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생생국감] 황주홍 위원장 "농어촌상생기금 실적 저조, 협력재단.장.차관 그동안 뭐했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황주홍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국정감사에서 '농어촌 상생협력 기금' 실적과 관련해 "기업들 뿐만 아니라 협력재단, 장.차관을 비롯해 공직자들은 그동안 어떤 역할을 했는가 하는 생각에 상심하고 참담하다"고 개탄했다.


이날 농식품부 국감장에는 농어촌 상생협력 기금과 관련해 주은기 삼성전자 부사장, 서경석 현대차그룹 전무, 장동현 SK 사장, 이시용 LG전자 전무, 이종현 롯데지주 전무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국회는 지난 2015년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통과조건으로 민간기업과 공기업 등의 자발적 기부금을 모아 ‘농어촌 상생협력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FTA에 따른 기업들의 무역이득을 농어촌과 공유한다는 취지로 농어촌 자녀들을 위한 장학사업, 의료·문화, 주거시설 개선 등을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당시 국회와 정부는 민간기업과 공기업으로부터 1년에 1000억 원씩 10년 동안 기부를 받아 총 1조원을 조성하기로 했지만 지난해 309억, 올해 166억원 조성하는데 머물렀다. 이 중 민간 기업의 기부금은 현대자동차가 출연한 4억원을 포함, 5억원 가량만 출연하는데 그쳤다. 

이에 대해 황 위원장은 "앞으로 장관은 주어져 있는 관리감독을 충실히 적극적으로 해줄 것을 부탁드린다"면서 "한.중FTA가 직접적인 계기가 됐지만 멀리 수십 개의 FTA와 관련된 법적인 기금 조성이다"라고 설명하고 "2015년에 경제 4단체 장들이 '환영한다, 취약한 농어업 분야에 경쟁력 제고를 기대한다.' 이런 성명서 냈다. 어떤 노력을 했는지 되돌아 보고 적극적으로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업에 대해서도 "5대 기업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이 시점에서 여러분들이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적극적이고 전향적 검토를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아울러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김형호 사무총장은 11월 초까지 관련 기업들과 대화하고 설득하고 홍보하고 권유한 활동 결과를 국회에 제출해 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8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