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6 (금)

오래전부터 세계5대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한국의 김치는 세계속의 건강 먹거리로 자리매김 했다.


이젠 건강음식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홍보는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또한 김치의 효능과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바라보는 시각적면으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TV인기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군대의 식생활을 시청하게 됐다. 정부에서는 우리의 먹거리 소비가 너무 적어서 우리의 농산물 소비량이 저조하다고 걱정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우리쌀 우리김치 우리농산물을 소비 할 것인가다.


그런데 군에서는 햄버거 프레이크등을 간식이 아닌 식사로 소비한 것을 보고 우리60만 대군의 어린 군인들의 식생활에서도 참 많은 변화가 있구나 하고 생각하였다. 먹거리의 시대적 변화를 쫓아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간식이 아닌 정식의 먹거리 변화가 너무 심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먹거리는 국민건강 차원과 전통적 중요성도 함께 포함 돼 있는 만큼 제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김치는 숙성과정에서 젖산균이 새콤한 맛을 더해 줄뿐 아니라 장속의 다른 유해성생성을 억제한다. 또한 다량의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장염이나 결장염 같은 질병을 예방한다.  김치의 젖산균은 정장작용을 돕는다.


또한 김치의 부재료인 고춧가루 속 캡사이신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작용을 도와주며 , 김치 속 비타민들은 항산화작용을 돕는다. 그 외 마늘의 알리신은 생리대사를 활성화하는일을 하며 생강의 진저롤은 식욕증진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


<마늘을 이용한 요리>


김치수삼말이

재료

김치200g, 수삼2뿌리, 소고기 민찌100g, 다진마늘1작은술, 소금, 후추, 밀가루1큰술, 참기름


만드는법

1. 김치를 재료들을 씻어내고 잘게 다져준다.

2. 고기를 곱게 다져준다.

3. 수삼은 깨끗이 씻어서 4등분하여준다.

4. 다진 김치와 다진고기를 함께 섞어준 뒤 소금 마늘 후추로 참기름을 넣어 양념 한다.

5. 수삼에 밀가루를 묻히고 4의 재료를 감싸준다.

                                             6. 팬에 기름을 두르고 5를 돌려가면서 익혀준다.


호박김치

재료

호박1/2통, 배추3잎, 쪽파30g, 다진마늘1큰술, 고춧가루1/2컵, 생강1작은술, 소금, 멸치액젓1/2컵, 찹쌀풀1/2컵


만드는법

1. 호박을 껍질과 씨앗을 빼준 다음 깍둑썰기 한다.

2. 배추는 깨끗이 씻어준 후 가로세로 2cm 길이로 썰어준다.
 
3. 쪽파는 깨끗이 씻어준 뒤 2cm 길이로 썰어준다,

4. 호박과 배추는 소금에 절였다가 물에 씻어준다.

5. 4를 그릇에 담고 다진마늘 고춧가루 마늘 생강 멸치액젓 풀을 넣고 버무리다가 파를 넣어 마무리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