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2 (금)

<김수범의 건강칼럼> 골격·치아·근육에 영향주는 마그네슘 기능은

우리 몸에는 미네랄 성분이 많이 있다. 그중에 대량이고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주는 성분이 몇가지 있다. 그중에 하나가 마그네슘이다. 알려지기로는 안면경련이 마그네슘이 부족하여서 온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안면경련과 관련된 것도 있지만 실제 마그네슘은 전반적으로 몸 전체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무엇인가?


마그네슘은 식물색소인 엽록소의 구성원소로써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최근 연구에 의하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우리 몸에서는 뼈에 60%, 근육에 20%, 조직에 20%, 혈액에 1% 정도 분포되어 있다. 흡수는 마그네슘의 30~50%가 소장의 상부에서 체내에 흡수되며 비타민D에 의해 촉진되고 칼슘과 인에 의해 저해된다.


배설은 대부분 담즙에 의해 일어나고 1/3은 소변으로, 나머지는 대변을 통하여 배설이 된다. 포타슘과 마찬가지로 알도스테론에 의하여 신장에서 배설이 증가되고 알코올, 이뇨제의 의하여서도 증가된다.


튼튼한 뼈와 충치예방, 에나멜층 형성에 관여하며 근육의 만성 피로와 통증 처방에 이용이 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혈액으로 방출이 되어 모발 속에 마그네슘과 칼슘이 함께 높은 경우에 부족할 수 있으며 많은 양의 아연과 비타민 D는 체내에서 마그네슘 요구량을 증가시킨다.


마그네슘의 기능은 무엇인가?


마그네슘은 먼저 탄산이나 인산과 복합체를 형성하여 골격과 치아를 구성한다. 세포와 관절 주위에서는 칼슘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강력한 칼슘 차단제역할을 한다.


세포 대사에서 가장 핵심적인 미네랄이므로 세포의 대사율이 높을수록 마그네슘의 요구량도 높아진다. 여러 효소의 활성에 필요하여 에너지생성, 체온과 혈압조절, 신경의 흥분, 근육의 수축 등의 생리작용에 관여하며 안면경련이 생기는 경우에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도 있다.


비타민B군과 함께 당분과 지질대사나 단백질과 DNA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세틸콜린(acetylcholine)분비를 감소시키고 분해를 촉진시키는 등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불안이 가중된 사람들의 정신 집중을 향상시킨다. 마그네슘은 당뇨병 및 알코올 중독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스트레스로 손실되기 쉬운 미네랄이다.


마그네슘 부족은 왜 오는가?


마그네슘 부족의 원인은 스트레스, 알코올, 과격한 운동, 임산부, 수유부, 약물 치료를 받는 사람, 감염에 민감한 사람, 장흡수 부전증, 장절단 수술, 지속적인 설사, 알코올성 간경화, 당뇨병성 산증, 췌장염, 신장질환, 악성골용해성 골질환, 갑상선이나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신기능의 활성, 이뇨제, 지사제, 알코올의 장기복용 등이다.


마그네슘 부족하면 정신장애, 망상, 불안, 신경과민, 흥분으로 쉽게 화를 내고 집중력장애, 무감각, 우울증, 불면증, 아이들의 과행동, 경련, 발작, 간질, 임산부의 자간증, 빈뇨, 변비, 심한 몸냄새, 이완기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증, 울혈성심부전, 부정맥, 빈맥, 관절염, 점액낭염, 중독성 쇼크 증후군, 월경 전증후군 등도 발생할 수 있다. 본태성고혈압환자에게 산화마그네슘을 투여하면 혈압저하가 나타나는데 마그네슘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부족하면 당뇨병의 악화,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를 촉진한다.


마그네슘 과잉은 드물지만 신장에 이상이 있을 경우 과잉증이 올 수 있으며 호흡이 느려지고 혼수, 혼돈, 환각, 구토, 식욕부진 등이 올 수 있다.


체질별 마그네슘이 많은 식품은 무엇인가?


마그네슘은 주로 견과류, 통곡류, 두류, 해조류, 녹색채소에 많으며 체질별 식품은 다음과 같다.
  

태음인식품에는 다시마, 콩, 두부, 밀, 현미, 아몬드, 호도, 땅콩, 고구마, 대구, 우유, 무청, 들깻잎 등이 있고, 소양인식품에는 바나나, 메밀, 참깨, 고등어, 잉어, 청어, 오징어 등이 있다. 소음인식품은 마늘, 레몬, 시금치 등이며, 태양인식품에는 오징어, 게, 새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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