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수범 건강칼럼> 한의학의 동통, 통증 치료방법

한의학에서는 오래전부터 통증을 치료해 왔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인 침, 뜸, 부항에서부터 이침, 전침, 레이저침요법을 이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단순히 아픈 부위를 자극했다. 인체의 경혈과 경락을 자극해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발전을  거듭해 그 이론적인 면에 있어서도 가장 다양하고 널리 쓰이는 방법이다. 12경락과 피부, 근육, 오장육부를 연결해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침요법은 간단하게는 아픈 부위의 경혈을 이용한 침을 놓아 시술해 효과를 본다. 동통이 잘 안 낫는 경우 우리 몸 안에 흐르는 12경락을 이해하고 환자의 병을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오장육부를 조절해 주는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된다. 그 외에 선조의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기경팔맥이나 경외기혈이라는 특이한 혈자리가 비방으로 전해지면서 어느 질환의 동통을 조절하는데 신기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뜸요법은 뜸을 이용해 열을 가해줌으로써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몸이 허약하고 찬 경우 침치료가 환자의 기운을 뺄 수 있기 때문에 뜸치료로 몸의 따듯한 기운을 돌게해 치료하면 효과적이다. 침과 같이 12경락을 순환해 몸의 기를 보해주고 관절과 위와 장에 효과가 좋다. 그러나 뜸을 잘못하면 피부에 뜸자국이 남는 단점이 있다.

 

부항요법은 부항기를 이용해 어혈을 피부에서 빼는 방법이다. 발목을 삐거나 타박상을 입어서 피부가 파랗게 멍이드는 경우 부항을 이용해 어혈을 제거하면 효과적이다. 그외에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오는 통증부위에 부항을 해도 효과적이다.

 

한약요법은 근본적인 동통을 조절하는 한약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한의학적인 생리병리를 이용해 동통의 발생기전을 정확히 알아야 효과를 낼 수 있다. 한약중의 동통을 조절하는 한약을 넣는다고 동통이 조절이 되는 것은 아니다. 동통의 발병원인을 제거하는 한약을 넣어 치료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에 비해 가장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임상적, 학문적 배경이 필요하다.

 

사상체질의학적인 면에서는 체질을 먼저 나누고 장부의 대소기능과 기혈의 승강을 이용해 동통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동통을 조절하는 방법도 점점 발전을 하고 있다. 최근에 알려진 약침요법, 봉침요법, 추나요법, 매선요법, 침도요법,고주파, 초음파요법, 골교정(골타)요법 등이 한의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운용되며 동통의 치료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있다.

 

약침요법은 한약을 다려서 추출해 정제를 한 후 경혈과 경락을 이용해 시술하는 방법이다. 한약의 효능과 침의 효능을 같이한다. 기존의 소화기를 통해 흡수하는 개념에서 먹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로써의 길의 열었다.

 

동통의 조절에서도 한약보다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또 대부분의 한약을 이용해 약침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여러 한약재를 다양하게 응용 활용하면 다양한 질환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봉침요법은 꿀벌의 벌침성분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다른 치료법보다 진통작용과 면역작용이 매우 강하다. 통증이 심한 통증의 질환에 가장 많이 쓰인다. 맞을때는 아프지만 통증을 조절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주로 통증질환에 응용을 한다. 몸이 차서 오는 소화기 질환, 피부질환, 관절질환, 류마치스질환 등의 고질적인 통증이나 난치병에 응용되고 있다. 봉침이 다른 치료법보다 아프며 소양인이나 화가 많은 경우에는 열이 많이 나서 동통 때문에 오히려 고통스러울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효과면에서는 뛰어나다.

 

추나요법은 척추의 상태를 분석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균형을 맞춰주는 방법이다. 몸의 균형이 안 맞는 경우 목, 허리, 근육, 팔, 다리의 통증 뿐만 아니라 내부장기와 정신적인 면에도 영향을 준다.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동통을 조절하는데 척추의 문제가 있는 경우 척추를 바르게해야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근육조절요법은 척추나 뼈 근육에 의해 조절이 되고 있다. 뼈 자체만으로는 지탱을 할 수 없다. 근육이 뼈를 붙잡아 줌으로서 뼈가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조절함으로써 뼈의 구조를 바르게 한다.

 

골교정법(골타요법)은 변형된 척추, 골반, 뼈, 인대를 강한 자극을 통해 교정하는 척추치료법이다. 척추나 골반의 돌아간것을 강한 자극으로 교정하는 치료법이다. 통증질환 뿐 아니라 내과적질환, 고질적질환, 성인병, 암, 난치병 등에도 응용된다.

 

매선요법은 혈자리에 금침과 비슷하게 선이 들어가는 방법이다. 통증부위, 경혈, 경락을 이용해 지속적인 침을 놓는 효과가 있다. 경혈, 경락에 효과를 준다. 또 약한 근육을 강화시키며 체형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통증조절과 체형교정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침도요법은 고질적인 통증에 응용하는 방법이다. 근육, 인대의 유착된 부위를 침도를 이용해 풀어주는 방법으로 만성적, 고질적통증,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견관절통, 주관절통, 슬관절통, 족저근막 통증 등에 응용되고 있다. 근육과 근육사이, 인대와 근육사이, 뼈와 인대사이 등의 순환이 안되고 유착이 되어 통증이 오는데 효과적이다.

 

한방물리요법인 온열요법, 충격요법은 경혈, 경락으로 통증이 심한 부위의 통증을 조절하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준다. 온열요법은 따듯한 성질로써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찬 부위의 근육을 부드럽고 순환을 돕는다. 충격요법은 뭉쳐 있거나 순환이 안되거나 골극 등의 덩어리를 부수어 순환을 도와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