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24)

남부 유럽 '모나코'

모나코의 음식 문화 개요


오늘날 요리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의 진보가 가져다준 혜택의 선물이다. 모든 요리는 요리사가 정성을 갖고 먹는 사람을 위해 진정한 마음으로 만들어야 한다.


금방 잡은 생선을 주방에서 더운 요리로 만들어 제공하고 저녁에 예술적인 감각에 가득 찬  요리를 전통적인 요리법으로 생산하는 것을 공장에서 기계적으로 대량 생성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는 없다.


과학이 발전하고 스피드 시대가 와도 예술의 요리를 감식할 미식가는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모나코는 프랑스와 인접해 있고 인구의 대부분도 프랑스인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음식 역시 무척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 높이 평가 받고 있다. 


모나코의 음식 문화 특징


타 지역의 음식보다 버터나 식용유의 활용도가 적은 편에 속하는 프랑스의 요리법을 익혀 마늘과 올리브 기름을 많이 사용한다.


일종의 생선스프인 ‘부이야베스’와 ‘도브프로방살‘이라는 일종의 사태 찜 요리는 고깃덩어리를 적포도주와 여러 가지 야채를 함께 끓여서 만든 음식으로 맛이 뛰어나다.


이 외에 샐러드도 빼놓을 수 없는 요리 중의 하나이다.


모나코 음식 즐기기


○해산물 스프(seafood soup)

해산물이 풍부하여 멸치에서부터 가자미 대구, 도미, 가오리, 참치 등이 쿠르부용(court -bouillon : 포도주와 후추로 만든 소스를 친 생선요리)으로, 튀김으로 또는 철판에 굽거나 그라땡(gratin:빵가루를 입혀 구운 요리) 등으로 요리된다.


갑각류 외에도 굴, 섭조개, 대합, 성게 등이 있다. 경단고둥, 작은 새우, 게, 가리비 등은 익혀서 먹는다. 연어, 곤들메기, 뱀장어, 새끼뱀장어, 송어 등외에 최근에는 바다 송어도 많이 잡는데 이것은 살이 통통하고 분홍빛을 띠고 있다.


풍부한 목초지에서 양고기와 돼지고기를 생산하며 이것은 소시지, 순대, 파테(pat )등을 만드는데 주로 쓰이며 이 지방의 낭트에서는 버터와 소금으로 간한 돼지고기 요리가 있다. 과일로는 프루 가스텔(plou gastel)의 딸기를 빼놓을 수 없으며 이는 리큐르 술의 기본재료로 사용된다.


○갈레뜨( galette)

브르따뉴의 위쪽 지방의 갈레뜨(galette:빵과자), 브르따뉴 서쪽지방의 크레쁘는 메밀가루, 황밀로 만들며 설탕 혹은 소금을 치고 속에는 초콜릿등을 넣어서 굽는다. 노르망디 지방과 마찬가지로 이 지방 역시 시드르(cidre)를 생산하며 그 외에도 디제스띠프(dig stif)혹은 아뻬리띠프(ap ritif)로 마시는 꿀로 만든 술이 있다.


○크레프 오 프뤼 드 메르 (crpes aux fruits de mer)

우유와 계란, 밀가루 등을 섞어 종이처럼 얇게 부쳐 안에 각종 해물을 싸서 먹는다. 갖가지 잼을 발라먹거나 초콜렛, 시럽 등을 발라먹기도 한다. 원래 롤 모양으로 많이 만들어 먹고 4등분으로 접어서 먹기도 한다. 접대할 때는 크레프를 놓고, 안에 넣어 먹을 재료를 따로 담아내어 손님들이 직접 돌돌 말거나 접어서 먹는다. 이 때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하거나 그냥 손으로 집어먹기도 한다


모나코의 대표적인 음식


치킨엔칠라다


준비 재료

또띠아8장, 닭살300g, 양파1/2개, 월계수잎1장, 통후추4알, 소금1/2작은술, 모짜렐라치즈1컵, 토마토1개
(소스)하라피노5개, 코리앤더가루(씨란트로가루)1작은술, 휘핑크림3/4컵, 달걀1개


만드는 방법

1. 닭은 가슴살로 준비한다.
2. 찬물에 양파, 월계수잎, 통후추, 소금을 넣고 끓인다.
3. 물이 끓어 향이 나면 준비한 닭가슴살을 넣고 삶는다.
4. 닭가슴살이 익으면 꺼내어 식혀 결대로 잘게 찢어 놓는다.
5. 하라피노, 토마토를 잘게 다진다.
6. 또띠아는 기름 없는 팬에 앞, 뒤로 구워낸다.
7. 구운 또띠아에 닭살, 다진토마토, 모짜렐라치즈를 얹는다.
8. 재료를 얹고 돌돌 말아 재료가 빠지지 않도록 한다.
9. 하라피노를 잘게 다진다.
10. 잘게 다진 하라피노, 코리엔더가루, 달걀, 휘핑크림을 섞어 믹서기에 돌려 소스를 만든다.
11. 만든 소스를 돌돌 말은 또띠아에 끼얹는다.
12. 소스 뿌린 위에 모짜렐라치즈를 뿌린다.
13.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5분 정도 구워 낸다.

 

해산물 스프

 

준비 재료

모시조개1kg, 오징어1마리, 중새우4~5마리, 백포도주1컵, 올리브유75㎖, 물1컵, 마늘3~4쪽, 다진 이탈리안 파슬리,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방법

1. 오징어는 다듬어 링 모양으로 썰고, 새우는 머리를 남겨두고 껍질을 벗긴다.
2. 팬에 올리브유, 마늘, 조개, 백포도주, 물을 넣은 뒤 뚜껑을 덮고 끓인다.
3. 여기에 이탈리안 파슬리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오징어와 새우를 넣고 끓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