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참깨

참깨는 식물성 지방으로 리놀레산과 리놀레인산의 불포화지방산으로 돼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혈관계질환의 치료에 좋다. 특히 리놀레산은 부신피질 호르몬,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참깨에 들어가 있는 세사민 성분은 지용성 리그난 성분으로 흰 참깨에 많이 들어가 있는데 항산화 효과가 우수해 인체 내에서 계속 되는 자동산화로부터 생성되는 노화를 막고, 과산화물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작용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며, 과산화 지질을 억제해 암이 생성하는 것을 막아 항암효과도 있다.
 
참깨는 칼슘과 비타민이 부족한 환자가 볶은 참깨를 하루에 세숟가락 이상 꼭꼭 씹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참깨의 고소한 향을 유지하려면 사용 전 중불에 볶아 사용하는 것도 향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동의보감에서 참깨는 흑지마라 해 꾸준히 섭취하면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고 굶어도 배가 고프지 않으며 눈과 귀가 밝아지며 장수한다’고 기록이 돼 있다.

<참깨를 이용한 요리>

돼지고기 깨구이

재료

돼지고기1kg, 빵가루20g, 밀가루10g, 달걀2개, 감자200g, 쑥갓50g, 소금7g, 식용유30g, 버터20g, 파10g, 참깨10g, 후춧가루0.5g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도톰한 편으로 썰어 파, 소금, 후춧가루를 두고 재운다.
2. 재운 돼지고기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바른 다음 빵가루와 닦은 참깨를 뿌려 식용유와 버터에 굽는다.
3. 구운 돼지고기를 접시에 담고 감자튀김과 쑥갓튀김을 옆에 놓는다.


참깨 버섯탕

재료

참깨1/2컵, 표고버섯3장, 팽이버섯1/2개, 소금, 마늘, 참기름, 불린 쌀1/2큰술

만드는 법

1. 참깨와 불린 쌀은 믹서기에 물2컵을 붓고 갈아준다.
2.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3. 팽이버섯은 밑둥을 자르고 씻어 준비한다.
4. 냄비에 1을 넣고 표고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어느 정도 끓게 되면 팽이버섯을 넣고 끓여준다 
5. 4에 소금 마늘 참기름을 넣고 간을 해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