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미역

미역의 효능


강압작용으로 미역속에 들어 있는 히스타민을 비롯한 강압물질들은 혈압을 부작용 없이 뚜렷하게 낮추어주는 강압제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항암작용은 미역에 들어 있는 여러 성분들이 여러 가지 암세포를 30%밖에 성장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졌으며 또 미역은 우리몸속에서 들어가서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직장암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미역에는 헤파린과 매우 비슷한 항응혈 작용이 있다. 미역속에 있는 헤파린과 같은 방식으로 혈액중의 지방질을 유해한LDL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하여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해독작용은 미역에 들어있는 점질물과 다당류는 콜레스테롤이나 공해성분인 중금속과 농약의 피해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이들은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며 농약등으로 오염된 식품중의 중금속을 흡착 배설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미역을 이용한 요리


미역줄기볶음

재료: 미역300g 팽이버섯1/2봉지 청.홍고추2개 다진마늘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약간


만드는법
1.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3cm 길이로 썰어준다.
2.팽이버섯은 밑둥을 잘라내고 씻은 후 가닥가닥 떼어 물기를 뺀다.
3.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가늘게 채 썰어 놓는다.
4.볼에 데친 미역죽기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약간 넣고 조물조물 무쳐놓는다.
5.달군 팬에 식용유 팽이버섯 고추 채 소금약간 넣고 볶아 넓은 쟁반에 식힌다.
6.다시 팬에 양념미역 넣고 센 불에서 살짝 볶아 고추 채 옆에 펼쳐 식혀 한 김 날리고 담는다.


미역 새우죽

재료: 새우200g 미역말린것1/2컵 물6컵 국간장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쌀1컵 참기름약간


만드는법
1.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준다.
2.쌀은 씻어30분간 불려 건진다.
3.마늘 미역은 물에 불려 잘게 다져놓는다.
4.밑이 두터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을 볶다가 쌀알이 투명하게 익으면 물 6컵을 붓는다.1의 새우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5.냄비의 가장자리가 끓기 시작하면 불린 미역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6.새우와 미역이 익으면 그릇에 담아낸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