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9 (금)

<김수범의 건강칼럼> 사상체질에 따른 목디스크 예방법

보통 목디스크라고 하면 모두 같다고 생각을 한다. 경추사이의 목디스크가 불거져 나와서 신경을 눌러서 나타나는 증세이기 때문이다.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현상은 같다. 그러나 목디스크가 불거져 나오는 원인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디스크가 불러져 나온 원인을 알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가 나쁘거나, 직업적으로 목에 부담이 가거나, 사고로 인하여 목에 손상을 받거나, 분노, 화병이 많거나, 머리로 열이 올라가거나, 체형에 따라서 목의 발달과 긴장의 정도가 다르거나, 모두 목에 영향을 주어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중 사상체질에 따라서 목디스크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사상체질에 따라 체형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목디스크가 오는 원인도 다르다. 태양인은 기가 강하고 화가 위로 많이 올라가므로 목덜미가 굵은 편이다. 소양인은 열이 많으며 가슴이 넗은 편으로 열이 목에 영향을 많이 준다. 태음인은 전체적으로는 허리부위에 비하여 목이 가늘지만 전체적으로 습과 담이 많아서 뒷목의 긴장으로 목디스크가 올수 있다. 소음인은 어깨가 굽고 왜소하여 굽은 등으로 인하여 목디스크가 올 수 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따른 원인을 알아서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체질의 특성과 원인, 예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성격이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모든 것을 정확히 하고 정리정돈을 잘 하는 소음인은 너무 긴장을 많이 하여 목디스크가 온다. 등이 굽어지는 경우가 많아 목에도 영향을 준다. 남들은 기분 나쁜 일이 있으면 얼마 안 있어 잊어버리지만 소음인은 오래 간직하는 경우가 많다. 충격이 크면 클수록 다른 사람보다 훨씬 더 심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머리 속에 가득 차 있는 울광증, 스트레스, 분노를 푸는 것이 필요하다. 완벽하게 해야된다는 부담, 긴장된 생활도 풀어주어야 한다. 경추 주위의 근육과 인대의 긴장이 풀어주어 경추사이의 간격이 여유가 있게 해야한다. 

음식은 따뜻하며 약간 얼큰한 것이 좋다. 몸도 따뜻하게 보온을 하며 몸에 땀이 약간 스미는 정도로 운동을 하여주는 것도 좋다. 차로써는 뼈와 척추를 튼튼히 하는 두충차, 긴장된 것을 풀어줄 수 있는 생강차, 유자차 등이 좋다. 

창의적이고 활달하고 적극적이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봉사정신이 강한 소양인은 기분이 나쁠 때에 열을 많이 내거나 열을 풀지 못하고 가슴에 많이 갖고 있는 경우에 화가 목으로 올라간다. 이때에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긴장을 하는 경우에 갑자기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 신장의 기능이 약하거나 음이 허하여 목부위에 순환이 안되는 경우에도 퇴행성 목디스크나 골다공증을 동반하여 목디스크가 올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열이 몸에 쌓이지 않게 하고 머리 쪽으로 열이 안 올라가게 하는 것이 좋다. 아침, 저녁으로 명상, 요가, 기도, 단전호흡 등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열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은 녹두, 팥, 해삼, 생굴, 복어, 잉어, 가물치, 오이 등의 시원한 것이 머리와 목의 열을 내려주어 목디스크의 긴장을 풀어준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감자탕과 같이 돼지척추나 사골을 먹는 것도 목디스크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의젓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느긋하며 성취력이 강한 태음인은 욕심을 많이 내고 과식을 하여 체중이 늘어나거나 목의 긴장이 생기면서 순환이 안되면 목디스크가 생긴다. 과식을 많이 하여 비만하여지면 목도 같이 굵어지고 목의 순환이 잘 안 된다. 여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욱하기 화가 많이 오르거나 너무 욕심을 많이 내게 되면 목의 순환이 안되고 긴장을 하여 목디스크 증세가 나타난다. 

따라서 목의 순환이 잘 되도록 하며 목의 살이 찌지 않게 하고, 목욕과 운동을 하여 땀을 내주면 경추부위의 기혈의 순환이 잘 된다. 고단백의 저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며 소식을 하여 살이 찌지 않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은 배, 호도, 잣 등이 머리의 열을 내리며 진액을 보충하여 주는 효과가 있다. 차로는 몸의 습을 없애주어 순환이 잘 되게 하는 율무차, 몸의 열을 내려주고 긴장을 풀어주는 칡차가 도움이 된다.  

저돌적이고 선동적이고 영웅심이 강하고 화가 많은 태양인은 저돌적으로 나가려고 하다보면 기운이 위로 많이 오르고 화가 많아져서 목의 긴장이 되어 목디스크가 올 수 있다. 또한 기가 너무 많이 오르다보면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구토증세가 병행하여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차분하게 행동을 하며 행동을 옮기기 전에 여러 번 생각한 후에 행동을 해야한다. 안하무인격으로 행동을 하거나 급한 마음으로 행동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화를 내거나 기름진 음식이나 고열량의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음식은 기를 내려주는 담백한 붕어, 조개, 포도, 머루, 모과 등이 좋다. 차로는 기를 내려주고 근욱을 풀어주는 모과차, 기를 내리며 뼈를 튼튼하게 하여주는 오가피차 도움이 된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