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대표적인 외식 전문가이자 방송인으로 활동 중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둘러싼 방송 외압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MBC 교양국 출신 김재환 PD는 13일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오재나’를 통해 백 대표와 관련된 출연자 하차 논란과 방송 외압 정황을 공개했다. 김 PD는 백 대표가 PD 한경훈과 함께 제작한 JTBC ‘양식의 양식’과 ‘도민의 승부 – 이기면 쏜다’ 등에서 동일한 A교수가 잇달아 출연을 취소당했다는 사실을 전하며, 복수의 제작진 증언과 교수 본인의 이메일 답변을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논란의 시작은 SBS ‘골목식당’ 막걸리 편이었다. 당시 백 대표는 방송에서 12종의 막걸리 맛을 모두 맞히는 장면으로 ‘절대 미각’ 이미지를 부각했지만, A교수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조차 그건 불가능하다고 본다”는 의견을 자신의 SNS에 조심스럽게 남겼다. 이후 A교수는 프로그램에서 하차 통보를 받았고, 김 PD에 따르면 제작진이 직접 찾아와 사과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어 백 대표가 출연하지 않은 JTBC 프로그램에서도 A교수가 촬영 직전 하차 통보를 받았으며, 이 역시 백 대표의 개입 때문이라는 증언이 있었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제22회 서울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박람회 & 월드푸드올림픽'이 지난 10~11일 양재 aT센터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국내외 셰프와 조리 인재, 식문화 산업 관계자 등 3,200여 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 음식과 테이블웨어를 매개로 한 문화 교류의 장으로 주목받았다. 올해 22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세계조리사기구(이하 WTCO), 세계음식문화연구원,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가 공동 추죄했으며 WTCO 회원 23개국 대표쉐프단, 국내 중.고.대학생 조리사 꿈나무들과 소상공인, 국내 주요외식산업체, 테이블웨어 제조업체, 식품.식생활 관련 업체들이 참가했으며 식생활, 테이블웨어 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이 됐다. 이번 행사에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후원을 받는 세계푸드코디네이터올림픽과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의 후원을 받는 월드푸드올림픽, 소상공인요리경연 등 푸드코디네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각종 부대행사와 식공간 도자기와 궁중요리전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서울월드푸드올림픽대회에서는 쿠킹, 베이커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6조 원 규모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정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용 인증 마크 도입을 추진한다.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수요가 높아지는 흐름 속에서 제도와 인증 체계가 정착되면 건기식 산업 전반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식약처는 지난 3월 개정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근거로, 소비자가 자신의 건강상태와 생활습관에 맞춘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고 복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를 본격 시행 중이다. 식약처는 제도 시행 이후 소비자에게는 신뢰 기준을, 기업에는 인증 기반의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용 인증 마크’ 도입을 추진 중이다. 지난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5 식의약 소비자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임창근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장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준비 중”이라고 공식 언급했다. 인증 마크 도입 시 기존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GMP 인증에 이은 세 번째 공식 인증 체계로 업체들의 신뢰 기반의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 약사·영양사 등 자격을 갖춘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10일 지구촌 식문화, 음식 교류의 장으로 식공간과 음식디자인 연출 등 다영한 식문화 트랜드를 관찰할 수 있는 제22회 서울국제푸드앤테이블웨어박람회&월드푸드올림픽 (대회추진위원장 양향자)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와 함께 쿠킹, 베이커리, 디저트 경연 등 국내 소상공인, 중, 고, 대학생과 일반 예비쉐프 3200여명이 참여하는 서울월드푸드올림픽대회가 특별행사로 열려 참가자들의 열띤 경연의 장이 되었고, WTCO에서 주관하는 국제탑쉐프마스터부분에 튀르키예, 대만, 싱가포르, 우즈벡 등 WTCO 회원 24개국 24개 단체 경연팀이 온라인 참여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 살모넬라 식중독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5월 12일부터 30일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액란 등 알가공품 제조업체 대상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계절별 살모넬라 식중독 발생 비율은 여름(50%)에 가장 높았으며, 봄(19%), 가을(28%), 겨울(4%)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점검은 액란, 구운달걀, 달걀말이, 달걀 샐러드 등을 생산하는 알가공품 제조업체와 과거 정부 수거·검사나 자가품질검사 결과 식중독균 검출 등 부적합 이력이 있는 업체를 포함해 17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액란은 달걀의 내용물 전체 또는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 액상 형태로 만든 제품으로, 경우에 따라 식염이나 당류 등을 첨가한 것을 말한다. 크림, 마요네즈 등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료로 활용된다. 점검하는 주요 항목은 ▲부적합 원료 사용 여부 ▲작업장 내 축산물 등 위생적 취급 여부 ▲축산물가공품 보존 및 유통기준 준수 여부 ▲자가품질검사 주기·항목 등 적정 실시 여부 등이다. 