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생생국감] 국감 현장서 만난 사람 손금주 의원

문재인 정부 농업·농촌 부문 홀대 맹비난...농식품부 예산 1.1% 느는데 그쳐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10일 서울 국회 여의도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회위원회(위원장 황주홍)가 20일간의 일정으로 국정감사 대장정에 돌입했다.


푸드투데이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국정감사 현장을 찾아 무소속 손금주 의원을 만나 국감 첫날 핵심 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이날 손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농업·농촌 부문 홀대에 대해 비판했다.


손 의원은 올 초 이개호 장관이 임명되기까지 5개월 동안 공백이 있었던 점과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전년보다 9.7% 늘었으나 농식품부 예산은 1.1% 늘어나는데 그쳤다는 점을 지적하며 현 정부의 농업 홀대를 비판했다. 

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후보시절 대선 공약으로 농협 예산은 직접 챙기겠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현재 농업 예산 책정된 것을 보면 정말 홀대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농림부 예산 증액은 1.1%센트에 불가하다"면서 "이에 비해 전체 국가 전체 예산은 9.7%센트 늘어났다. 복지분야 일자리 산업분야 모두 두자리수 이다. 왜 농림분야 예산만 1.1%증가에 그쳤는지 이것을 꼭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특히 농림 분야에 예산이 국가 전체 예산에 차지하는 비율은 3.4%에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앞으로 국회에서 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농업 예산 반영을 위해 애써야 될 것이고 농림부 이개호 장관을 비롯한 농림부 공무원들도 기재부에 대한 설득 작업에 좀 더 적극적이어야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께서 스스로 공약을 했었던 것인 사항인 만큼 좀 더 꼼꼼하게 적극적으로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면서 "말로 할것이 아니고 성과로 농민들이 피부로 느낄수 있도록 농업예산 증액, 농업의 구조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그런 농정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8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