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15 (금)

<김수범 건강칼럼> 과일 다이어트, 도움 될까 안 될까?

여름이 되면 많이 먹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시원한 아이스크림, 청량음료와 함께 과일을 많이 먹을 것이다. 맛으로 보면 아이스크림, 청량음료가 맛이 있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역시 과일이 좋다. 그래서 영양도 풍부한 과일을 많이 먹는다. 가까운 상점이나 마켓에 가면 수박, 참외, 메론, 파인애플, 바나나 등의 시원하고 달고 맛있는 과일들을 언제든지 사 먹을 수 있다.


그런데 과일을 먹는데 살이 찌는 사람도 있고 살이 빠지는 사람도 있다. 왜 그럴까?


먼저 과일을 먹는데 왜 살이 찌는 것일까?


먼저 평소 먹는 음식들과 과일의 칼로리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일반인의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는 성인남성의 경우에는 약2500Kcal, 성인 여성의 경우에는 약 2000Kcal가 필요하다. 만일 자신의 체중을 빼고 싶다면 기초적인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초대사량을 감안하여 계산을 하여야 한다. 남성은 1500-1800kca의 식사를, 여성은 1000-1200kcal을 하여야 하나 자신의 체중을 뺄 수 있다.


흔한 음식의 칼로리를 보면 밥한공기 300kcal, 식빵 한 장 100kcal, 쇠고기 100g은 200kcal, 돼지고기 100g은 135kcal, 우유 200lm는 125kcal, 된장찌개 500kcal, 비빔밥 550kcal, 설렁탕 450kcal, 갈비탕 650kcal, 햄버거 350kcal, 피자 한조각 250kcal, 캔맥주 200kcal, 소주한병 500kcal, 라면 600kal 정도 나온다. 밥과 반찬, 국물을 먹으면 1000kcal를 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또한 반찬없이 설렁탕이나 비빔밥만을 하루 두 세 번 정도 먹어도 하루의 총열량을 넘어간다. 식사를 잘 조절하면 살을 충분히 뺄 수 있다.


그럼 과일은 어떠한가?


과일의 열량을 보면 보통 우리가 먹는 배는 150Kcal, 수박 한쪽은 50Kcal, 바나나 하나는 100kcal, 감하나는 100Kcal, 메론 하나에 200Kcal, 귤 하나는 50kcal, 사과 하나는 100kacal, 복숭아는 50kcal, 토마토는 50kcal, 딸기는 12알에 50kcal, 포도 15알에 50kcal 정도이다. 음식물에 비하면 그렇게 많지 않은 열량이다.


그런데 과일을 먹으면 살이 찐다. 왜 그럴까? 많은 사람은 과일은 살이 안 찐다고 생각하며 편하게 많이 먹기 때문이다. 밥은 밥대로 먹고 열량이 적다고 하여 과일은 편하게 먹기 때문이다. 식사할 때는 음식을 절제하여 먹었는데 과일을 한 두개 먹는다면 열량이 과식한 것 이상의 열량이 되는 것이다. 달지 않은 야채에 비교한다면 과일의 열량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단맛이 강할수록 열량이 더욱 높아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지름길이 된다.


그렇다면 과일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는 무슨 이야기일까?


과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밥은 안 먹고 과일만 먹는 것이다. 과일의 칼로리가 밥보다는 적지만 야채보다는 높기 때문이다. 사과, 참외, 수박, 배 등의 과일을 칼로리를 생각하여 먹는다면 건강도 좋아지고 다이어트에 성공을 할 수 있다. 힘들다면 한가지 과일을 오랫동안 먹을 수 없는 것이 문제다. 몇가지의 과일을 바꾸어 가면서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특히 열이 많은 소양인들이 과일 다이어트를 하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한국 사람들은 밥을 안 먹으면 허전함을 느껴서 오래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밥을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바로 밥을 먹되 과일대신 먹어도 살이 안찌는 야채를 먹는 것이다. 당근, 우엉, 오이, 녹색 야채 등은 비슷한 무게의 과일에 비하면 30-40% 정도뿐이 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과일보다는 야채를 먹는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야채는 오래 먹어도 쉽게 질리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과일을 먹는다면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생각해서 적게 먹어야 한다. 특히 단맛이 나는 바나나, 사과, 파인애플, 메론, 감 등과 같은 과일은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높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다른 과일다이어트법이라면 하루의 한 끼 식사를 일반식사 대신에 과일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건강을 위하여서는 한가지 과일만 먹는 것 보다는 여러 종류의 과일을 먹으며 야채나 견과류, 콩류와 곁들여 먹는다면 영양과 비타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웰빙 다이어트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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