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치아씨앗 (Chia Seed)

  • 등록 2014.05.02 14:24:50
크게보기

천연다이어트 식품 - 젤라틴성분의 우수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유지
건강한 다이어트!!




치아 씨앗이란?


고대 아즈텍족과 마야인들이 옥수수, 콩과 함께 3대 주식으로 먹던 작은 씨앗이다. 치아라는 민트계통의 식물 씨앗으로 사루비아 과의 일종으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해 건강한 삶으로 이어주는데, 이 씨앗이 주목받게 된 것은 글루텐 프리에 블루베리보다 항산화 성분이 많고 연어보다 오메가-3가 많으며, 치아씨앗 1 작은 술로 우유 1컵에 든 것보다 훨씬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등 완전식품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치아 씨앗의 특징


남미가 원산지인 치아씨앗은 외피가 수용성 섬유로 싸여있어 물과 결합하면 젤라틴화 되어 10배로 팽창하는 특성이 있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유지해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치아씨앗에는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미국과 유럽에서는 '기적의 식품'이라 불리며 작년 한 해 동안 다양한 음식들로 개발되어 큰 이슈로 떠올랐고, 영국 BBC에서는 올해 트랜드 푸드로 치아씨앗을 꼽았다.  
 

풍부한 오메가3
 

인디안들이 사냥을 나가게 되면 오랜 시간 음식을 못 먹으니 치아씨앗을 꼭 들고 다녔다고 한다.  전체 지방의 60% 이상인 치아씨앗은 오메가3지방산으로 채워져 있는데, 오메가3, 식이섬유 등 함유량이 현존식물 중 최다라고 한다. 


치아씨앗의 오메가3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인 알파-리놀레산이다. 이것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은 몇 안 되는 필수 지방산 중 하나로 순수하게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염증 지표 물질들을 감소시켜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영국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중성 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복부 비만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치아씨앗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이는 연구에 의해서는 다이어트를 할 때 오메가3지방산을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더 많은 체중 감량이 이뤄졌다고 한다.  


장 건강을 유지해주는 섬유질 


치아씨앗 한 스푼을 한 컵 정도의 물에 넣고 약 30분간 놔두면 고체에 가까운 젤라틴이 된다. 이런 젤 형성 반응이 일어나는 것은 수용성 섬유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치아씨앗이 지닌 섬유질은 케일의 17배로 장을 깨끗하게 하고 공복감을 해소시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 


치아씨앗은 물에 담궜을 때 일어나는 젤 성분에는 칼로리가 없어서 젤 성분이 주는 포만감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고 공복감을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체내에서 식욕이 발동되는 이유는 어떠한 성분이 부족해 그 성분을 채우기 위해서 식욕이 발동된다고 하는데, 치아씨앗에는 단백질은 물론 탄수화물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식욕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노화 예방 필수영양소, 산화방지제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 피부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치아씨앗은 노화 예방에 필수적 성분인 산화방지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화장품성분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때문에 2년 동안 씨앗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실온에 두어도 자생력으로 썩지 않는다. 이 산화방지제는 피부 노화를 지연시킬 뿐 아니라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고혈압 예방에 좋은 미네랄 


치아씨앗은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철분, 아연, 구리 등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다. 이러한 미네랄 성분은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도와 고혈압 예방은 물론 건강한 체중을 유지케하며 가공식품을 많이 섭취해서 생기는 게살염에도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는 변비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체내의 유해한 성분을 많이 흡착하기 떄문에 같이 배출되어 장의 점막을 보호할 뿐 아니라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혈액과 혈관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칼슘 인 망간 마그네슘 등의 필수미네랄이 풍부해 고혈압 예방에 좋다.


소화 작용에 도움


작년 한 해 빵이 주식인 서양에서는 글루텐프리 식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글루텐이란 밀, 보리 등의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인데, 특히 글루텐을 다량 섭취하는 서구화된 식습관은 '실악 스프루(Celiac Sprue)'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 글루텐은 소장을 파괴해 소장의 흡수력이 저하되고 그에 따라 잦은 설사와 소화불량으로 영양분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치아씨앗은 글루텐이 아예 없는 식품으로 치아씨앗을 빻아 가루를 만들어 쿠키를 만들거나 스무디에 넣어 섭취하는 등 다양하게 음식에 활용한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동시에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한 음식물이 부드럽게 소화되고 배출되게 소화기관의 연동운동을 도와주기도 한다. 


혈당 수치 조절
 

치아씨앗은 인슐린 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면 낮춰준다. 또한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을 변환시키는 속도를 느리게해 당뇨에 혈당을 제어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당 균형을 유지시켜 제 2형 당뇨병에 대한 위험도 낮춰준다. 이에 더불어 인슐린에 대한 내성을 감소시키고 인슐린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때에는 수치를 감소시킨다. 


치아씨앗과 바질씨앗의 차이점 


치아씨앗과 바질씨앗은 둘 다 씨앗이라 생김새가 비슷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이어트라는 같은 성질이 있어 그림과 함께 살펴봤다.





치아씨앗 / 바질씨앗

친수력 : 10배  / 30배
샐깔 : 짙은갈색. 연한갈색  /  검은색
맛 : 무향,무취,무맛  / 특유 맛, 유향
효능 : 같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치아 씨앗은 글루텐이 없어서, 밀가루 등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이 먹거나, 변비가 있는 분들이 처음부터 많은 양을 드시면 식이섬유 때문에 속이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며 " 이건 식이섬유가 몸 안에 들어가면서 장운동을 활발히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것보다 정해진 용법 용량에 맞추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푸드투데이 기자 etvocal@hanmail.net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뉴온미디어 | 발행인/편집인 : 황리현 | 등록번호 : 서울 아 01076 등록일자 : 2009.12.21 서울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4가 280-8(선유로 274) 3층 TEL. 02-2671-0203 FAX. 02-2671-0244 충북본부 : 충북본부 : 충북 충주시 신니면 신덕로 437 TEL.070-7728-7008 영남본부 : 김해시 봉황동 26-6번지 2층 TEL. 055-905-7730 FAX. 055-327-0139 ⓒ 2002 Foodtoday.or.kr.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푸드투데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