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냉이

냉이는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기력 증진과 소화를 돕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지혈에 좋은 효력을 지녔다. 단백질 비타민 회분 섬유질 탄수화물 칼슘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으며 해독 작용을 하고 손상된 간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지방간 치료에 효과가 좋다. 그리하여 수시로 먹으면 위와 간,장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선 냉이를 이질이나 설사 출혈을 멎게 하는 약으로 사용해 자궁 출혈, 토혈, 페결핵, 각혈 치질로 인한 출혈 등에 효과가 있고 약성이 남도록 태워서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눈을 맑게 하고 열을 식혀 주는 좋은 효능을 가진 냉이를 이용한 음식으로는 냉이무침과 냉이 청국장 찌개를 권한다.

<냉이를 이용한 요리>

냉이무침

재료

냉이300g, 된장1큰술, 고추장1큰술, 진간장1작은술, 식초1큰술, 설탕1작은술, 참기름1큰술, 깨소금1/2큰술, 다진파,마늘 1/4큰술, 소금 적당량

만드는법

1. 냉이는 깨끗이 다듬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후 된장에 다진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냉이 청국장 된장찌개

재료

시골재래식 청국장1/4팩, 냉이 150g, 다시마 2장, 멸치 5마리, 물2컵, 자른무1줌, 양파반개, 파한줌, 다진마늘 반술, 고춧가루 반술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멸치, 다시마, 자른 무 와 물 2컵을 넣고 끓인다.
2. 무가 반쯤 익어 가면 두부, 양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준다.
3. 다진 마늘과 고추 가루를 넣은 후 보글보글 끓인 후 시골재래식 청국장을 넣는다.
4. 7~8분 정도 더 끓인 후 잘라놓은 파와 냉이를 같이 넣는다.
5. 중간 중간 끓어오르면서 생기는 거품을 제거해 주면서 마무리 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