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리뷰] 김치도 입맛대로, 취향대로~ 대상 종가집.CJ비비고.풀무원 김치 3종 비교

URL복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이 확대되면서 '김포족(김장을 포기한 사람들)'도 늘고 있는 가운데 국내 포장김치 시장도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포장김치 시장은 2016년 1870억원에서 2018년 252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배추, 고춧가루 등 원재료의 국산화는 기본, 이제는 숙성정도나 요리에 어울리는 김치를 입맛대로 골라 먹을 수 있게 세분화되는 추세다. 숙성도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 대상 종가집의 '생생아삭김치', 고급 원재료로 제대로 담근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씨앗유산균을 더해 시원함을 높인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등 3종을 가격부터 원재료, 영양성분, 맛까지 살펴본다.


김장 담그는 날의 아삭 아삭 신선한 생김치가 먹고 싶을 때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고급 원재료로 제대로 담근 한식김치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김장독 쿨링시스템 톡톡 씨앗 유산균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1. 용량/가격


대상 :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550g, 5900원(100g당 1180원)


CJ제일제당 :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200g, 3990원(100g당 1995원)


풀무원 : 톡톡 썰은김치 400g, 4590원(100g당 1148원)


가격(높은순) :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2. 원재료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우리농산물 100%, 절임배추 68%
절임배추 68%(배추(국산), 식염(국산), 무(국산), 종가집김치진용풀(호화쌀혼합분말(쌀:국산)), 종가집순한다시마베이스(다시마(국산)), 마늘(국산), 고춧가루(국산), 종가집새우액젓(새우(국산)), 양마(국산), 대파(국산), 채소류(국산), 배퓨레(배(국산)), 미나리(국산), 까나리액젓(까나리(국산)), 김치유산균발효액(류코노스톡DRC), 종가집멸치액젓(멸치(국산)), 발효식초, 호화쌀혼합분말(쌀(국산)), 종가집생강양념(생강(국산))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 절임배추 67.94%(배추 98%, 천일염 2%)
절임배추 67.94%(배추 98%(국산), 천일염(국산), 무(국산), CJ감칠맛액젓, 고춧가루(국산), CJ김치양념풀, 마늘(국산), 쪽파(국산), 채소류(국산), CJ새우액젓, 대파(국산), 하선정남해안명품멸치액젓(멸치(국산)), 양파(국산), 소비톨, 생강(국산), 유산균배양액, 배퓨레(배(국산))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 절임배추 75.00%(배추 98%), 씨앗유산균 0.01%
절임배추 75%(배추 98%(국산)), 정제소금(국산), 무(국산), 풀무원김치전용풀, 고춧가루(국산), 양파, 마늘, 대파, 멸치액젓, 부추, 새우젓, 다시마베이스, 설탕, 생강, 멸치감칠맛분말, 정제소금(국산) 

세 제품 모두 국산 배추와 고춧가루를 사용했으며 무, 양파, 마늘, 대파 등 채소 역시 국내산을 이용했다. 배추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절임배추 75%)'로 2% 정도 차이를 보였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는 세 제품 중 유일하게 국산 천일염을 사용했다.

배추 함량(높은순) :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3. 영양정보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영양정보 표시 없음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 영양정보 표시 없음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 400g, 120kcal
나트륨 550mg, 탄수화물 7g, 당류 2g, 식이섬유 3g, 지방 0g, 단백질 2g, 비타민A 88ugRE, 칼슘 37mg, 철분 0.7mg

영양정보 표시에 가장 친절한 제품은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로 세 제품 중 유일하게 영양정보가 제품 뒷면에 기재돼 있었다. 

4. 식품유형 및 제조원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김치/비살균제품, 대상 횡성공장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 김치/비살균제품, 씨제이제일제당, 경기농협식품조합공동사업법인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 김치/비살균제품, 피피이씨글로벌김치, 농업회사법인 모아

5. 맛 



아삭함 정도(높은순) : 풀무원 톡톡 썰은 김치 >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CJ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매운맛 정도(높은순) :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풀무원 톡톡 썰은 김치 > CJ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수분감 정도(높은순) :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풀무원 톡톡 썰은 김치 > CJ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는 김장독 쿨링시스템을 적용해서인지 가장 아삭하고 시원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와 비교했을때 그 시원함 정도 차이가 확 느껴졌다.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는 김치국물이 없어 수분감이 부족하고 아삭한 식감 보다는 배추가 질기다는 느낌이 들었다.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포장지를 뜯는 순간 확 올라오는 김장김치의 양념 냄새~ 포기째 들어 있어 쭉 찢어 수육에 얹혀 먹기 딱이다. 갓 담근 김치여서인지 양념이 가장 맛있었다. 

황기자의 맛 : 대상 갓 담은 생생 아삭김치 > 풀무원 톡톡 썰은김치 > CJ제일제당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관련기사

4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롯데제과, 아이스 바 ‘크런키 빼빼로 바’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크로스오버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색 아이스 바 ‘크런키 빼빼로 바’를 선보였다. ‘크런키 빼빼로 바’는 2020년 최고 히트상품으로 손꼽히는 ‘크런키 빼빼로’를 모티브 삼아 모양과 맛을 그대로 적용하여 만든 크로스오버형 아이스 바 제품이다. 이 제품은 길쭉한 모양에 초콜릿이 코팅되어 있는 ‘빼빼로’의 모양을 그대로 살렸으며 초콜릿 코팅 위에 고소하고 바삭한 뻥쌀이 뿌려져 있어 ‘크런키 빼빼로’를 연상시킨다. 패키지에도 ‘크런키 빼빼로’의 색상과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번 ‘크런키 빼빼로 바’는 작년 11월 빼빼로데이를 맞아 이벤트성으로 선보였던 ‘빼빼로 바’에 이은 후속 제품이다. 당시 ‘빼빼로 바’는 한정판으로 기획됐으나 기대치를 웃도는 판매 추세를 보여 연중 판매 제품으로 전환했다. ‘빼빼로 바’는 매월 평균 10만개 이상 판매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에 롯데제과는 브랜드를 보다 확고히 다지고자 ‘크런키 빼빼로 바’로 후속 제품을 선보여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 것이다. ‘크런키 빼빼로 바’는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와 SSM(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