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버섯

<버섯의 효능>
버섯은 세계적으로 애용되는 식재료이다.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는 버섯은 고단백.저칼로리 식품이며 비타민과 철, 아연, 무기질이 풍부한 슈퍼푸드이다. 버섯은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암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과식을 억제하게 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뛰어나다. 버섯의 종류는 2만여 가지나 되는데, 식용이 가능한 것은 1,800여 종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송이, 양송이 표고, 느타리, 싸리, 능이, 팽이버섯 등을 흔히 먹는다. 버섯은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이므로 굽거나 열을 가하여 먹는 것이 좋다.


-양송이버섯-
양송이라는 말은 ‘서양의 송이’라는 뜻. 그만큼 서양에서는 우리나라의 송이만큼 대접을 받는 버섯이다.


균모의 지름은 5~12cm로 처음에는 구형이다가 자라면서 차차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쇠갈색, 또는 흰색으로 매끄러우며 인편(비늘)이 있는 것도 있다. 상처를 입으면 적갈색의 얼룩이 생긴다. 살은 처음에 흰색이다가 나중에는 연한 홍색이 된다.


양송이는 비타민 D와  B2, 타이로시나제, 엽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과 빈혈 치료에 효과가 있다. 전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당뇨병과 비만에 좋다.


양송이 등의 버섯을 고기와 함께 익혀 먹을 때는  버섯의 갓을 팬에 닿게(자루를 위로 가게)해 익히는 것이 좋다. 버섯에서 우러나오는 영양물질이 갓에 고여 흩어지지 않기 때문.


흔히 음식점에서는 ‘정력에 좋다’고 하는데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을 ‘정력’으로 표현한 것이다.


<양송이버섯을 이용한 요리>


*양송이 간장소스 파스타

재료: 푸실리 파스타 300g, 양송이 200g, 양파 20g, 청.홍피망 20g, 물 400cc, 백포도주 150cc, 올리브오일 5큰술, 파마산 치즈 가루 3큰술, 마늘 2쪽, 파슬리, 간장, 설탕, 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피망과 양파는 알맞은 크기로 썬다.
2. 마늘과 파슬리는 다지고 피망은 썰고 양송이는 편 썬다.
3. 끓는 물에 간장과 설탕을 넣는다.
4. 달궈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양파, 피망을 넣는다.
5. 4에 양송이를 넣고 볶다 다진 파슬리, 백포도주를 넣어 알코올이 증발될 때까지 볶은 다음 뜨겁게 데운 3을 붓고 뚜껑을 닫아 소스가 걸쭉할 때까지 15분 정도 끓인다.
6. 4L의 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푸실리 파스타를 9분 정도 삶는다.
7. 5에 삶은 푸실리 파스타와 후추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인 다음 불을 끄고 파마산 치즈가루를 뿌린다.

 


*양송이 크림 스파게티

 

 

 

재료: 양송이 8조각, 버터 1작은술, 브로콜리 2~3개. 소금과 후추 약간, 파슬리찹, 와인, 육수 4oz, 크림소스 8oz, 화이트 루, 삶은 스파게티 100g
만드는 법
1. 팬에 버터를 두르고 갈색이 나면 양송이버섯을 납작하게 썰어 향이 날 때까지 볶아준다.
2. 1에 와인과 육수를 붓고 화이트 루를 약간 넣어 루가 풀어질 때까지 저어준다.
3. 2에 크림소스를 넣고 삶은 스파게티면을 넣어 소금과 후추로 양념을 한 다음 그릇에 담고 파슬리찹을 뿌려준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