 정도이다. 잘린 양배추와 고기 조각들은 벽난로 옆에 두고 따뜻하게 하면서 조리된다.


폴란드인들은 다양한 디저트를 먹는다. 크림과 과일이 들어간 아삭아삭한 케잌, 그리고 생크림과 크림이 들어간 치즈 케잌, 양귀비 씨로 만든 케잌, 간단한 건포도 롤빵, 과일과 함께 먹는 생크림 등이 있다.


음료수는 홍차, 밀크 코코아, 커피 외에 제철 과일로 만든 콘포트가 있다.


폴란드 음식 즐기기


-비고스 (Bigos)는 폴란드의 대표적인 전통요리. 이 음식은 돼지고기와 양배추, 버섯, 햄 등을 넣어서 푹푹 끓여서 먹는 요리다. 요리사의 개성에 따라 한국식성에 맞는 경우도 있고 좀 느끼한 경우도 있다.


시장에 가면 약간 삭힌 양배추를 절여서 파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비고스를 위한 재료이다. 재밌는 것은, 어느 가정에서 비고스 요리를 먹게 될 때, 그 재료를 보면 그 집 사람들이 일주일간 뭘 먹었나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먹다 남은 음식을 다 넣어서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잡탕찌개와 비슷한 의미이다.


-샤슈윅 (Szaszlyk)는 술안주로 그만인 꼬치요리인데, 고기, 햄, 양파, 양배추 등을 꼬치에 끼워서 약간의 소스를 뿌려서 숯불에 구워서 먹는다. 한국인의 입맛도 잘 맞는다.


-삐에로기(Pierogi)는 일종의 만두이지만 만두 속은 파란 블루베리 쨈이 들어간 것도 있어 한국의 만두와는 차이가 있다. 삐에로기 안에는 쨈이 들어갈 수도 있고 치즈를 넣기도 한다. 그리고 고기도 넣을 수 있는데 고기를 넣은 것은 한국인 입맛에 맞는 편이다. 아무래도 한국인의 입맛에는 고기 삐에로기가 좋을 듯하다.


-고웡부키 (Golabki)는 양배추를 넓게 펴서 그 안에 고기와 각종 야채를 갈아 넣고 양배추를 네모로 말아서 삶은 요리이다. 그 위에 약간의 토마토 소스를 뿌려서 먹으면 맛이 일품이라고. 한국인의 구미를 당기는 음식이다.


폴란드 대표적인 음식


폴란드 전통요리 비고스
  

 재료

 양배추 1개, 홍고추 2개, 풋고추 2개, 당근 1/2개, 마늘 3쪽, 굵은소금(양   배추 절일 것), 고운 소금1큰술, 설탕 1작은술, 진간장 4큰술, 후춧가루,    고춧가루 2큰술, 프랑크소세지 굵은 것 3개, 슬라이스 햄 4장, 식용유 2큰술, 물 200cc


만드는법 

우선 양배추는 1cm간격으로 채 썰어 소금물에 김치 절이듯 절여서 한 3일 통에 담아둔다. 요리 전 양배추를 채반에 놓아 물기를 제거한다.


1. 홍고추, 풋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가늘게 채 썬다. 마늘은 잘게 다진다.

2.당근은 양배추 썬 길이에 맞춰 채를 썬다.

3.나머지 햄과 소세지도 2와 같은 크기로 채를 썬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물기를 뺀 양배추 절인 것을 1과 2를 넣고 함께 볶는다.

5. 햄과 소세지를 당근이 익으면 넣고 같이 볶는다.

6. 물 200cc를 5에 넣고 끓이다가 간장과 고춧가루를 넣는다.

7. 마지막으로 소금, 후추,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골고루 섞으며 약 5분간 더 끓이고 불을 끈다. 준비된 요리를 접시에 담아낸다.

*국물이 너무 쫄지 않도록 하고, 요리는 감자 퓨레와 스테이크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

  
감자수프


재료

썰어놓은 감자 3개, 썰어놓은 양파 1개, 파슬리1개, 버터 3 큰 스푼, 샐러리 2줄기, 당근 2개, 물 2쿼터, 밀가루 1 큰 스푼


만드는 법

물에 채소를 넣고 익을 때까지 요리한다. 채에 한번 거른다. 팬에 버터를 넣고 달군 뒤 밀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데워둔 우유를 천천히 넣은 뒤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준다. 그리고 나서 채에 거른 채소를 섞는다.


버섯 넣은 가자미 요리


재료

가자미 1마리, 우유 1컵 반, 밀가루 1/2컵, 소금 1/2 큰 스푼, 물 1컵,
버섯 2컵 반, 버터 1/3컵

 

만드는 법

팬 위에 가자미를 올려 놓고 물 한 컵과 소금 반 스푼을 넣는다. 가자미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물을 버리고 가자미를 식혀준다. 가자미를 크게 조각낸 후 다시 팬 위에 올려놓고 썰어놓은 버섯과 버터를 넣고 잘 굽는다. 남은 가자미는 밀가루와 우유와 함께 섞어 냄비에 넣고 잘 저어 주면서 익을 때까지 끓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