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2상반기히트상품>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단순 베이커리 매장 벗어나 새 스타일 '베이커리 카페' 창출

파리크라상(회장 허영인)의 대표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최근 가맹점 3000개를 돌파했다. 가맹점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꿈꾸는 개인 자영업자들에게 파리바게뜨의 매력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리바게뜨는 창업희망자의 14.6%가 하고 싶어하는 브랜드로 꼽혔다. 최근 국내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가 사업위험과 재무역량 등을 분석한 결과 경쟁구도, 가맹점 수, 매출 규모 이 세 부문에서 모두 ‘매우 우수’ 평가를 받기도 했다. 

파리바게뜨는 1986년 프랑스 정통 빵 맛을 표방하며 베이커리 시장에 진출했다. 1997년 이후 업계에서 매출, 점포 수, 인지도 등에서 줄곧 1위를 지켜왔다. 꾸준히 넘버원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고객들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트렌드 분석, 새로운 베이커리 식문화 제안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맹점주와 매장별 상황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인 ‘가맹대표 MBA’는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전략 경영 마인드를 키우는 교육 과정이다. 프랜차이즈 경영자 마인드 고취 및 전략경영론, 마케팅 전략 등 점포 이익을 높일 수 있는 경영 과목 프로그램을 통해 점포 경영자로서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진행된다. 

인터넷 학습 사이트인 ‘가맹사이버스쿨’을 운영해 점주와 판매사원, 베이킹 매니저가 매장 운영의 필수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 컨설턴트를 통해 점포 운영의 선진기법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뉴스레터를 발행해 우수 가맹점 취재사례, 해외 컨설턴트의 선진경영기법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복리후생 지원제도인 자녀 학자금 지원, 경조사 지원, 용역비 지원 등을 실행해 가맹점주의 복지까지 책임지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600여가지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1983년 설립한 식품기술연구소를 통해 매달 15~20여개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단순히 빵, 과자, 케이크에 국한된 베이커리 매장이 아니라 다양한 프리미엄 디저트와 브런치 제품을 갖춘 새로운 스타일의 ‘베이커리 카페’를 창출한 것이다. 디저트를 식사 후 즐기는 차원이 아니라 한 끼 식사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인식하는 소비자 요구를 읽어 고급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던 프리미엄 디저트를 60여종이나 선보이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했다. 

관련기사

9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