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양파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 퀴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다른 성분인 유화프로필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섬유소 용해 활성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준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 성분과 세피엔 성분으로 변한다. 이들 성분은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또한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양파에는 간장의 해독 작용을 강화시키는 그루타치온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 간장의 해독 기능이 강화되면 임신 중독은 물론 약물 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양파는 간장 속의 지질을 저하시켜 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를 회복 시켜 주고 변비에도 좋다.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B1의 흡수도 높이면서 술독을 중화시켜 간장을 보호한다. 

양파를 고를 때는 껍질이 선명하고 광택이 있으며 붉은 감이 도는 것이 좋다.


<양파를 이용한 요리>

양파 피클

재료

양파 5개, 건고추 4개, 물 3컵, 설탕・식초1/3컵씩, 간장 1큰술, 통후추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반을 자른 다음 병에 담는다.
2. 물을 냄비에 붓고 설탕과 식초, 간장, 건고추, 통후추를 넣어 한소금 팔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양파에 부어준다.


양파 튀김

재료

양파 2개, 달걀 1개, 밀가루, 빵가루, 식용유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링모양으로 썰어서 물에 담궈 물기를 뺀 다음 밀가루를 골고루 묻혀준다.
2. 달걀은 깨트려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3. 1에 2를 무치고 빵가루를 뿌려준다.
4. 튀김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170~180℃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5. 튀김 온도가 높으면 겉만 타게 되므로 주의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