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6 (금)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세계의 새해 음식

우리 고유의 새해인 설날이 밝았다. 올해는 병신년(丙申年)으로 ‘2016년의 끝자리 ‘6’에 해당하는 십간이 바로 병(丙)이고, 십이지의 신(申)을 더해 올해가 병신년(丙申年)이 되었다. 「병」은 붉은 색을 「신」은 원숭이를 의미하여 올해는 이러한 의미로 붉은 원숭이의 해가 된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원숭이를 지혜의 상징으로 동물 가운데서 가장 영리하고 재주가 많은 동물로 생각했다. 또한, 사람과 꽤 많이 닮았기 때문에 꾀가 많고 흉내를 잘 내어 ‘잔나비’라고도 불리기도 했다. 따라서 이 해에 태어나는 아이는 귀하고 지혜로운 아이라는 속설도 있다. 붉은 색은 굉장히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붉은 원숭이의 해는 영리한 원숭이와 열정적인 붉은 색의 기운을 받아 새해에는 소망하는 일이 모두 정진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설날을 맞아 옛 조상님들께 차례를 지내고 떡국을 먹음으로써 한 해를 맞이하는데, 싱가폴, 베트남, 미국, 네덜란드, 일본에서는 새해를 어떻게 맞이하고 어떤 음식을 먹는지 알아보자.


싱가폴 Yu Sheng - 싱가폴


유생은 날 생선이란 뜻으로 중국의 영향을 받아 독특하게 발전된 싱가폴의 새해 음식이다. 유생의 의미는 풍부함, 번영을 뜻하는 중국어와 발음이 동일하며 부귀를 의미하는 붉은 색 연어나 흰살 생선 등 날 생선에 각종 채소를 섞어 만든다.


싱가폴 사람들은 1월 1일이 되면 온 가족이 둘러 앉아 특별한 방법으로 유생을 즐긴다. 테이블 가운데 유생을 담은 그릇을 놓고 테이블에 둘러 앉아 사람들이 기립해 동시에 젓가락으로 음식을 높이 올리며 휘젓듯 뒤섞으며 새해 덕담을 서로 주고받는다. 혼자 음미하기 보다는 여러 명이 함께 모여 왁자지껄한 분위기에서 먹어야 제 맛이다.


재료
연어 200g, 양파 1개, 오이 1/2개, 무순 약간, 당근, 무
만드는 법
1. 연어는 한 입 크기로 썬다.
2. 양파와 무, 당근, 오이는 같은 크기로 채 썰고, 무순은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섞는다.
4. 접시에 연어와 (2)의 채소를 담고 소스를 곁들인다.


바인 쯩 Banh chung - 베트남
 

베트남은 설날에 시장에 가면 고기와 파, 영(dong)잎을 사다가 반쯩(Bahn Chung)을 만들었으며 시장 입구로 들어가기 전에 한문 교사에게 글귀를 적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글귀는 심(心), 복(福), 덕(德) 등의 좋은 뜻이 담긴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와 같은 풍습은 예전부터 오늘날까지 학문을 즐기는 민족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다시 일어나고 있다.
 

다음날 새해 아침은 한 해의 복을 좌우하는 날이라고 여겨 온갖 징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 조심조심 행동한다. 수박점도 치는데 가운데를 갈라보아 색이 빨가면 빨갈수록 올 한해는 운수 대통이라는 뜻. 바인 쯩은 베트남의 설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바인(Bahn)은 빵, 쯩(chung)은 ‘자박자박한 물에 찌다‘라는 뜻인데, 바나나 잎에 싸인 가로 세로 20cm, 높이 5cm의 사각형 찹쌀떡 안에 돼지고기와 녹두가 들어 있다. 은근한 불에 6~8시간 이상 찌는데, 집에서는 1시간 정도 찜통에 쪄서 먹는다.


재료
녹두 1컵, 돼지고기 150g, 찹쌀가루 500g, 바나나 잎 10장, 소금, 후춧가루 약간, 무명실
만드는 법
1. 찹쌀가루를 뜨거운 물에 소금을 풀어서 조금씩 넣어 반죽하고 설탕물에 담가 놓은 녹두를 넣어 한 번 더 반죽한다.
2. 찹쌀 반죽을 네모 모양으로 빚어서(크기는 원하는 대로) 바나나 잎 위에 올리고 후추와 소금으로 양념한 돼지고기를 그 위에 올린 후 돌돌 만다.
3. 네모지게 모양을 잡아 끈으로 고정시킨 후 찜통에 넣어 1시간 동안 찐다.


