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5 (수)

아작거리는 질감과 은은한 향취가 일품인 생 죽순

 

죽순은 수확시기가 짧고 1년 중 한철 맛볼 수 있는 먹거리이다. 예전부터 고급 식재료로 손꼽혀온 죽순(竹筍)은  한 달을 초순, 중순, 하순으로 열흘씩 묶어 순(旬)으로 표시하는 데, 대나무순을 죽순(竹筍)으로 부르는 것은 싹이 나온 뒤 열흘이면 대나무가 자라기 때문에 못 먹게 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비온 뒤의 죽순이 쑥쑥 자라는 모습을 빗대어 '우후죽순(雨後竹筍)'이란 말이 있다. 죽순이 하루에 1M까지도 자라는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면 한편 이해가 갈만하다.

 

죽순은 식이섬유함량이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가 되며 수분이 많고 열량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다.


죽순은 우리나라 성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당뇨에 좋으며 죽순에 들어있는 칼륨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몸 안의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이와 같이 나트륨이 배출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므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질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하지만 죽순에는 수산(Oxalic Acid)을 함유하고 있어 칼슘을 침착시켜 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래서 요리를 할 때는. 끓는 물에 삶아 담가서 수산을 빼고 요리를 해야 한다.

 

죽순요리


죽순 깍두기


재료
죽순200g 소금1작은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생강2작은술 멸치액젓3큰술 설탕1큰술 찹쌀풀3큰술 고춧가루4큰술 깨소금 부추20g


만드는법
1. 죽순을 깍둑 썰기하여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궈준다.
2. 멸치액젓 설탕 찹쌀풀 고춧가루 깨소금 설탕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3. 부추는 깨끗이 씻어 3cm 길이로 썰어준다.
4. 1의 죽순에 부추를 넣고 2의 양념장을 넣고 버므려 준다.
5. 그릇에 담고 깨소금을 뿌려준다.

 

죽순 쇠고기볶음


재료
죽순100g 쇠고기100g 양파1/2개 다진마늘 1/2큰술 깨소금 참기름 식용유 소금 후추 홍고추1개


만드는법
1.죽순을 빗살모양으로 썰어서 끓는 물에 데쳐다가 찬물에 헹궈준다.
2.소고기는 납족납족 썰어서  간장 후추 설탕 참기름을 넣고 양념을 하여준다.
3.양파는 채를 썰어 준비한다,
4.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어 낸 후 채를 썰어준다.
4.팬에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죽순을 넣어 볶다가 양파를 넣고 볶다가 홍고추 넣어     복은다음 간장 다진 마늘 설탕 깨소금 참기름으로 간을 하여준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5개대학 객원교수
전)농림부 한식세계화 포럼위원
전)러시아 국립식품기술대학교외 2개대학 한식초빙교수
전)2012 세계조리사대회 홍보대사
전)2012대한민국 여성 대표멘토12인 선정(문화예술분야대표)
전)연세대학교 외래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