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J이재현, 등기이사 사퇴 속내는?

E&M, CGV, 오쇼핑 등 3곳 재선임無...21일 주총서 최종 결정

횡령·배임·탈세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일부 계열사의 등기이사직에서 사퇴한다.

 

이달 말 임기가 만료되는 계열사는 CJ E&M, CJ CGV, CJ오쇼핑 등 3곳으로, 주주총회는 21일께 열릴 예정이다. 이들 3개사에 대한 이 회장의 지분율은 각각 2.43%, 0%, 0.32%다.

 

이 회장은 이들 계열사의 등기이사직을 일괄 사퇴하기 보다는 재선임하지 않는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현재 CJ, CJ제일제당, CJ CGV, CJ대한통운·GLS(통합), CJ E&M, CJ오쇼핑, CJ시스템즈 등 7개 계열사의 등기이사를 맡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회장의  사퇴 이유로 현재 진행 중인 재판과 올해부터 시행되는 등기이사의 개별 보수 공개 조치에 따른 부담 때문으로 보고 있다.

 

실형을 선고받은 이재현 회장의 경우 등기이사직을 유지할 경우 국민연금 등 다른 주주들의 반대에 직면할 수 있다.

 

또, 연봉이 5억원을 넘는 등기이사들은 올해부터 개별연봉을 공개해야 하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 회장은 지난달 1심에서 1600억원대 횡령·배임·탈세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 받았으며 건강악화와 관련해 여러 가지 의혹의 제기되고 있다.

 

CJ는 현재 이 회장이 구속 기소된 지난해 7월 외삼촌인 손경식 회장을 중심으로 한 그룹경영위원회를 발족해 비상경영 체제로 전환해 운영 중이며 손 회장, 이미경 부회장, 이채욱 CJ주식회사 부회장, 김철하 CJ제일제당 사장 등 4명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오너가 실질적으로 경영권은 행사하면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이와 관련 CJ 관계자는 “오는 21일 열리는 계열사 주주총회에서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6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