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우엉

<우엉의 효능>


우엉은 100g당 식물성 섬유가 8.5g이나 되기 때문에 변비 개선과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장내 코레스테롤을 빨아들여 배설하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공헌한다.


또한 우엉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에는 향균 작용이 있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 우엉의 식물성 섬유는 수용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의 비율이 거의 같으며, 유산균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 효력을 발휘한다.


우엉의 탄수화물 주성분은 ‘이눌린’이며, 포도당으로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혈당치가 높은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우엉은 수염뿌리가 적고, 곧고 늘씬하게 쭉 뻗어 있는 것이 신선하다. 흙을 씻어낸 후 껍질은 향기가 나는 것이므로 벗기지 말고 칼등으로 가볍게 긁어내는 것이 좋다.

 

<우엉을 이용한 요리>


우엉잡채

재료

우엉 100g. 청·홍 피망 1/3개씩, 노랑·주황 파프리카 1/3개, 목이버섯 10g, 올리브 오일 1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약간, 참기름 약간, 설탕 약간, 소금,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만드는 법
1.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4cm길이로 토막 썬 후 길이대로 곱게 채 썰어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살짝 데친다.
2. 피망과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얇게 채 썰어주고,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짜준다.
3. 팬을 달군 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우엉을 넣고 볶다가 양념을 넣고 함께 볶아준다.
4. 우엉에 간장 색이 돌때쯤 채 썬 피망과 파프리카, 목이버섯을 넣고 잘 섞어가며 볶아준다.
5. 불에서 내리기 전에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해준다.

 

 

 

우엉구이

재료

우엉 100g, 찹쌀가루 2큰술, 양념장(파, 마늘, 고추장, 설탕, 간장, 깨소금, 참기름)


만드는 법
1. 우엉을 살짝 데쳐서 3등분하여 두들겨 편다.
2. 마른 찹쌀가루를 묻혀 팬에 지진다.
3. 파, 마늘을 곱게 다지고 고추장 1큰술, 설탕 1/2큰술, 간장 1/2큰술,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4. ②에③을 바른 후 팬에 익혀준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