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로문 박사에게 듣는다⑤] 키오스크와 노인의 소외

 

국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821만 명으로, 고령인구 비율이 처음으로 16%를 넘어섰다. 오는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이 전망된다. 문제는 고령층을 대상으로 각종 경제범죄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이로문 법학박사·법률행정공감행정사에게 10회에 걸쳐 우리 사회 시니어 문제에 대해 짚어보고 정책적 대안을 들어본다. <편집자주>


키오스크에 대한 경험과 키오스크의 문제점
    

노인문제에 대한 두 번째 주제를 살펴볼 시간입니다. 주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이 주제에 대한 경험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몇 년 전 대학로에서 국수를 먹으려고 작은 식당에 들어갔는데 주방의 사장님 외에는 주문받는 사람도 없이 한쪽 구석에 기계 하나가 있었고 기계 위에 “여기서 주문해주세요”라고 글이 있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기계라 머뭇거리며 약 2분 만에 주문을 마쳤습니다. 

 


몇 개월 전에는 햄버거가 먹고 싶어 유명 패스트푸드 버거왕에 갔는데 프런트에 주문 받는 사람은 없고 어느 기계 앞에 사람들이 줄을 서서 주문을 하고 있었고 저도 줄 서서 기다리는데 제 앞에는 학생, 그 앞에는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이 계셨습니다. 


어르신이 자신의 차례가 되어 기계 앞에 서시더니 한참을 스크린 터치도 못하셨습니다. 이를 보고 있던 학생이 보다 못해 어르신 옆으로 가더니 차례차례 설명을 해드려서 거의 한 3분 만에 주문을 마쳤습니다. 

 

 


드디어 제 차례가 되었고 기계 앞에 섰습니다. 근데 기계의 스크린을 보자마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를 몰랐습니다. 글씨도 많고 터치해야 하는 메뉴도 많아 너무 헷갈렸습니다. 스크린을 한참 보니 스크린 아래에 처음으로 돌아갈 수 있는 메뉴가 있었습니다. 처음으로 돌아가 주문을 마치고 무사히 햄버거를 먹기는 했지만 시간이 상당히 걸려서 뒤통수가 뜨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동네의 한 식당에 갔는데 거기에도 사장님 한 분이 음식을 만드시고 기계에 주문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다행히 음식 메뉴가 몇 가지 없어 쉽게 주문은 했지만 기계를 보자마자 마음이 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세 가지 사례에서 계속해서 기계가 나오는데 바로 이 기계가 오늘의 주제인 키오스크입니다. 요즘 식당은 물론이고 영화관, 백화점, 카페, 병원 등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키오스크입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 “노인들을 햄버거도 먹지 말라는 말이냐?”라는 웃지 못 할 말이 나돕니다. 그만큼 어르신들이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게 힘들다는 것이죠. 어르신들은 키오스크 앞에 서면 한 없이 작아지고 망설여진답니다. 키오스크 이용에 시간이 걸리다 보니 뒤에 있는 사람에게 미안해 주문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젊은 사람에게 키오스크가 편한 것만은 아닙니다. 


이처럼 어르신들에게 키오스크는 매우 불편한 존재입니다.  앞으로 두 번에 걸쳐 키오스크 장단점과 키오스크 환경의 개선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