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수범 건강칼럼> 삼복더위 물리치는 삼복보양식...임자수탕, 장어, 삼계탕, 붕어

점점 날씨가 더워지며 몸이 나른해진다. 시원한 바닷가나 울창한 숲이나 계속에 가서 시원하게 해수욕을 하거나 시원한 계곡에서 발을 담그고 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또 생각나는 것은 무더운 여름에 무언가 기운을 나게 하는 음식은 없을까 고민한다. 바로 삼복보양식을 먹고자 한다.


보양식이라고 하면 무더운 여름에 땀을 뻘뻘 흘리고서라도 먹는 것이 한국인이 아닐까? 그런데 보양식이라고 다 기운을 나게 하는가? 경험적으로 남들이 보양식이라고 하여 먹어보지만 생각만큼의 효과를 느끼지 못한다. 보양식을 먹고 어떤가 하고 물어보면 말로는 좋다고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왜 보양식을 먹고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일까?


바로 자신의 몸에 맞는 보양식을 먹지 않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보양식이 몸을 더 안 좋게 하는 경우도 있다. 보양식도 자신의 체질에 맞게 먹어야 효과를 보고 무더운 여름을 기운차게 보낼 수 있다.


무더운 여름, 가장 힘든 체질은 열이 많은 소양인이다. 여름에는 더 열을 받고 참지 못하며 남들과 다툼이 많아질 수 있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하고 차분하게 하여 열을 받지 않도록 노력을 하여야 한다. 가장 잘 어울리는 보양식은 오리고기다.


오리고기는 성질은 차면서 맛은 달며, 음기를 보충하고 허한 것을 보해주며 수분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준다. 또 몸의 허약, 소갈증, 무기력증, 식욕부진, 허약성 부종에 효과적이여 여름철에 소양인에게 좋다. 오리고기의 기름기를 최대한 걷어내고 살코기를 위주로 시원하게 먹는 것이 좋다. 전통적으로는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다는 임자수탕(荏子水湯)이다. 임자수탕은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이 삼복더위에 먹던 음식으로 깻국물에 오리고기와 국수를 넣어 시원하게 먹는 음식이다.


무더운 여름에 가장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은 태음인이다. 느긋하고 고집이 세고 살이 잘 찌는 태음인은 열이 많은 열태음인과 몸이 찬 한태음인이 있다. 열태음인은 소양인과 같이 열을 받아 답답하고 땀이 많이 나서 힘들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힘들 정도다. 그런다고 땀을 막으면 몸에 열이 더 많이 쌓이므로 땀을 빼는 것이 좋다. 반면 한태음인은 평소에 땀이 적게 나는데 더운 여름에는 땀도 나면서 몸도 따뜻해져 오히려 편하다.


삼복에 좋은 보양식은 장어다. 장어는 멀리 필리핀해역에서 태어나 한국의 강가로 와서 자란다. 강한 힘을 가진 장어는 오장을 보하고 피로를 풀어주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만성적인 고질적인 피부질환, 폐결핵, 여성질환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장어의 비타민 A는 피부를 보호해주며 오메가3지방산인 EPA, DHA 등은 피를 맑게하여 동맥경화 예방하고 뇌순환을 도와주어 중풍,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무더운 여름 장어를 구워 먹거나 탕이나 찌개로 하여 먹어도 좋은 효과가 있다.


더위를 덜 타고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평소에 땀이 없는 소음인은 여름을 덥지 않게 보낸다. 그러나 과로하거나 긴장을 하면 체력이 쉽게 떨어지면서 땀이 없던 사람이 땀이 나면서 탈진이 되는 경우가 많다. 적당한 운동과 휴식으로 체력을 관리하여야 무더운 여름을 넘길 수 있다.


삼복에 좋은 보양식은 땀을 막고 양기를 북돋는 황기삼계탕이다. 영계백숙에 인삼과 황기를 넣고 푹 고아서 만든 황기삼계탕은 이열치열의 대표음식이다. 주성분은 인삼으로 인삼(人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약재로 원기를 보하고 갈증을 없애고 비위의 기능을 북돋는 효능이 있어 여름철 원기회복에 특효다. 또한 닭고기도 따듯한 성질로써 기를 보하고 소화를 도우며 몸을 따듯하게 하여 원기회복에 좋다. 여기에 여름철의 땀을 막아주는 황기를 넣으면 양기를 보하며 땀을 막아 탈진되는 것을 막고 기운을 북돋아 준다.


화가 많고 기가 많이 오르는 태양인은 더워지면 화가 올라 힘들어진다. 무더운 날씨에 쉽게 화가 나고 조급해지고 마음의 안정도 안되며 기운이 없어지고 나른해진다. 태양인의 보양식은 붕어다. 붕어는 담백하며 위장의 기운을 편하게 하고 오장을 도와주고 속을 편하게 하고 기를 내려주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태양인은 화가 많아서 맵거나 기름지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해야 한다. 붕어를 담백하고 너무 뜨겁지 않고 맵지 않게 시원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