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업계는지금]채식주의자 200만 돌파...햄버거.피자도 비건 열풍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식품업계에 비건열풍이 불면서 대표적인 정크푸드인 햄버거와 피자에도 비건제품이 나오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파파존스는 한국 진출 20주년을 기념해 업계 최초 비건인들을 위한 식물성 피자 2종을 출시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그린잇 식물성 마가리타’와 ‘그린잇 식물성 가든 스페셜’ 2종으로 동물성 재료가 첨가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그린잇 식물성 피자에 사용되는 치즈는 영국 비건협회에서 인증한 33년 전통의 영국 비건치즈 쉬즈(sheese)사의 모짜렐라 제형의 치즈다. 코코넛오일, 전분, 대두 식이섬유 등 오직 식물성 재료로만 만들어졌다. 또한 유당, 글루텐,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판매되는 그린잇 식물성 마가리타와 그린잇 식물성 가든 스페셜은 오직 오리지널 크러스트 라지 사이즈로 판매하며, 그린잇 제품에 한해 하프앤하프로 즐길 수 있다.

전중구 한국파파존스 전중구 사장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세계의 식문화 동향에 보다 선제적으로 반응하며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국내 피자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신세계푸드는 대안육 ‘베러미트(Better Meat)’를 활용한 햄버거 제품을 선보인다. 식물성 패티인 ‘베러미트’를 활용한 ‘베러미트 버거’는 버거에 들어가는 육류 패티 대신 ‘베러미트’ 식물성 패티를 넣고 각각 부드러운 달걀과 바삭한 해쉬브라운을 특제 소스와 함께 조합한 두가지 맛의 버거로 구성됐다. 가격도 버거 2개로 구성되어 있는 1세트를 4980원으로 선보여 소비자들의 부담을 없앴다.

 

신세계푸드는 햄버거 뿐 만 아니라 ‘베러미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늘리기 위해 자사의 베이커리 매장에서 ‘베러미트’를 활용한 신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컨셉 스토어나 B2B(기업간거래)로 판매해 온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의 온라인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지난해 11월부터 전국 이마트 내 E베이커리, 블랑제리 등 베이커리 매장에서 판매해 온 ‘베러미트 토스트’가 꾸준한 재구매가 일어나며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8만 개를 돌파하며 호응을 얻는 것에 주목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은 대두단백, 식이섬유 등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 동물성 지방, 콜레스테롤이 없고 가공육 제조과정에서 고기 특유의 붉은 색을 내기 위한 발색제와 유통기간을 늘리기 위해 보존제로 쓰이는 아질산나트륨 등에 대한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대안육 제품이다.

 

프레시지도 비건 시장 사업에 본격 박차를 가한다. 프세시지는 호주의 식물성 대체육 전문기업 v2food의 제품을 활용한 ‘대체육 밀키트’를 출시한다. 프레시지는 대체육을 밀키트로 만들어 소비 접근성을 높이고 국내 대체육 시장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육류를 식물성 대체육으로 전환해 육류 섭취에 대한 부담 없이 한식, 중식, 양식 등을 선택해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번에 출시된 대체육 밀키트는 두유 머쉬룸 리조또, 골든커리 함박스테이크, 치폴레 찹스테이크, 라구 파스타 등 4종이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채식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육류 섭취에 대한 부담 없이 다양한 메뉴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밀키트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라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제품 선택 기준 또한 바뀌는 만큼 다양한 취향을 충족할 수 있는 간편식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표적인 비건 식품으로 꼽히는 식물성 대체육은 실제 육류와 유사한 식감·맛으로 영양성분상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다. 대체육은 탄소배출이 높은 축산업의 대안인 친환경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글로벌 기준 올해 약 6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1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성장했다.

또, 2022년 기준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비건 인구는 약 150~2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