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중금속인 카드륨 해독능력 숙주

숙주 나물은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으며 지방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2가 들어 있어 비만한 사람에게 다이어트로 좋은 식품이다.


숙주 음식궁합으로는 소고기와 함께 요리함으로 단백질이 숙주에 들어있는 비타민 무기질과  영양의 바란스를 이룰 수 있다.


숙주 나물은 원나리 때의 문호인 거가필용에 “두아채”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다.


'두아채'는 녹두를 깨끗이 씻어서 물에 침지시켜 불린 뒤에 항아리에 넣고 물을 끼얹는다. 싹이  한 자쯤 자라면 껍질을 씻어내고 뜨거운 물에 데쳐 생강 식초 소금 기름 등을 넣고 무친다고 기록돼 있다.


이러한 숙주는 식이섬유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과 칼슘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단백질을 비롯 비타민 a b1 b2 b6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숙주나물의 가장 큰 효능은 중금속인 카드륨의 해독 능력이다


숙주가 들어간 전통만두 편수

 

재료: 숙주20g 계란1개 소고기50g 밀가루1컵 애호박 잣 소금 후추 다진파 양파1/2개 다진마늘 참기름 설탕 깨소금


만드는법
1. 밀가루는 물과 소금을 넣어 반죽을 한다음 보자기에 싸서 잠시 둔다.
2.애호박은 2cm 길이로 잘라 껍질만 돌겨깍기 한 뒤 곱게 채설어 소금에 절인다음 물기를 꼭 짜 팬에 볶은다.
2.쇠고기는 곱게 다져 양념을 한 뒤 볶아 식힌다.
3.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곱게 채 썰어 양념한 뒤 참기름을 두르고 볶아 식힌다.
4.양파는 채설어 소금을 약간 넣고 볶는다.
5.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떼고 끓는 물에 데친뒤 작게 썰어 물기를 꼭 짠 다음 양념한다.
6.잣은 고깔을 떼고 길이로 반 가르고 달걀을 황백지단을 부쳐 마름모꼴로 썬다.
7.1의 반죽을 밀대로 밀어서 사각형으로 썰어준비한다.
8.2.3.4.5.를 한데 섞어 무친다음 잣을 넣어준다.
9.7의 반죽에 8을 넣고 모양을 만들어준다.
10.끓인 고기국물에 간장 간을 맞추어 펼펼 끓으면 편수를 넣는다 끓어 오르면 찬물 조금씩 끼엊어가며 말갛게 삶는다.황백지단을 얹어낸다.
11.편수를 살마 건져 그릇에 담고 차게 한 양지머리국물을 부어먹는다.


숙주를 이용한 전통만두 규아상


재료:만두피 10개 소고기50g 달걀흰자 간장 설탕 다진파 참기름 다진마늘 참깨 후춧가루 표고버섯 오이 잣
초간장(간장 식초 설탕 물)


만드는법
1.소고기는 채를 썰고 표고도 물에 불려 채를 썰어준다.
2.1에 간장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참깨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양념을 하여준다.
3.오이는 2cm 돌려깍기하여 채를 썰어 소금으로 절였다가 물기제거하고 볶아식힌다.
4.2를 팬에 기름두르고 볶아서 식힌다.
5.3.4를 합한뒤 양념하여준다.
6.만두피에 5를 넣고 해삼처럼 빚여준다음 찜통에 20분정도 쪄준다음 초간장을 겯들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