점검과 함께 알가공품 260여 건을 현장에서 직접 수거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이하 “위생방역본부”)는 12일 제8대 본부장으로 김태환 신임본부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권위의식을 배제하고 격의없는 소통을 위해 다담회 형식으로 단출하게 진행된 취임식에서 김태환 신임본부장은 축산농가의 소득증대와 안심 축산물의 공급을 위해 열악한 현장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AI로 대변되는 기술혁신과 기후변화,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 변화에 대응하여 사업수행방식의 고도화·첨단화와 조직·인력관리 효율화를 통해 동물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조직을 만드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러한 노력으로 창립 50년을 향한 비젼과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내부로는 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 외부로는 정부부처·국회와의 끊임없는 협력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태환 본부장은 과거 38년간 농·축협에서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축산전문가로서 ▲ 1983년 축협중앙회 공채 1기로 입사 ▲ 가축개량사업소에서 근무를 시작 ▲ 1997년 유가공사업부 경영기획부장 ▲ 2001년 농협중앙회 축산유통부 유통지원팀장 ▲ 2007년 축산컨설팅부 팀장 ▲ 2011년 축산경제기획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 침체로 생존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을 위한 각 후보들의 공약이 유권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모두 소상공인의 회복과 재기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접근 방식과 정책 우선순위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재명 후보 “채무 감면·공정경제 기반 구축이 핵심” 이재명 후보는 ▲가계와 소상공인의 활력 제고 ▲공정한 경제구조 실현을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정책자금 대출로 쌓인 부채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저금리 대출 전환, 이자 감면 등 채무부담 완화’를 전면에 내세웠다. 실제로 중기중앙회의 실태조사에서도 소상공인 63.9%가 채무조정을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꼽은 만큼 현장의 절박함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저금리 대환대출 확대, 건물관리비 투명화, 키오스크 수수료 완화 등을 통해 금융·경영 부담을 덜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역상품권 및 온누리상품권 확대, 골목상권 육성 등 소비 촉진책과 함께 ‘소상공인 내일채움공제’, 폐업지원금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컬리(대표 김슬아)는 가수 이효리·이상순 부부와 AKMU 이찬혁을 모델로 새 CF를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컬리 서비스 오픈 10주년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이번 광고의 키 메시지는 짧은 인생을 좋은 것으로 컬리의 모든 고객이 일상을 더 '좋은 것'으로 채우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됐다. 컬리 공식 유튜브와 TV, 온라인 광고 등에 이날 공개된 런칭편에서 3명의 모델들은 좋은 것만 즐기기에도 인생을 짧다는 내용으로 컬리가 그동안 추구해 온 '좋은 것'의 가치와 '좋은 것'을 써야 하는 이유를 풀어냈다. 19일 오픈하는 본편에서는 실패 없는 컬리,‘다양성을 넓혀주는 컬리, 쉽게 사는 컬리를 주제로 컬리와 함께하는 다양한 일상을 소개하며 어떤 상품을 사도 실패가 없고, 다른 곳에서 접할 수 없거나 어렵게 구했던 식자재를 쉽게 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새로운 모델들의 목소리로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컬리는 다채롭고 섬세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이효리·이상순 부부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 변함없이 좋은 것을 추구해 온 컬리의 방향성과 잘 맞아 광고 모델로 선정했고, 실제 부부는 컬리 찐 유저로 알려졌다. 특히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무더위=매운맛이라는 공식이 생긴지 오래다. 올해도 식품업계들이 여름을 겨냥한 빨간맛 제품들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들은 더 맵고 얼얼한 강렬한 매운맛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매운맛 실비김치로 출시한 '습김치'가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으면서 인기몰이하고 있다. 매운맛을 나타내는 소리 '습'을 강렬한 색깔의 한글 그래픽으로 표현한 혁신적인 디자인이 젊은 층을 사로잡았다는 것. 매운 베트남 고춧가루와 국산 청양 고춧가루를 넣어 만든 '습김치'는 스코빌 지수(매운맛 지수)가 일반 비비고 김치의 32배에 이른다. 제품은 1~2인 가구에서 먹기 좋은 800g 중량에 용기와 파우치 이중 포장 형태로 간편함을 더했다. 이 제품은 새로운 것에 빠르게 반응하는 젊은층을 겨냥해 지난 1일 온라인 전용으로 출시됐다. 높은 관심 속에 '습김치'를 다룬 영상도 온라인에 계속 올라오고 있다. 화제성은 판매 성과로 나타났다. '습김치'는 배민B마트에서 지난 1일 출시 당일 첫 물량이 모두 팔렸다.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에서는 판매를 시작한 3일 당일 오전에 준비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예상을 뛰어넘는 반응에 CJ제일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정부가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세에 대응해 할당관세 확대, 공공배달앱 할인쿠폰 지급, 축산물 할인행사 등 다양한 대책을 가동한다. 농축산물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가공식품과 외식은 각각 4.1%, 3.2% 상승해 소비자 체감 물가 부담이 지속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수급 안정과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12일 “가공식품과 외식 등 농식품 주요 품목에서의 물가 상승 압력을 완화하고 소비자 체감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총력 대응 중”이라며 주요 대책을 설명했다. 가공식품의 가격 상승은 국제 원재료값과 환율, 인건비·공공요금 인상 등 복합 요인에서 기인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제과·제빵 등에 사용되는 계란가공품 4,000톤에 대해 할당관세를 적용, 올해 들어 식품원료 할당관세 적용 품목을 13개에서 21개로 확대했다. 중소 식품기업을 위한 원재료 구매자금 4,500억원 지원, 수입부가세 면세 등 세제·금융지원도 병행하고 있으며, 식품업계 간담회를 통해 가격 인상 시기를 분산·지연하거나 인상 폭을 낮추도록 유도하고 있다. 외식 물가 상승은 식재료비뿐 아니라 인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