호핑 존 Hopping John - 미국
 

미국에서는 뉴욕 타임 스퀘어에 모여 ‘애플도릅(Apple drop)’을 보기 위해 새해 하루 전날부터 수만 명의 사람들로 북적된다. 거리에는 각양 각색의 모자와 썬글라스를 쓴 사람들로 북적이고 크나큰 음악 소리와 펄럭이는 종잇가루로 새해를 맞이하는 밤은 뜨겁게 달아오른다.


미국인들은 가족들과 함께 새해를 같이 보내는데 새해 아침 호핑 존을 만들어 먹는다. 검은 콩, 쌀, 돼지고기에 야채를 넣어 끓이는 호핑 존은 남부 지방의 가난한 노예들이 먹던 음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재료 하나하나가 부(富)를 기원하고 있다.


동전을 상징하는 검은콩은 호핑 존의 핵심 재료로 실제 동전을 그릇 속이나 아래에 넣기도 한다. 동전을 차지하는 사람은 물론 그 해에 대박 행운이 따른다고 한다. 이밖에 갓, 케일, 순무 잎, 근대 등 푸른 채소가 들어가는데 이는 지폐의 푸른색과 닮았기 때문에 금전운을 의미한다.


재료
검은콩, 쌀, 토마토 소스, 돼지고기, 양파 등 각종 야채
만드는 법
1. 쌀과 검은콩은 물에 넣고 불린다.
2. 돼지고기에 후추 가루 소량을 넣고 버터를 넣어 익을 때까지 볶은 후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위에 토마토 소스와 불린 쌀, 검은콩을 넣어 살짝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올리볼렌 Oliebollen - 네덜란드
 

네덜란드의 새해는 제야의 종소리가 아닌 불꽃놀이로 시작한다. 이슥한 밤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고 열두 시가 땡 치면 약속이나 한 듯이 불꽃들이 하늘로 날아 오르고 밤 하늘은 빨강, 노랑, 파랑으로 물들며 요란하게 새해를 맞이한다. 새로운 한 해를 축복하며 와인이나 샴페인을 나누어 마신 가족들은 신이 나서 어쩔 줄 모르는 아이들을 앞세워 너도나도 불꽃놀이를 하기 위해 뛰어 나온다.


1월 1일 새해를 맞아 옷을 몽땅 던지고 헤이그에 있는 스케브닝언(Scheverningen) 해수욕장에 뛰어 드는 사람들도 있다. 추운 겨울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수영복을 걸치고 북해의 차가운 바다에 뛰어든다.
 

네덜란드 음식은 프랑스처럼 호화롭지는 않지만 그 나라 사람들을 닮아 몸에 좋고 든든하다. 남자 183cm, 여자 173cm로 유럽 최고의 평균 신장은 그들 음식 문화의 건강함을 증명한다. 올리볼렌은 문자 그대로 오일 볼, 즉 기름에 튀긴 도넛으로 대표적인 새해 음식이다. 12월에 접어들면 일찌감치 길거리 곳곳에서 이 올리볼렌 튀기는 냄새가 진동을 하며 새해가 임박했음을 알린다. 맛있다고 소문난 곳에는 길게 줄이 늘어서기 때문에 1~2시간씩 기다려야 살 수 있다. 막 튀겨서 따끈할 때 먹어야 맛있다.


재료
밀가루 4컵, 설탕 50g, 소금 5g, 이스트 10g, 물 20ml, 달걀 2개, 바닐라에센스 5mg, 말린 과일 300g, 파우더 설탕 약간
만드는 법
1. 푸드 프로세서에 미지근하게 덥힌 물, 설탕, 이스트를 넣고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돌린 다음 달걀, 바닐라 에센스, 소금을 넣고 2분간 강하게 돌리며 밀가루를 조금씩 섞어 반죽을 만든다.
2. 반죽에 말린 과일을 넣고 따뜻한 곳에서 천을 씌워 발효시킨다.
3. 작은 공 모양으로 반죽을 떼어 내 섭씨 170도 기름에 튀긴 후 기름 종이에서 기름을 빼고 파우더 설탕을 솔솔 뿌린다.


오조니 お雜煮 - 일본
 

일본은 음력으로 설날이 없고 양력 1월 1일이 새해이다. 새해가 되는 순간 죠죠지 사찰에서 열리는 행사 풍경을 보게 되는데 우리나라 보신각 타종행사처럼 일본에서는 죠죠지(増上寺) 사찰의 신년 행사를 온 국민이 지켜본다.


카운트 다운이 이어지고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저마다의 희망을 담아 하늘로 풍선을 날려 보내며 새해를 맞이한다. 또한, 새해 처음으로 떠오르는 일출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전망 좋은 곳을 찾아 전날 초저녁부터 집을 나서는데 팔백만 신(神)을 모시는 나라답게 새해의 신인 도시가미사마(歲神樣)가 가지고 올 1년 동안의 행복을 받아 누리기 위해서다.
 

