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쑥

쑥이라 하면 파란 빛깔의 쑥떡을 연상할 만큼 우리의 민속음식이 돼 있다. 그러나 쑥떡은 옛날 주나라의 유왕이 너무 방탕해 이를 우려한 신하들이 3월의 첫 뱀날 곡수연 때 쑥떡을 바쳤더니 나라가 크게 태평하게 다스려져 3월 3일에 쑥떡을 해 먹는 풍습이 생겨나게 됐으며 삼짇날의 쑥떡은 수명을 연장하고 사기를 쫓는 액막이의 효력이 있다고 믿어 벽사에 이용한 민속이 3월의 시식으로 발전했고 오늘날까지 전승 보편화됐다고 한다.

쑥의 성분은 칼슘, 조섬유,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와 다량의 엽록소이며 특히 환절기 식품 중 으뜸으로 손꼽힌다. 봄 들어 눈에 띄게 현저히 나타나는 피부건조, 호흡기질환, 각종 알레르기성 증상, 위장병 등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쑥은 아주 좋은 식품이다.

이들 성분이 항암, 항산화, 간보호 효과가 있다고 하며 특히 쑥에는 비타민C가 많아 감기의 치료와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한다. 또한 쑥은 칼슘, 철분 등이 맣이 들어 있는 훌륭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이 되기 쉬운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며 쑥은 음력ㄷ 5월 단오 전후로 채취한 것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하는데, 차로 쓰는 쑥도 이 무렵의 쑥잎을 채취하는 것이 좋다. 또 쑥은 산중에서 채취한 것보다 바닷가나 섬에서 채취한 것이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쑥을 이용한 요리>

쑥 해물전

재료

쑥 100g, 새우살 50g, 홍합살 50g, 오징어 1/4마리, 계란 1개, 붉은 고추 1개, 쌀가루 1/2컵, 소금, 식용유

만드는 법

1. 쑥은 깨끗이 다듬어 찬물에 헹궈준다.
2. 새우와 홍합은 소금물에 씻어주고 오징어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후에 잘게 다진다.
3. 고추는 어슷어슷 썰어준다.
4. 쌀가루에 쑥, 홍합, 오징어, 고추, 새우, 계란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4를 국자로 떠서 익혀준 후 썰어서 접시에 담는다.

쑥 야채 건강주스

재료

쑥 150g, 파슬리 20g, 사과 1개,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1. 쑥, 파슬리를 깨끗이 씻어준다.
2. 사과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준다.
3. 쑥, 파슬리, 사과,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주스를 만든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