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병아리값 인상, 계란이어 치킨대란 오나

닭고기시장 15%점유 삼계 43%인상, 육계도 들썩
농가보호 대안 없는 축산 기업화, 법도 무력화
김현권 의원 "계열사 닭값 상승 이익 독자치"


[푸드투데이 = 황인선 기자]  국내 닭고기 유통시장의 10%~20%를 점유하고 있는 삼계(백세미) 병아리값이 무려 43% 인상돼 달걀에 이어 닭고기 값마저 고공 행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에 따르면 육계, 삼계, 오리 등 가금류 사육농가들이 밀집한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며칠전부터 일부 농가들이 계열사로 부터 삼계 병아리를 AI사태 이전보다 43%가량 인상된 값에 공급받는다는 계약서를 작성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전남지역의 한 농가는 AI사태 이전에 마리당 350원에 공급받아 왔던 삼계 병아리를 1월 20일 이후 500원에 공급받기로 계열사와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AI발병으로 인해 방역대에 묶인 계약농가들은 병아리를 공급받지 못해서 사실상 두 달간 휴업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가 생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병아리값이 폭등 했지만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병아리 입식을 서두를 수 밖에 없는 처지다.


이번 AI는 산란계에 집중돼 삼계·육계가 감염되는 일은 드물었으나 산란계 살처분, 그리고 오리 농장 주변 500m, 또는 3km이내 종계장, 부화장 등의 예방 살처분이 늘어나면서 삼계 병아리 생산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삼계부화장협의회 양승연 회장은“AI가 닥치기 전 계열사들에게 공급하던 병아리값은 마리당 270원~280원이었으나 AI발병이후 320원~330원대로 올랐다”면서“이후 AI가 창궐하면서 살처분이 갈색 산란계에 집중된데다 반경 500m 또는 3km 예방 살처분 방역대에 속한 종계장, 부화장이 부쩍 늘면서 육용 종계 92만마리를 포함해 종란 1500만개를 매몰하는 일이 벌어져 육용종계와 갈색 살란계 사이에서 태어나는 삼계 병아리 생산이 차질을 빚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삼계 병아리는 커녕 종란 자체가 없는 실정”이라며 “AI사태 이전 개당 170원하던 종란 값이 280원으로 올라 앞으로 계열사들에게 공급하는 병아리 값은 460원~470원대를 형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여름철 삼계탕 수요를 고려한다면 지금보다 10배에 이르는 병아리를 공급해야 하는데 상당히 힘겨운 실정”이라며“올해 한해 동안 병아리 공급부족, 그리고 닭 값 상승이 지속할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닭고기 시장에서 10%~20%를 차지하는 삼계 병아리 값 인상은 육계 병아리값 상승으로 이어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육계 계열사의 병아리 공급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달걀 값을 고시하고 있는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현재 종계 살처분, 부화장 종란 매몰 사태 등으로 육계 병아리 값이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다”면서“현재 개당 620원에 거래되고 있는 육계 병아리 값이 병아리 구입을 원하는 농가들이 증가하면서 더 오를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삼계가 닭고기 시장의 10%~20%를 차지하고 있고, 육계 종계가  삼계 병아리 생산에 쓰이는 만큼 삼계 병아리 값 인상이 장차 육계병아리, 육계 가격을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육계협회 관계자는“병아리 값이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계열사의 병아리 공급비용이 늘어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본다”면서“병아리 공급비용이 늘어나면 닭고기 값도 오를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육계 산지가격은 상승할 전망이다. 종란 폐기와 종계 매몰 처분으로 병아리 생산량이 기존 예상보다 10% 줄어들어 올 1월 육계 사육은 전년보다 7.6%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도계마리수 또한 전년보다 7.7% 줄어든 6638마리로 전망된다. 냉동 비축량은 11월20일 기준 전년보다 46%감소한 688만마리로 집계돼 육계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농경연은 닭고기 공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1월 육계 산지가격은 1월 6일이후 1kg당 1300원선보다 400원가량 오른 1600원~1800원으로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AI발병은 병아리 공급 감소, 닭고기값 상승을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분석한 AI발생이 육계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육계매몰 처분과 종란 폐기는 1개월~2개월이내 도계마리수를 감소시키고 육용 종계 매몰처분은 병아리 생산 감소로 이어져 최대 17개월간 도계 마리수를 줄일 수 있다. 