사흘 동안 이어지는 설날 연휴의 첫 나들이는 전통 의상을 곱게 차려 입고 메이지 신궁 같은 신사나 절을 찾아 한 해의 행운을 비는 것이다. 2005년 집계에 따르면 8960만명이 새해 첫 참배인 하쓰모우데(初もうで)를 했다고 하니 10명 중 7명, 즉 노인이나 병자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일본인이 움직일 정도로 전국가적 풍습이다.
 

오조니는 우리나라의 떡국과 비슷한 음식으로 오세치 요리와 함께 설에 가장 많이 먹는다. 한국과 다른 점은 가쓰오부시로 국물을 낸다는 것과 가래떡이 아닌 키리모찌라고 하는 일본 떡을 쓰는 것인데 고물 묻히기 전의 인절미처럼 쫄깃쫄깃한 떡으로 한번 구워서 사용한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세치 요리는 설 전에 미리 만들어 놓고 새해 아침에는 오조니를 끓여 먹어 엄마도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즐긴다.


재료
키리모찌 4개, 잘게 썬 닭고기 300g, 어묵 1/3개, 당근 1/3개, 대파 1/3 뿌리, 우엉 1/3개, 시금치 약간, 조선간장 약간, 소금 1 작은 술, 물 1000cc


만드는 법
1. 가쯔오부시 육수를 불에 올린 후 익는 속도가 느린 당근, 우엉, 오뎅을 먼저 넣는다.
2. 끓으면 닭고기, 떡(미리 팬에 굽는다), 시금치, 버섯을 넣고 조선 간장 두 큰 술을 넣는다.
3. 마지막으로 채 썬 파를 넣고 종종 거품을 걷어내면서 15분 정도 끓인다.


오세치 요리 お節料理 - 일본
 

일본에서 설에 먹기 위하여 준비하는 음식이다. 오세치라는 의미는 오세치쿠(御節供)의 준말로 오절구에 신에게 공양하던 음식을 뜻하였다. 설날에 쌀로 밥을 지어먹지 않고 오세치 요리를 먹는다.


설은 오곡을 지키는 신을 맞이하는 의미로 불을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따라서 미리 요리를 한꺼번에 마련하여 설 연휴 동안 먹는다.


오세치 요리는 3~5단의 찬합에 보기 좋게 담으며, 각 요리들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 연근은 지혜, 멸치는 풍작을 뜻하고 새우는 장수, 다시마는 한 해동안 좋은 일이 생기기를 기원하는 음식이다.


-계란말이
재료
계란 2개, 혼다시(일식에 쓰는 조미료) 3g, 소금 2g, 설탕 10g
만드는법
1. 계란에 혼다시와 소금, 설탕과 물 15g을 넣고 잘 개어준다.
2. 달궈진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을 넣고 잘 말아준다.


-연두부
재료
연두부 50g, 생강 5g, 파 2g, 당근 2g, 간장 10g, 혼다시1g, 레몬즙 3g, 물엿 5g, 참기름 3g, 다시마육수 10g
만드는법
1. 간장, 혼다시와 다시마육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레몬즙과 물엿, 참기름을 섞어 소스를 완성한다.
2. 그릇에 연두부를 담고 소스를 뿌린 후 생강과 파, 당근을 올려서 완성


-멸치조림
재료
멸치 50g, 간장 1+1/2큰술, 청주 1+1/2큰술, 미림 2큰술
만드는 법
1. 먼저 멸치 내장을 떼어 내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불에 타지 않게 잘 볶아 수분을 날려준다.
2. 볶은 멸치는 다른 곳에 담고 프라이팬에 양념 재료를 넣고 거품을 미친 듯이 올라오면 멸치 넣고 잘 섞은 다음 철판에 깔아 식힌다.


-단밤조림
재료
고구마 1개, 단밤 10개, 설탕 1컵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잘라서 물에 담궈 전분기를 뺀다.
2. 물에 고구마를 넣고 단밤 시럽을 넣고 중불에 끓여 고구마가 익으면 불을 끄고 물기를 적당량 남긴 채로 고구마를 찧는다.
3. 고구마가 잘게 뭉개졌다면 다시 불 위로 올려 약불로 수분을 날려가며 설탕을 넣고 단맛을 조절해준다.
4. 마지막에 단밤을 넣고 소금 1/2작은술을 넣는다.


-새우구이
재료
새우 8~10마리, 소금 약간, 물 적당량
만드는 법
1. 새우는 등쪽에 내장을 빼내고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어느정도 달군 팬에 (1)의 새우와 굵은 소금을 넣고 굽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