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6 (금)

고추는 100g당 20Kcal 정도로 낮으며 티로신,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 캡사이신이 체지방을 감소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캡사이신은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같은 양의 운동을 하더라고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일반 고추보다 오이고추의 과피가 두껍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채소라 할 수 있다.
이 맵지 않은 오이고추는 캡사이신 대신 캡시에이트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 분이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열을 발생시켜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고추에는 비타민 C가 귤의 2배, 사과의 15배로 들어 있고, 알라닌, 프롤린과 같은 성분들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매우 좋다.


이 밖에 고추 특유의 매운맛이 소화운동기관을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며 대뇌에 엔돌핀을 생성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고추는 생선조림이나 텁텁한 국물음식에는 고추씨가 조금 섞여도 무방하지만, 그 외의 요리에는 씨를 말끔히 제거하고 쓰는 것이 음식의 맛이 깔끔해지고 좋다.


<고추를 이용한 요리>


◇고추 해물전


재료
오징어 1마리, 바지락 살 1/2컵, 청고추 8개, 당근 1/4개, 쪽파 1뿌리, 달걀 1개, 밀가루 1/2컵, 메밀가루 4큰술, 소금 1작은술, 물 1컵, 식용유 3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방법
1. 오징어는 몸통만 준비해 6X0.5cm 크기로 잘라 준비하고, 바지락 살은 소금물에 씻어 찬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고추는 세로로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당근과 쪽파도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3. 볼에 분량의 밀가루와 메밀가루, 물, 달걀, 소금을 넣어 반죽한 후 1의 오징어와 바지락, 2의 썰어둔 채소를 넣어 살살 반죽한다.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채소 반죽을 한 국자 올려 얇게 편 다음 전이 절반 정도 익으면 뒤집어 노릇하게 익힌다.


Tip
1. 바지락의 해감을 빼낼 때 소금물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바지락이 맑은 소금물을 마시고  모래를 내뱉는 습성을 이용해 해감을 빼내기 때문이다.
2. 해감을 빼낼 때 입을 벌리지 않은 조개는 싱싱하지 않은 것이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고추 장아찌


재료
주재료 - 청고추 20개, 홍고추 20개, 양파 2개


조미액 -  간장 1컵, 물 1/2컵, 식초 1/2컵, 설탕 1/2컵


만드는 방법
1. 고추는 깨끗이 씻어 이쑤시개로 3~4개가량 구멍을 내고 양파는 4등분한다.
2. 식초를 제외한 분량의 조미액 재료를 냄비에 넣어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식초를 넣고 다시 끓어오르면 불을 끈다.
3. 1의 재료를 병에 넣고 2의 조미액을 붓는다.


Tip
1. 간장, 물, 설탕의 조미액을 먼저 팔팔 끓여 섞은 후 식초를 넣으면 식초의 새콤한 맛을 살릴 수 있다.
2. 장아찌를 만들어 3~4일간 냉장 보관해두고 먹으면 좋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