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국감] 박주현 의원, 아프리카돼지열병 초동검역 곳곳 ‘낙제점’

해외여행객 직관적 인지 국제선 항공기 탑승권 뒷면 ASF 홍보 이행 안해
ASF발생지점 정밀판정 위해 300km이동...초동방역 위한 체계 재정비 필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인천 강화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추가 확진됨에 따라 국내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총 9건이 발생됐다. ASF감염원인 중 하나인 불법휴대축산물이 국내 공항과 항만에서 올 상반기만 5만7000여 건 적발된 가운데, 당국이 국내 입국하는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ASF 예방 홍보가 부족했다는 지적과 ASF 진단이 보다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민주평화당에서 활동하는 박주현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제출한 ‘국경검역 홍보 내역 및 소요 예산’자료를 분석한 결과, 2900만 원 예산이 투입되는 국제선 항공기 내 탑승권 후면광고를 실시하게 돼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항공사 탑승권 뒷면에 ASF 홍보가 없었고 항공기 내부에도 ASF 예방 광고를 충분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30일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난해 발생된 중국의 국경 검역강화 홍보와는 철저히 대비되는 모습이다. 

농식품부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경우 공항 전광판에 검역 홍보 메시지를 띄울 뿐만 아니라 탑승권 발권 시 검역 홍보 인쇄물을 스티커로 부착하여 홍보내용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농식품부가 ASF 발생국 및 인접국 주재공관을 통해 각 국가의 공항공사, 항공사 등을 통해서 한국 입국 시 유의사항이 홍보될 수 있도록 외교부에 협조를 요청해 각 주재공관에서 한인회·공항공사·항공사 등 유관기관 협력한 결과 ASF검역홍보를 실시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의 경우 공항 및 항만에서 실시하고 있는 입출국자 대상 국경검역 홍보 현황을 살펴보면 △월 1~2회 국경검역 홍보 캠페인, △공항·항만 내 다국어 홍보배너 비치 △전광판 등 영상·송출 기기를 활용한 아프리카돼지열병관련 홍보, △공항공사와 협조 하에 안내방송 실시, △탑승권 발권카운터에 ASF관련 안내문 비치 등을 실시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홍보인 국제선 항공기 탑승권 후면광고는 실시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에 확인한 결과, 탑승권 발권 시 검역 홍보 인쇄물 부착은 개별 항공사 소관으로 현재까지 탑승권 후면에 광고가 실시된 것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박 의원은 “한국과 달리 중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탑승권 후면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은 일방적으로 실시되는 안내방송과 배치된 일반 홍보물과 달리 해외여행객들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홍보방법”이라며 “당국은 국토부와 외교부를 통해 실제로 탑승권 후면홍보가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고 점검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축산가공품을 휴대하고 들어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홍보가 부족했고 이번 ASF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작년에 축산가공품을 반입하다가 적발된 건수가 무려 48%나 증가한 것은 주변국으로부터의 전염위험을 그만큼 증가시킨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ASF정밀검사 기관이 경북 김천시에 소재한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유일한 정밀진단 시설을 갖추고 있어 ASF 초동대처가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연천군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경우,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가 접수되어 1시간 후 가축방역관이 현장에 도착했고, 정밀검사를 위한 시료를 채취한 뒤 300km가 넘는 경북 김천소재의 농림축산식품검역본부로 이동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ASF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초동방역이 긴급하게 들어가야 하는데, 정밀검사를 진행하는 곳이 우리나라에 단 한 곳 뿐”이라며 “시료 채취 후 그간 육상으로 이동했지만 최근 헬기를 동원해 시간이 단축되었다 하더라도 ‘양성’ 일지도 모르는 병원균이 타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며 “지자체별 정밀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인프라가 구축돼야 함은 물론이고, ASF 신속 진단과 판단을 위해 장기적으로 간이 진단 키트 개발 연구가 수행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