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22 (화)

얼마 전에는 닭의 AI로 온 나라가 시끄럽더니, 요즘은 달걀에 들어 있는 살충제가 나라 전체를 뒤집고 있다.


이 정도면 하늘이 우리들에게 21세기의 지성인답게, 닭에 대한 공부를 하라는 것이라 생각한다. 마음을 모아 자연의 이치를 따라 달걀을 닭과 살충제에 대해서 살펴보자.


먼저 닭을 보면 치아가 없이 부리만 있고, 치아를 대신하는 모래주머니를 가지고 있다.


생물 중에서 치아가 없다는 것은 신장과 방광이 아주 약하다는 의미이고, 화 에너지 즉 열(熱) 에너지가 강하고 수 에너지는 약하다는 뜻이 된다.


닭은 가축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몸이 뜨거운 것이다. 이는 깃털로 몸을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도 능히 알 수 있다. 그러기에 닭은 더운 여름보다는 겨울철에 더 활기차게 돌아다닌다.


한편 닭의 이와 진드기는 태생적으로 수 에너지가 강해서 따뜻한 열에너지를 좋아한다. 그래서 열에너지가 가득한 동물의 피를 빨아 먹고 산다. 이는 물에서 태어나는 모기가 동물의 피를 찾는 이치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 


즉 닭의 이와 진드기는 열에너지를 찾아갈 수밖에 없는데 닭은 열에너지가 가득하고, 좁디좁은 계사에서 사육된 닭은 더 뜨거우니 이들이 닭을 찾아 간다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그리고 살충제는 원래가 근본적으로 딱딱한 금 에너지가 강하며, 해를 주는 곤충을 잡는 용도를 가지고 있다(火克金).


그래서 대부분의 살충제들은 강한 쓴 냄새와 쓴맛을 가지고 있어서 화 에너지가 강하다. 이는 유기농약으로 활용되는 쑥, 고삼, 멀구슬 등이 모두 쓴맛이 아주 강하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잘 이해될 것이다.


이러한 살충제를 닭의 이와 진드기를 잡기 위해 살포를 하면 첫째 원래 열에너지가 많은 닭에 살충제의 열이 더해져서 열기가 더욱 강해져서, 금 에너지의 달걀을 낳지 못하게 할 수 있다(火克金).


뿐만 아니라, 태생적으로 금 에너지가 약한 닭인데 금 에너지가 더욱 약해져서 AI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아주 취약해 질 수 있다. 더욱이 닭의 사육에 없어서는 안 될 항생제도 쓴맛이 강해 아주 강한 화 에너지를 낸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열에너지를 내려 주어야할 닭에 열만 더해 주고 있으니 닭의 폐와 대장을 주관하는 금 에너지는 아날 수가 없을 것이다. 근자에 닭의 호흡기 질환인 AI가 맹위를 떨치고 있는 것도 무관하지 않을 성싶다.


둘째, 닭의 이와 진드기는 수 에너지가 강하므로 화 에너지의 살충제에 일시적으로 반응은 하겠지만 불로 물을 없앨 수 없듯이 근본적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내성만 키울 뿐일 것이다.


자 그러면, 살충제와 항생제를 먹은 닭이 낳은 달걀을 먹는 사람은 어떻게 될까?


모든 생물이 그렇듯이 자신의 알에는 되도록 독성물질을 보내지 않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지만, 알에 스며든 쓴맛의 살충제와 항생제는 우리 몸에서 일차적으로 폐와 대장에 해를 주고(火克金), 결과적으로 신장과 방광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게 된다.


하지만 우리 몸도 자정작용과 해독작용을 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들이 바로 나타나지는 않고 시간을 두고 누적되어야 질환이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사육농가는 닭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까?


우선 사육되는 닭이 심하게 감염되었다면, 천연 소금을 뿌려주어 쪼아 먹도록 하거나 혹은 약한 소금물을 먹게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닭의 열에너지를 소금기의 수 에너지로 중화시켜주면, 일차적으로 닭의 열에너지가 약해지면서 이와 진드기가 번성하지 못할 것이고, 이차적으로는 소금기 수 에너지가 이와 진드기의 수 에너지를 약화시켜주므로 퇴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의해야할 점은 원래 화 에너지가 강한 닭에 물과 소금과 같은 수 에너지를 계속주면(水克火) 물이 불을 끄듯이 폐사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적당하게 주어야 할 것이다.

 
예방을 하려면 전에 AI 편에서도 언급했듯이 평상시에 천연 소금과 고추씨를 적당히 뿌려주어 닭으로 하여금 적절한 수 에너지를 항상 가지고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닭들이 흙속의 지렁이도 먹고 바위틈의 지네도 잡아먹게 하며, 고추씨도 찾아 먹게 닭을 놓아기르면 된다. 지렁이는 수 에너지가 강하고 지네와 고추씨는 금 에너지가 강하므로 닭의 화 에너지를 조정하여 닭이 이와 진드기에 면역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


이렇게 되면 닭을 사육하는 농가들은 닭의 이와 진드기는 물론이고, 반복되는 AI로 인한 시름을 놓을 수 있고 소비자는 건강한 달걀을 먹을 수 있게 될 수 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