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수범 건강칼럼> 체질별 시원한 여름 보내는 법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바람 한점 없이 무더운 밤은 찜통이나 다름이 없다. 집안이 더워서 공원이나 강가, 야산에 가 보아도 덮기는 마찬가지다. 한줄기의 비가 내려서 무더운 날씨를 시원하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마음대로 되지는 않는다. 단지 여름이 빨리 지나가 선선한 가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사람들은 항상 자기중심으로 생각한다. 자신이 더우면 남들도 똑같이 더울 것으로 생각을 한다. 하지만 실제 느끼는 여름은 체질에 따라서 서로 다르다. 또한 여름에 힘든 증상도 다르며 여름을 이기는 방법도 다르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여름 건강법이 중요하다.


사상체질과 사계절은 서로 연관이 많다. 봄의 맑고 발산하는 생명력이 왕성한 기운은 시원한 성질의 태양의 기운이다. 여름의 무덥고 번창하는 기운은 열이 많은 소양의 기운이다. 가을의 식욕이 땡기고 기가 흡수되는 기운은 따듯한 성질의 태음의 기운이다. 겨울의 움츠리고 저장하며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것은 찬성질의 소음의 기운이다.


그렇다면 여름은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 생활하기가 편한 때인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반대다. 자신이 속한 계절보다는 반대의 계절이 좋다. 발산의 기가 강한 봄에는 흡수기능이 강한 태음인이 편하고, 무더운 여름에는 몸이 찬 소음인이 편하고, 흡수하는 기운이 강한 가을에는 발산하는 기운이 강한 태양인이 편하고, 추운 겨울에는 열이 많은 소양인이 편하다. 그래서 여름에는 소양인이 가장 생활하기 힘들고 소음인이 편하다.


계절의 특성을 알고 자신의 체질에 따라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선적이고 순발력이 있고 열이 많은 소양인은 무더운 여름이 되면 가장 힘들다. 봄까지 그럭저럭 보내다가도 여름이 되면서 아무 이유없이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아프며 얼굴이 붉어진다. 심하면 여드름이나 피부의 반점 아토피 증세도 나타난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가 나며 남들과 잘 다툰다. 항상 시원한 것만을 찾으며 얼음을 씹어 먹을 정도는 되어야 열이 가신다. 소양인의 열이 많은 것과 자연의 무더운 날씨가 합쳐져 몸에 강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또 항상 긴장이 되어 있고 쉽게 화를 내며 남들과 다투기를 많이 한다. 무더운 낮에 활동하는 것 보다는 서늘한 오전과 저녁때에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음식은 술, 고열량의 육류, 과식, 매운 음식을 피하고 시원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여름보양식인 삼계탕이나 보신탕을 먹으면 더 열이 날 수 있다. 육류는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이용한 음식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신선한 녹황색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다. 신선한 녹황색 야채나 오이, 호박, 가지, 상추 등과 여름의 수박, 참외, 딸기, 포도 등과 열대과일의 파인애플, 메론, 바나나 등도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어준다. 보양식으로는 임금님이 삼복음식으로 먹었다는 임자수탕을 먹으면 좋다. 참깻국에 오리고기와 국수를 넣어 시원하게 먹는 음식으로 열을 내리고 음기를 보해주는 보양식이다.


다음으로 힘든 체질은 태양인이다. 저돌적이고 오직 앞으로만 나아간다. 봄보다는 조금 안정이 되지만 아직도 발산하는 기가 강하여 여름에 힘들다. 사소한 일에 흥분하면 속이 미식거리거나 심하면 토하는 증세가 있거나 아무 이유없이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기가 강한 오전과 뜨거운 낮에는 활동을 피하고 오후, 저녁에 활동하는 것이 좋다. 남들과 다투거나 화를 내는 것도 주의하여야 한다. 


음식은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이 좋다. 붕어를 맵지 않게 탕이나 요리로 먹거나 시원한 메밀국수를 먹는 것이 여름을 나는 비결이다. 또 새우, 조개, 해삼, 게 등을 시원하게 먹는 것도 좋다. 과일은 포도, 머루, 다래, 키위 등을 먹으면 기를 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여름의 보양식으로는 기를 내려주고 신장을 보하는 해삼탕이 좋다.


땀을 많은 태음인은 오히려 땀이 안 나면 열이 발산되지 않아 더욱 힘들다. 땀이 많이 나서 불편하지만 기혈의 순환이 잘 되므로 몸은 가볍다. 비만하고 얼굴이 붉은 태음인은 열이 많아 힘들다. 얼굴과 머리에만 땀이 나고 얼굴이 검붉은 경우가 많다.


태음인은 운동을 하여 땀을 죽 내주는 것이 몸의 기혈의 순환도 잘되고 열을 빼주는 방법이다. 여름의 보양식인 보신탕, 삼계탕을 먹으면 열이 더 많아져서 변이 냄새가 독하게 나고 얼굴과 가슴에 열이 생기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음식은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과식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므로 술, 기름진 음식, 단음식 등은 피하고 맑은 음식이 좋다. 버섯류, 콩류, 미역, 김 등의 해조류가 좋다. 삼복더위의 보양식은 전통적으로 먹던 육개장이 바로 삼복더위의 음식이다. 기름을 제거하고 맵지 않고 담백한 육개장이 최고다.


꼼꼼하고 내성적이고 몸이 찬 소음인은 더위를 적게 타며 여름에 오히려 따뜻한 것을 느낀다.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놓은 은행이나 사무실에 가면 오히려 추위를 느낀다. 남들이 더워서 힘들어 할 때도 따뜻한 것을 느끼는 체질이다. 그러나 과로를 하거나 너무 뜨거운 곳에서 생활을 하면 땀이 나면서 탈진이 된다. 몸이 쫙 가라앉고 의욕이 없으며 밥맛도 없어서 무기력상태에 빠진다. 흔히 삼복음식으로 삼계탕과 보신탕을 먹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체질이 바로 소음인이다. 소음인의 양기를 도와주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주고 소화흡수가 잘 되게 한다.


음식은 소화가 잘 되고 차지 않은 음식이 좋다. 날씨가 덥다고 너무 찬 것을 먹거나 상한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난다. 속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찹쌀, 차조 등을 넣어 먹으며 소화가 잘 되고 따듯한 조기, 갈치, 생태탕, 추어탕 등을 먹으면 좋다. 음식은 위장에 부담이 안가는 정도로 파, 마늘, 생강, 고추 등을 먹는 것도 식욕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비결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