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9 (토)

식품

[리뷰] 건강한 여름 나기 보양식...CJ.하림.풀무원 보양간편식 삼계탕 3종 비교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초복, 중복, 말복 등 삼복은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으로 이를 '삼복더위'라 한다. 복날에는 몸을 보신하기 위해 보양식을 즐겨 먹는데 가장 인기있는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꼽을 수 있다. 최근에는 직접 조리하는 번거러움을 덜 수 있는 간편식 삼계탕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맛과 품질이 삼계탕 전문 매장에 비해 손색이 없는데다 가격도 1만원 미만으로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7월 12일 초복을 앞두고 CJ제일제당, 하림, 풀무원의 간편식 삼계탕 3종을 가격부터 원재료, 영양성분, 맛까지 살펴본다.

국내산 닭 한마리와 수삼 한 뿌리를 통째로 넣고 푹 끓여 낸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하림의 믿을 수 있는 닭, 푸짐하게 즐기는 보양식 하림 '삼계탕'
찹쌀로 속을 채운 국내산 닭고기를 푹 고아 만든 전문 맛집의 푸짐한 맛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1. 용량/가격

CJ제일제당 : 비비고 삼계탕 800g, 8980원(100g당 1123원)


하림 : 삼계탕 900g, 7990원(100당 888원)


풀무원 : 삼계탕 1kg, 8590원(100당 954원)


풀무원 삼계탕이 용량이 가장 많았으며 가격은 하림 삼계탕이 가장 저렴했다. 

가격(높은순) :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 풀무원 삼계탕 > 하림 삼계탕
용량(높은순) : 풀무원 삼계탕 > 하림 삼계탕 >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2. 원재료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 비비고삼계탕육수 50.16%, 닭고기 43.75%, 수삼 1.12%
비비고 삼계탕육수 50.16%(고형분함량 2.50%), (정제수, 닭뼈(국산), 마늘(중국산), 찹쌀, 치킨엑기스C(닭고기:국산), 천일염), 닭고기(국산)43.75%, 찹쌀(국산), 수삼(국산)1.12%, 마늘, 대추채


하림


삼계탕 : 닭고기 52.19%, 수삼 0.8%, 분말마늘 0.12%, 대추 0.39%
닭고기(국산)52.19%, 정제수, 찹쌀(국산), 수삼(국산),0.8%, 대추(국산)0.39%, 천일염(국산), 분말마늘(중국산)0.12%, 설탕, 생강분말, L-글루탐산나트륨(향미증진제)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 닭고기 45.0%, 찹쌀 3.6%, 수삼 0.64%, 치킨엑기스 0.05%, 인삼분말 0.038%, 밤 0.8%, 수삼 0.64%
정제수, 닭고기45.0%(국내산), 찹쌀3.6%(국내산), 밤0.8%(국내산), 수삼0.64%(국내산), 대추, 마늘, 혼합제제변성전분, 말토덱스티린, 정제소금(국내산), 양파, 생강, 조미베이스, 혼합제제효모추출물, 치킨엑기스,0.05%(닭고기뼈:국내산/고형분35.45%), 삼계탕베이스분말N0.05%(닭고기:국내산), 인삼분말0.038%(국내산)

주 원재료인 닭고기와 찹쌀, 수삼은 세 제품 모두 국내산을 이용했다. 닭고기 함량이 가장 많은 제품은 하림 삼계탕이이며 가장 적은 제품은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이었다.

닭고기 함량(높은순) : 하림 삼계탕 >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3. 영양정보(총 내용량당)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 800g, 705kcal
나트륨 1030mg, 탄수화물 23g, 당류 0g, 지방 37g,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11g, 콜레스테롤 705mg, 단백질 70g

하림


삼계탕 : 영양정보 표시 없음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 1kg, 900kcal
나트륨 2100mg, 탄수화물 14g, 당류 0g, 지방 44g,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14g, 콜레스테롤 300mg, 단백질 80g, 칼슘 250mg

하림 삼계탕은 영양정보 표시가 없어 관련 정보를 알 수 없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과 풀무원 삼계탕 중 나트륨 함량은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2100mg)이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1030mg) 보다 두 배 가량 높았다. 풀무원 삼계탕 한 개만 먹어도 하루 나트륨 섭취 권고량을 초과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000mg(소금 5g) 이하다. 유.아동의 나트륨 일일 권장량은 120mg~1000mg으로 성인(2000mg)의 최대 16분의 1 수준이다. 

4. 제조원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 참프레

하림


삼계탕 : 하림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 도야지식품


5. 조리방법


전자레인지 조리시 :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부은 후 전자레인지용 덮개 또는 랩을 씌워 약 7분 30초간(700W 기준) 데운다.

중탕 조리시 : 끓는 물에 제품을 봉지째 그대로 넣고 약 15~20분간 데운다.


6. 맛

황기자의 평

세 제품 모두 닭고기의 맛은 큰 차이가 없었다. 비린내 없이 부드러웠다. 

국물의 양은 풀무원 삼계탕이 가장 많았다.(그릇에 넘쳐서 덜어냄) 닭고기의 진한 국물 맛이 느끼진 제품은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이었다. CJ제일제당과 하림의 국물 맛은 비슷했다. 풀무원 삼계탕은 닭고기 육수의 맛이 덜 하고 다소 신거웠다. 보통 먹던 삼계탕 국물 맛과 달랐다.



닭고기 안에 들어 있는 밥의 찰기가 가장 많은 제품은 하림 삼계탕이다. 다만 찰기가 강해 호불호가 갈릴 듯하다. 계속 먹다보니 부담스러움. 풀무원 삼계탕은 밥에서 찰기가 느껴지지 않고 국물과 따로 노는 느낌이다.

가장 적당한 찰기와 부드러운 식감은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삼계탕이었다. 다만 조리법대로 중탕 했음에도 불구하고 닭고기 내부 찹쌀은 차가웠다. 조리법보다 더 끓일 것을 권장한다.

황기자의 맛 : CJ제일제당 비비고 삼계탕 > 하림 삼계탕 >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관련기사


배너
[김수범의 백세건강법] 만병의 근원 '비만'...사상체질별 관리법
백세건강을 위하여 할 것은 무엇일까? 흔히 잘 먹고, 잘 배설하고, 잘 자야 한다고 한다. 말은 쉽지만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어떤 것을 하든지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살을 빼는 것이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지 않던가. 맞는 말이다. 비만하게 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난치병, 희귀병, 암과 같은 병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특별히 해야 할 할 것이 없다면 다이어트를 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이 오게 되는 것은 단지 한가지만으로 해서 오는 것이 아니다. 음식을 많이 먹고 고열량의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지 않고 마음도 안정이 안 되고 소화도 잘 안되고 대소변의 배설이 잘 안되어 온다. 이중에 2-3가지 이상이 잘못되면 비만이 오기 쉽다. 비만의 특징은 비만 자제로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 각종 성인병인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한번 성인병이 생겼을 때 가벼운 경우는 식이요법, 생활요법 등으로 정상으로 회복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비만인 경우에는 잘 안 낫는 것이 특징이다. 살을 빼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 전체적으로는 저칼로리의 고단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