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8 국감] 농수축산물 수출, 미·중·일 3국에만 집중...변동 리스크 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우리 농수축산물 수출이 특정국가에만 집중돼 있어 수출시장 변동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이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이후 최근 5년간 농수축산물 수출이 미·중·일 3국에만 50%가량이 집중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출국 1위는 일본으로 수출의 평균 23.12%를 차지했고 중국이 16.06%, 미국이 10.8%로 뒤를 이었다. 베트남, UAE, 홍콩, 대만, 인니 등에도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두 2~5%내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특정국가로의 수출 의존도가 높았다.

손 의원은 "우리나라 수출 시장이 거대시장인 미국, 중국, 일본을 비롯한 소수국에 의존하는 형태로 고착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사드 배치로 중국의 무역보복으로 타격을 입었을 때처럼 해당 국가와 문제가 발생하면 수출시장 전체가 타격을 받고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aT와 농식품부 등은 수출국, 수출품목 다변화와 동시에 변동성이 적은 안정적인 국가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시장개척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8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