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08 (수)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참외


참외는 비타민c와 수분함량이 많아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 갈증과 피로회복이 좋은 과일이다.


독특한 향과 시원한 맛으로 입맛을 사로잡는 참외는 땀 배출이 많은 여름철 자칫 산성이 되기 쉬운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참외 속에는 칼륨함량이 많고 이뇨작용과 몸안의 노페물이 배설이 잘 되도록 해준다.


임신한 여성에게는 엽산이라는 성분이 필요하다. 엽산은 참외속에 과일중 가장 많이 포함돼 있어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모체의 조혈작용을 도와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소로 임신시 적절한 엽산 섭취는 태아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좋은 참외 고르는법
향기가 나고 크기가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맑은 노란색이나 짙은 감빛을 띠는 것이 좋고 골이 움푹 파여 있고 꼭지가 가늘면서 싱싱한 것이 맛있고 신선한 참외이다


주의 사항
참외는 찬 성질이 때문에 배탈이 나기 쉬우므로 한번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칼륨 섭취를 줄여야 하는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섭취시 특별히 유의 한다.


참외 깍두기

재료

참외1개 고춧가루2큰술 매실액1큰술 소금 다진마늘1큰술 멸치액젓1큰술
만드는법
1.참외를 반을 잘라 씨를 발라내고 깍뚝썰기하여준다.
2.1의 참외에 고춧가루 매실액 멸치액젓 다진마늘 약간의소금을 넣고 버므려준다.

 

참외 깨잎말이


재료
참외1/2개 깻잎5장 빨강파프리카1/2개 노랑파프리카1/2개 칠리소스


만드는법
1.참외를 껍질을 제거하고 속의 씨를 파내고 채를 썰어준다.
2.깨잎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3.파프리카는 채를 썰어 준비한다.
4.깨잎에 채썰어놓은 참외 파프리카를 넣고 돌돌 말아 접시에 담아주고 칠리소스를 곁들인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전)농림부 한식세계화 포럼위원
전)러시아 국립식품기술대학교외 5개대학 한식초빙교수
전)2012 세계조리사대회 홍보대사
전)2012대한민국 여성 대표멘토12인 선정(문화예술분야대표)
전)연세대학교 외래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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