부화장 가동 중단과 종란·병아리 이동제한은 병아리 공급부족을 심화시키고 2개월뒤부터 도계마리수 감소로 이어진다. AI로 인한 닭고기 소비 위축은 과거 사례를 볼 때에 2개월이 지나면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계열화 사업은 농가들의 경영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육에만 전념해 안정적인 소득을 얻기 위해 도입됐지만 기업이 독식하고 있는 국내 닭고기 계열화산업의 현실은 농가들에게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는 이에 대해 “AI사태 이후 닭고기 수요가 줄어들었음에도 올 1월들어 다시 닭 값이 상승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라며“병아리값 상승과 같이 계약농가들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는 일은 계열사가 계약사육농가협의회와 협의를 거치도록 관련 법률이 규정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육계 병아리 평균가격은 지난해 12월 기준 마리당 620원(양계협회 고시)이며 육용종계 사육 마릿수는 적정 사육 마리수인 670만수 이상을 상회하고 있어  병아리 가격 상승요인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계열화 사업자가 병아리 구매비용 부담을 농가에 사육비를 감액하는 방식 등으로 전가시키는 행위, 계약내용의 일방적 변경 등 불공정 행위 시는 과태료 부과, 모범사업자 선정 제외, 계열화지원자금 지원 중단 등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축산계열화사업에 관한 법률 제5장 제14조 1항에 따르면 계열화사업자는 농가협의회로부터 계약내용, 가축·사료 등의 품질, 사육·질병관리 운용계획 등에 대해 협의요청이 있을 때에는 협의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규정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적잖은 게 현실이다. 실제로 농가협의회가 병아리가격등 계약변경을 반대해도 계열사가 개별적으로 농장에 찾아가서 질좋은 병아리 공급 등을 약속하고 계약을 갱신하는 사례도 벌어지고 있다.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관계자는“그나마 완전계열화의 경우에는 농가들이 순수하게 사육수수료만을 취하기 때문에 병아리 값 변동, 사료값 등락에 따른 부담을 짊어지지 않지만 닭을 사육해서 출하할 때 사료비, 병아리값 등을 납품대금에서 정산하는 유사 계열화는 농가들에게 더 불리한 실정”이라며 “현재 54개 계열사가 존재하는데 완전계열화, 유사계열화 기업들이 혼재하고 있으며 1개 농장이 여러가지 다양한 형태의 계열사들과 계약을 맺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설명했다.

  
육계 사육 농가들은 보다 나은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하나의 계열사와 계약을 고집하기 보다는 여러 계열사와 계약을 분산하는 일이 많고, 위험은 크지만 보다 높은 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 유사계열사와의 계약을 병행하는 일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조합이 계약사육을 통해서 지역 농가들이 생산한 닭과 달걀을 사들이고 판로를 지원하는 사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선진국과는 다른 양상이다. 


김 의원은“올해 AI 피해가 크게 불어나면서 병아리값 상승을 비롯한 후유증이 농가 경영을 더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며“협상력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계열사들이 비용부담을 계약농가들에게 떠넘긴 채 살처분 보상금 챙기고, 병아리 값과 닭 값 상승에 따른 이익을 독차지 하다시피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 당국은 감시·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먹거리 산업은 국민 먹을권리 보장을 위한 기초산업인 만큼 상인보다는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공익성 높은 협동조합의 시장 참여를 획기적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며“기업형 대규모 농장 보다는 지역 축산농협이 중심이 돼 사육규모가 적은 중소규모 농가들을 중심으로 가공·유통을 지원한다면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의 모범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