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경남 김해시(시장 홍태용)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진영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진영을 대표하는 로컬 수제맥주 4종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진영맥주(가칭)는 진영의 단감에서 발견한 효모(균주)를 통해 수제맥주 4종의 레시피를 개발, 진영주민 및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최고의 맛 1종을 선택하기 위한 품평회를 지난 24일, 25일 진영바람개비야시장, 제1회 김해한우축제 행사장에서 양일간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개발된 수제맥주 4종은 쾰시(Kolsch), 골든(Golden), 비엔나(Vienna), 펌킨(Pumpkin) 타입으로 진영단감에서 발굴한 효모 및 단감퓨레를 활용한 레시피 개발을 통해 시원함과 청량감의 라거맥주와 맥아와 홉의 고소함과 풍부한 향을 느낄 수 있는 골든에일맥주 등 4종을 선보였다.
진흥원은 이번 품평회를 통해 시민들이 선정한 최고의 맛 1종을 선택하여 진영단감맥주를 개발하여 오는 전국체전 등 김해시 메가이벤트 행사에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품평회에 앞서 홍태용 김해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영맥주 맛의 주 원료가 되는 진영단감 효모(균주)명을 직접 작명하는 명명식을 진행했다.
이날 명명식을 통해 정해진 효모(균주)명은 “JY_PERSIMMON1927”로 “진영_단감1927”을 뜻하며, 단감의 시배지인 진영읍 신용리에서 최초의 식재가 이뤄진 해인 1927년을 효모명에 담아 단감의 시배지인 진영읍의 역사성과 위상을 담았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진영 단감 수제맥주 개발을 통해 원도심을 활기 넘치는 삶의 공간의 원동력이 되기를 바란다.”며 “지역상생의 소비트렌드인 로코노미(Local과 Economy의 합성어) 상품을 선호하는 MZ세대가 진영단감 수제 맥주를 즐기고 경험하기 위해 진영 원도심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종욱 원장은 “시민의 뜻이 담긴 맥주 선정인 만큼 적극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진영지역의 명물과 명소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며, 지역의문제인 인구유출과 상권 침체라는 이중고를 겪는 원도심에 젊은 고객들이 유입돼 활력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진영맥주를 활용해 다양한 문화행사, 팝업스토어, 굿즈제작 등의 이벤트를 계획중이며 진영맥주를 만들어보는 브루어리 체험을 연계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