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청어

청어는 검푸른 빛깔의 생선이며 모습 그대로 푸르다 해 푸를 청자를 넣어 이름이 붙여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역마다 부르는 명칭이 조금씩 다른데 동해에서는 등어, 경북에서는 푸주치, 전남에서는 고심청어, 서울에서는 구구대라고 불린다. 수온이 낮은 바다에서 살며 우리나라 근해에도 잘 잡혀 예로부터 다양하게 즐겨 먹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로 DHA가 풍부해 많이 먹으면 성장기 어린이들 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게 동맥경화, 아토피성 피부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EPA도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뇌기능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며, 혈전 형성을 억제해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청어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우리 몸의 구성 성분의 건강한 성분이 되며, 메티오닌 성분은 간질환이나 각종 중독증을 해독시켜준다. 비타민B2가 풍부해 어린이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고 점막, 각막,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청어의 붉은 살에 함유된 비타민B12는 악성 빈혈을 막아주고, 신경마비증세를 예방한다. 비타민D는 뼈와 치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연화증,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

특히 청어는 겨울에서 초봄사이에 구입해 먹으면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다. 아가미가 선홍색이고 살에 탄력이 있으며 내장이 흘러나오지 않고, 배쪽 살이 은백색으로 선명한 것을 구입한다. 구입한 후 냉장 보관하며 이틀을 넘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청어를 이용한 요리>


청어구이

재료

청어 4마리, 식초 2큰술, 굵은 소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생강채 1큰술

만드는 법

1. 청어는 비늘을 긁어내고 아가미와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그런 다음 앞뒤로 1~1.5cm 간격으로 칼집을 어슷하게 넣는다.
2. 손질한 청어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석쇠에 식초를 바른다.
4. 3의 석쇠가 뜨거워지면 2의 청어를 올려 구운 후 채 썬 생강과 함께 낸다.





청어 샐러드

재료

염장 청어 5쪽, 사과 1개, 양파 ½개, 파인애플 슬라이스 2개, 감자 ½개, 소스(마요네즈·흰 후춧가루·다진 파슬리·다진 비트·다진 달걀노른자·다진 달걀흰자 적당량씩), 야채(오이,토마토) 
 
만드는 법

1. 6개월 이상 숙성시킨 염장 청어를 준비해 뼈와 가시를 깨끗이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사과, 양파, 파인애플, 감자는 청어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청어와 고루 섞은 후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3. 파슬리, 비트, 달걀노른자, 달걀흰자에 각각 마요네즈, 흰 후춧가루를 약간씩 섞어 되직하게 소스를 만든다. 
4. 염장 청어 위에 3을 4등분해 올리고 야채를 곁들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