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9 (금)

종합

[2019 국감] 국산농산물 소비촉진 한다더니...오리온농협, 수입농산물 44.7% 사용

경대수 의원, '오! 그래놀라' 등 15종 제품 국산농산물 사용률 16.1% 뿐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 그래놀라’로 대표되는 오리온농협의 제품들이 국산농산물보다 수입농산물을 3배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리온농협은 우리 농산물 소비를 장려하겠다는 목적아래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이 제안하고 51%의 지분을 투자해 오리온(회장 담철곤)과 함께 만든 합작법인이다. 

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경대수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이 농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리온농협 15종 제품의 국산 농산물 사용량이 16.1%, 수입 농산물은 44.7%, 설탕 등 그 외 첨가물이 39.2%를 차지하고 있다. 사용된 국산 농산물 중 쌀이 12.9%이고 함유된 국산 원예농산물은 3.18%에 불과하다. 

제품 종류별 원산지를 살펴보면 그래놀라류(6종)는 ▲국산농산물 24.3%(쌀 21.1%+원예3.2%), 수입농산물 37.2%, 첨가물 38.5%, ▲그래놀라바류(3종)는 국산농산물 13.0%(쌀 3.5%+원예9.5%), 수입농산물 40.4%, 첨가물 46.6%, ▲태양의맛썬(2종)은 국산농산물 11.7%(쌀 11.7%+원예0.0%), 수입농산물 58.3%, 첨가물 30.0%, ▲파스타칩(2종) 국산농산물 5.9%(쌀 5.9%+원예0.0%), 수입농산물 69.8%, 첨가물 24.4%, ▲치킨팝(2종)은 국산농산물 10.6%(쌀 10.6%+원예0.0%), 수입농산물 34.9%, 첨가물 54.5% 이다.

문제는 국산으로도 대체할 수 있는 수입농산물이 국산의 3배나 되는 44.7%에 이른다는 것.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수입농산물은 밀가루, 옥수수, 귀리, 크리스피현미, 양송이엑기스분말 등이다.

대표적으로 태양의맛썬 2종은 33%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옥수수를 수입산으로 사용하고 있고 파스타칩 해물스파이시 역시 41%의 비중을 차지하는 밀가루를 수입산으로 사용하고 있다. 

딸기&칼슘볼 그래놀라에 국산 딸기가 아닌 중국산 딸기분말이 사용되고 단호박고구마 그래놀라바에도 중국산 단호박칩과 고구마칩이 사용됐다.

농협은 수입농산물 사용 이유에 대해 가격경쟁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계약재배 등으로 가격을 맞추고 우리 농산물로 대체하려는 노력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대수 의원은 “오리온농협 제품이 타사에 비해 우리 농산물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그러나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이라는 오리온농협의 설립목적에 비추어 아직 많이 실망스럽고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경 의원은 “특히 과수, 채소 등 국산 원예농작물이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향후 제품에 우리 농산물을 맞추지 말고 우리 농산물을 기준으로 제품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김수범의 백세건강칼럼] 발의 균형 잘 잡혀야 전신이 건강하다
많은 사람들이 통증으로 고생을 한다. 통증이 오는 원인은 무엇일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무엇인가 원인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것은 외상으로 인하여 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나 외부의 특정물질에 의하여 타박을 당하는 경우에 통증이 온다. 가벼운 경우는 별 표시가 나타나지 않지만 심한경우는 퍼렇게 멍이 들거나 뼈의 골절이 나타나거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또 내부의 오장육부의 병이 생기는 경우에도 통증이 오게 된다. 심장, 위장, 소장, 대장, 폐, 신장 등의 오장육부에 병이 생기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의 원인을 이해하기가 쉽다. 그런데 이러한 원인이 아니어도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다. 자세가 나빠서 나타나는 통증이다. 가벼운 경우에는 몸의 균형이 깨짐으로서 근육의 긴장이 달라지고 한쪽에 힘이 많이 가게 되면 한쪽은 수축되어 통증이 오거나 반대쪽은 당겨져서 통증이 올 수 있다. 우리 몸은 오장육부가 완전히 대칭이 되지는 않지만 양쪽의 균형이 맞아야 건강하고 통증도 없다. 몸의 균형이 깨지면서 좌우의 대칭이 되지 않는다면 팔, 다리, 허리, 목의 통증이 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