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로문 박사에게 듣는다⑥] 키오스크, 인건비 절약한다지만...고령층에겐 난감

국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821만 명으로, 고령인구 비율이 처음으로 16%를 넘어섰다. 오는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이 전망된다. 문제는 고령층을 대상으로 각종 경제범죄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이로문 법학박사·법률행정공감행정사에게 10회에 걸쳐 우리 사회 시니어 문제에 대해 짚어보고 정책적 대안을 들어본다. <편집자주>


키오스크의 장점과 단점 


지난 시간에는 어르신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인 키오스크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오늘은 키오스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알아야 키오스크의 개선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키오스크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인건비 절약입니다.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종업원을 고용하지 않고도 사장님 혼자서도 충분히 식당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한 사람의 인건비는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식당 외에도 영화관이나 병원, 그리고 영세 자영업자가 아닌 기업에서도 한 대의 키오스크 당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의 인건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으로 시간 절감을 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식당에서 사장님 한 분이 음식 만들다 주문받고 계산하는 등 1인 3역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 절감이 맞는지는 좀 의문입니다. 


세 번째 장점은 비대면에 익숙한 사람들은 키오스크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다음은 키오스크의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단점은 어르신과 같은 사회적 약자에게는 접근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스크린과 단순한 기능 때문에 어르신이나 사회적 약자는 키오스크를 아예 이용하지 못하거나 이용하다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오히려 주문 시간이 더 길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절감된다는 사람도 있지만 경험상 반드시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키오스크 이용 시간이 청년은 1분, 어르신은 8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사람이 직접 주문을 받으면 청년이나 어르신 모두 30초도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음식 조리시간을 고려해도 키오스크가 시간절감에 기여한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 단점은 키오스크 스크린의 글씨가 너무 작아 어르신들이 읽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점은 어르신들 중에는 현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키오스크는 카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문절차가 너무 복잡해 어르신들에게는 시간이 너무 걸리고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 장점과 단점을 기초로 다음 시간에는 키오스크 환경의 개선방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